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대한이식학회, 장기기증 제도 활성화 방안 토론회 개최 - 3월 7일 오후 1시 30분 국회 의원회관 제9간담회의실
  • 기사등록 2023-03-06 23:34:25
기사수정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정춘숙 위원장, 강훈식 간사, 고영인, 서영석, 신현영, 이용빈, 최영희, 최혜영 의원과 대한이식학회가 오는 7일(화) 오후 1시 30분 국회 의원회관 제9간담회의실에서 ‘시대적 변화에 따른 장기기증 제도의 발전 방향 모색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장기이식대기자와 뇌사기증자 간의 수급불균형의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순환정지 후 장기기증(Donation after Circulatory Death, DCD) 제도 도입에 대한 논의를 중점적으로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토론회를 이끌어 갈 좌장은 대한이식학회 하종원(서울대병원 교수)부회장이 맡았으며, 대한이식학회 김동식(고려대안암병원 교수)장기기증활성화위원장이 발제를 맡았다.


주제발표 이후에는 대한이식학회 안형준(경희대병원 교수)장기이식의료기관협의회 위원장, 경희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소속 주호노 교수, (사)생명잇기 이삼열(강남성심병원 교수)이사장, 홍승희(삼성서울병원 코디네이터) 대한장기이식코디네이터협회장,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오재숙 부장, 보건복지부 생명윤리정책과 성재경 과장, 혈액장기정책과 김정숙 과장이 토론자로 나선다.


이번 토론회를 주최한 서영석 의원은 “장기이식대기자 수 대비 뇌사기증자 수 비율을 보면 1%가 채 안 되는데, 이는 곧 99%의 장기이식대기자와 가족들의 고통을 보여주고 있는 현실이다”며, “뇌사로 이어지는 질병이 감소하고, 새로운 의료 제도가 도입되는 등 시대는 변화하는데 언제까지나 뇌사자에만 의존하는 장기기증 제도를 유지할 수는 없는 만큼, 의료 현장과 관계 기관 전문가들이 모인 오늘 토론회에서 DCD 제도 도입 등 장기기증 활성화를 위한 적극적인 대책이 마련될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번 토론회를 함께 준비한 대한이식학회 김명수 이사장은 “생체장기이식과 뇌사자 장기이식을 균형 있게 발전시키기 위해, 지금의 뇌사기증자 감소 현상은 다양한 접근을 통하여 반드시 개선하고 보완해야 한다”며, “이번 토론회는 현실적인 위급성을 반영하여 준비된 만큼, 순환정지 후 장기기증 제도 도입 등에 대한 해당 분야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통해 국내 장기기증 활성화를 위한 좋은 방안들이 마련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KONOS) 자료에 따르면 2022년 1~2월 장기이식 대기 중 사망자 수는 339명인 것으로 조사됐다. 


한 달간 약 170명이 장기이식을 기다리다가 사망하는 상황에서 앞으로의 추세도 긍정적으로 전망하기 힘든 상황이다. 


2022년 장기이식대기자 수는 4만 1,706명이며, 최근 5년 내 최고 수준인 반면 뇌사기증자 수는 같은 해 기준 405명으로 5년 내 최저를 기록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438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대한당뇨병학회-이종성 의원실, 정책토론회 개최
  •  기사 이미지 심장종양학연구회 “심장-종양, 임상현장 이해도 증진 실질적 효과 확인”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