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소아청소년과 방치 속 당직서는 교수 일상화, 수도권 집중 심화…“2달이 2년 같은 상황” -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 문제 제기
  • 기사등록 2022-10-28 22:29:08
기사수정

소아중환자가 병원 응급실을 찾아와도 10곳 중 7곳은 전원을 할 수 밖에 없고, 전국 수련병원 10곳 중 7곳 이상의 병원에서는 교수들이 당직을 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회장 배기수 아주대병원 교수, 이사장 김지홍 강남세브란스병원 교수)가 지난 20일 개최한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은 내용을 소개하며 심각한 우려를 제기했다. 

김지홍 이사장에 따르면 지난 1월 전국 수련병원 교수 중 약 62%가 직접 야간 당직을 서는 것으로 조사됐지만 최근에는 더 늘어나 72%가 당직을 서는 것으로 조사됐다는 것이다. 


또 소아청소년 중환자를 안정적으로 케어할 수 있는 응급실은 37%(응급실 24%, 응급의학과 담당)밖에 되지 않아 전원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는 점이다.


김지홍 이사장은 “이로 인해 환아들의 수도권 집중 현상은 더욱 심화될 수 밖에 없다”며, “우려감이 더 높아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같은 질환이라도 소아청소년과 업무 강도가 약 1.7배 힘들다는 것은 알려진 사실이다”며, “전문의 중심 응급 진료, 안정적인 중환자 케어, 고난이도 진료를 할 수 있도록 하루라도 빠른 정책적, 경제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소청과는 이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전공의 수련과정을 4년제에서 3년제로 조정하고, 3년차 전공의가 일차 의료에서 할 수 있는 영역도 넓혔다. 


하지만 정부의 근본적인 지원강화가 되지 않는 상황에서는 이런 어려움을 해소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264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한국녹내장학회, 2024년 ‘세계녹내장주간’ 캠페인 진행…학회 창립 40주년 국제포럼 예정
  •  기사 이미지 대한외과의사회 이세라 회장 “의사정원 증원 찬성”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