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3월 4일 세계 비만의 날]대한비만대사외과학회 ‘비만잡는 외과의사’ 캠페인 - 고도비만 및 비만형 당뇨 질환인식 개선
  • 기사등록 2021-03-04 00:20:13
기사수정

3월 4일은 세계 비만의 날(World Obesity Day)이다.
대한비만대사외과학회(학회장 안수민, 이하 비만대사외과학회)는 3월부터 고도비만 및 비만형 당뇨 질환 인식 개선을 위한 ‘비만잡는 외과의사’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비만잡는 외과의사 캠페인’은 비만대사수술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여 대중들에게 고도비만이 의학적 치료가 요구되는 질병이라는 질환 인식을 확산하고 수술적 치료 필요성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캠페인에서는 고도비만의 위험성과 비만대사수술의 치료 정보를 담은 인포그래픽 포스터를 제작, 비만대사수술 기관 인증 병원 및 인증의를 대상으로 배포할 예정이다.
인포그래픽 포스터에는 고도비만 및 비만형 당뇨의 동반질환 발병 위험성과 함께 비만대사수술의 효과 및 안전성, 건강보험 급여 적용에 따른 경제적 부담 완화 등 고도비만 환자들이 궁금해하는 수술적 치료 관련 정보를 담았다.
특히 이번 캠페인을 통해 비만대사수술은 체중감량을 위한 최후의 수단이 아닌 최선의 선택임을 강조했다.
2019년 1월부터 고도비만 및 비만형 당뇨 치료를 위한 건강보험급여적용이 마련되어, 환자들의 경제적 부담이 크게 감소했다.


고도비만 1인당 평생 기대의료비용은 비수술적 치료를 진행할 경우 평생 1,639만 4,886원이 소요되는 반면, 비만대사수술은 1회성으로 수술 비용의 약 20%만 부담하면 된다.
대한비만대사외과학회는 캠페인의 일환으로 의료진들이 직접 고도비만에 대한 질환 정보 및 치료 관리 방법을 설명하는 ‘비만잡는 외과의사’ 영상 콘텐츠를 구성하여 유튜브(YouTube) 및 대한비만대사외과학회 홈페이지에 게재한 바 있다.
또 지난 3월 1일부터 한달 간 오후 12시 28분부터TBS 라디오 교통방송(FM라디오 95.1MHz)을 통해 공익 라디오 캠페인을 진행하여 고도비만의 질환 인식 개선 및 치료 필요성 메시지를 전달하는 등 대중인식 개선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안수민 학회장은 “비만대사수술은 고도비만의 유일한 치료법이며 단순한 체형 교정이 아닌 삶의 질 개선과 생명연장을 위한 치료방법이지만, 여전히 치료 필요성과 비만대사수술에 대한 인식이 낮은 실정이다”며, “이번 캠페인을 통해 더 많은 대중들이 고도비만의 위험성과 수술적 치료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고도비만으로 힘들어하는 환자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수술적 치료에 대해 상담 받을 수 있는 치료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고도비만은 골관절염, 허리통증 등 과체중에 의한 질환뿐 아니라, 제2형 당뇨병, 고혈압 등의 대사 질환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어 의학적 치료가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질환이다.
대한비만대사외과학회에서는 진료지침을 통해 비만대사수술은 고도비만 환자의 체중 감량 및 감량 체중 유지를 위한 유일한 치료법으로 고도비만환자에서 제 2형 당뇨병 등 동반질환 개선에 효과적이라고 명시하고 있다.
또 비만대사수술은 인증외과 전문의가 복강경 수술로 집도하여 안전하고 빠른 일상 복귀가 가능하다.
비만대사수술은 국내의 경우 2019년 1월 1일부터 건강보험급여가 적용됐다. △체질량지수(BMI)가 35kg/m2이상 이거나, △체질량지수가 30kg/m2 이상이며 동반질환*을 동반하는 경우, △체질량지수가 27.5kg/m2 이상이며 혈당조절이 되지 않는 제2형 당뇨환자**의 경우 보험 급여 적용을 받을 수 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070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대한당뇨병학회-이종성 의원실, 정책토론회 개최
  •  기사 이미지 심장종양학연구회 “심장-종양, 임상현장 이해도 증진 실질적 효과 확인”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