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톡신 소비자 10명 중 8명 이상 제품 선택 시 ‘안전성’ 우선 고려 - 대한코스메틱피부과학회 ’내성분 캠페인’ 기자간담회 개최
  • 기사등록 2022-09-14 23:38:21
기사수정

보툴리눔 톡신(이하 톡신) 소비자 10명 중 8명 이상이 제품 선택 시 ‘안전성’을 우선 고려하고, 제품의 구체적 정보도 원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코스메틱피부과학회(회장 박경찬)가 20~45세 톡신 시술 경험이 있는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올해 진행한 소비자 인식조사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코스메틱피부과학회는 14일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안전한 보툴리눔 톡신 생활을 위한 ‘내성분 캠페인’ 기자간담회를 통해 구체적인 결과 발표도 진행했다. 

◆불안감을 느끼는 이유…10명 중 7명 이상 “안전한 제품인지 확실하지 않아서”

이번 설문 결과에 따르면, 톡신 제품 선택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를 묻는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안전성(83.3%), 효과 및 지속 기간(65.6%), 가격(55.8%), ‘병원 추천(20.7%)’, ‘제조공정 및 성분(18%)’이라는 새로운 키워드가 등장했다.

‘브랜드 인지도’에 대한 응답은 30.7%까지 올라가 관심을 모았다.

지난 2017년 조사에서는 안전성(75.6%)>효과(72.9%)>가격(45.4%) 다음으로 ‘오리지널(17%)’, ‘브랜드 인지도(7%)’를 고려하는 것으로 조사된 것과는 달라진 부분이다.


또 ‘안전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만큼, 응답자의 약 절반(49.5%)이 “시술 제품의 정보가 충분하지 않았을 때 불안감을 느낀다”고 대답했고 “그렇지 않다”고 응답한 비율은 8.2%로 매우 낮게 나타났다. 

불안감을 느낀다고 응답한 사람 중 72.6%는 그 이유로 “안전한 제품인지 확실하지 않아서”라고 답했다. 

다음으로는 “정품이 아니거나 이미 개봉된 제품일까봐(58.4%)”, “합리적인 가격인지 확실하지 않아서(27.2%)” 등으로 응답해, 소비자가 시술 제품의 안전성 정보에 대한 미충족 수요를 갖고 있음을 짐작케 했다.


◆병원 의존도 및 제품 자체 관심 높아져

소비자들은 안전한 톡신 시술을 위해 폭넓은 제품 정보를 적극적으로 수용할 의사를 보였다.

톡신 제품의 안전성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다면, 시술 제품의 ‘제조 공정 및 성분’에 대해서도 병원에서 안내받기를 원한다는 응답이 86.4%를 기록했다.

 

대한코스메틱피부과학회 서구일(모델로피부과 대표원장)부회장은 “톡신 시술이 대중화되면서 관련 관심사도 계속해서 변화해왔다. 톡신의 미용시술 도입 초기에는 효과에 대한 부분이 주된 관심사였지만, 지난 6~7년 사이에는 보툴리눔 톡신 제품의 주 성분인 균주의 출처와 품질 관리 등에 다양한 이슈가 발생하면서 대중의 관심사가 ‘안전성’, ‘내성’, 더 나아가 ‘제품 간의 차별점’과 ‘성분’ 등의 정보로도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설문 결과, 톡신의 ‘내성’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은 지난 7년간 상당히 개선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인식 향상이 소비자에게 실제 시술을 비롯해 제품에 대해서도 ‘안전성’과 관련한 확실하고 투명한 정보를 원하게 하는 결과를 가져왔다고 생각한다”며, “더욱이 설문 결과에서 나온 것처럼 소비자의 절반 이상(66.7%)이 시술 병원에서 정보를 획득하고 있고 코로나 이후 병원 의존도가 더욱 높아진 경향이 있다. 그런 만큼 이번 캠페인을 통해 병원에서부터 톡신의 안전성과 관련된 제품 정보를 더 상세하고 적극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돕고, 소비자에게도 톡신 시술 전 사전 확인할 정보에 대해 알리는 다양한 활동으로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톡신 시술 문화를 조성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톡신 소비자 권리장전’ 발표

이번 기자간담회에서는 소비자 인식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대한피부과코스메틱학회와 ‘내성분 캠페인’ 자문단(의료 전문가 서구일 원장, 톡신 전문가 박진선 경영부장(샤인스타의원), 에스테틱 인플루언서 주하은(더북컴퍼니 소비자단), 학술 전문가 허창훈 교수(분당서울대병원 피부과), 트렌드 전문가 김은향 편집장(스타일러&주부생활))의 논의를 거쳐 탄생한 안전한 톡신 시술을 위해 소비자가 반드시 사전에 확인해야 할 사항을 담은 ‘톡신 소비자 권리장전’도 공개됐다. 


‘톡신 소비자 권리장전’은 ‘내성분 캠페인’의 일환으로 소비자가 톡신 시술에 있어 자신의 알 권리를 지켜 올바른 정보를 얻도록 돕기 위해 제작됐다. 

이를 통해 앞으로 보다 많은 톡신 소비자를 대상으로 톡신에 대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전문가 역시 톡신의 구체적 정보 제공에 대한 의무 인식을 확대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톡신 소비자 권리장전]

첫째, 내가 맞는 톡신 제품의 성분과 안전성을 확인한다.

둘째, 내가 맞는 톡신 제품의 내성 발생 가능성을 확인한다.

셋째, 내가 맞는 톡신 제품의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시술 주기를 확인한다.

한편 대한코스메틱피부과학회는 지난 2017년부터 꾸준히 소비자 인식 개선 캠페인을 진행해 왔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185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한국녹내장학회, 2024년 ‘세계녹내장주간’ 캠페인 진행…학회 창립 40주년 국제포럼 예정
  •  기사 이미지 대한외과의사회 이세라 회장 “의사정원 증원 찬성”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