기사 메일전송
최근 5년간 요로결석 환자 12% 증가. 요로결석 치료 후 10년내 환자 약 50% 재발 - 대한비뇨의학회, 일반인을 위한 ‘요로결석 얼마나 아시나요?’ 동영상 공… - 오렌지, 레몬 등 신맛 나는 과일 요로결석 예방에 도움돼
  • 기사등록 2023-03-22 21:48:11
기사수정

정부 발표 자료에 따르면 요로결석 진료 인원이 2017년 30만 1,000명에서 2021년 33만 8,000명으로 최근 5년간 12%나 증가했으며, 대부분의 연령에서 요로결석 환자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고대구로병원 비뇨의학과 안순태 교수는 국내 요로결석 환자 증가의 가장 큰 원인으로 최근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한 비만, 대사 증후군 환자의 증가와 우리나라 전체 인구 중 성인 인구가 차지하는 비율이 증가했다는 점을 꼽는다.


대한비뇨의학회(회장 홍준혁)은 이같은 요로결석 환자 및 일반인들에게 요로 결석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요로결석 얼마나 아시나요?’ 동영상을 제작해 학회 유튜브 채널에 공개했다. 


이번 동영상은 요로결석의 원인, 증상, 치료법을 포함해, 요로결석 재발 방지를 위한 생활 속 예방법을 소개했다.   


요로결석에 걸리면 극심한 옆구리 통증이 나타나는데, 통증의 강도가 심하고 진통제를 복용해도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 


통증은 한쪽 또는 양쪽 허리에 나타나며 생식기 쪽으로 뻗칠 수 있다. 


이외의 요로결석의 주요 증상으로는 혈뇨, 소화불량, 구역질,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세균에 감염된 경우에는 고열이 발생하기도 한다.


요로결석을 치료하지 않고 미루면, 결석에 의해 요관이 폐색되면서 소변의 흐름이 막히고, 이 소변이 신장에 차는 수신증이 발생한다. 


이어 신장 기능이 저하되거나 상실되면서 신부전증이 발생하고, 심한 경우 패혈증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

요로결석의 치료법으로는 작은 결석이 배출되도록 약물을 사용하며 지켜보는 기대요법, 몸 밖에서 결석 부위에 충격파를 가해 결석을 분쇄시키고 배출을 유도하는 체외충격파쇄석술, 내시경을 이용하여 결석을 분쇄하여 제거하는 수술법, 복강경이나 로봇을 이용하여 결석을 통째로 제거하는 수술법 등이 사용된다.


요로결석 치료에 있어 꼭 알아야 할 점은 치료를 완료한 이후에도 1년에 평균 7%씩 재발하고, 치료 후 10년 이내에 환자의 약 50%에서 재발한다는 사실이다.


요로결석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하루 2.5~3.0리터의 충분한 수분섭취를 통해 1일 배뇨량을 2리터 이내 유지하고, 국물 젓갈 등의 짠 음식과 동물성 단백질 섭취를 줄여야 한다. 


오렌지, 레몬 등의 신맛이 나는 과일에는 구연산이 들어있어 소변의 산성화를 방지하고, 요로결석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다른 질환과 마찬가지로 적당한 운동과 체중관리가 요로결석 예방에 필수적이다.


대한비뇨의학회 박현준 홍보이사(부산대병원 비뇨의학과 교수)는 "우리나라 요로결석 환자 수가 꾸준히 늘고 있다”며, “현재 요로결석을 치료할 수 있는 다양한 입증된 방법이 개발돼 있으므로, 증상이 있을 때에는 지체없이 비뇨의학과를 방문해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465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대한당뇨병학회-이종성 의원실, 정책토론회 개최
  •  기사 이미지 심장종양학연구회 “심장-종양, 임상현장 이해도 증진 실질적 효과 확인”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