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납세자연맹, 16년 노하우로 간추린 연말정산 꿀팁 제공 - ①유형별 맞벌이절세 끝판왕 ②퇴직자 유형별절세 ③독신자 상담사례 7선 …
  • 기사등록 2016-01-21 06:00:01
기사수정

국세청의 편리한 연말정산 서비스로 연말정산 절차가 간편해졌지만 워낙 복잡한 세법 때문에 부당공제의 위험이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 많다.

종전에는 회사에서 공제요건을 검토해주었지만 편리한 연말정산 환경에서는 물리적으로 회사가 검토해 주기 어려워 근로소득자 본인이 직접 공제요건을 일일이 확인해야 하는 등 자기책임이 강화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한국납세자연맹(회장 김선택)은 21일 “국세청의 편리한 연말정산을 이용하는 회사 소속이라면 연말정산간소화시스템에서 제공되는 자료의 공제 적합성 등을 직장인 스스로 판단하기 어렵기 때문에, 납세자연맹의 다양한 절세팁을 참고해야 부당공제 소지를 막을 수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납세자연맹은 우선 맞벌이부부가 차츰 늘어나는 추세를 감안, 연맹 홈페이지 연말정산 홈(아래 이미지 참조)의 ‘맞벌이부부 연말정산코너(①)’에서 ▲맞벌이 근로소득자 ▲배우자가 사업자인 근로자 ▲배우자가 기타소득자인 경우 각각의 맞벌이 절세 지식을 제공한다. 맞벌이부부 의료비, 신용카드 등 맞벌이 부부가 궁금해 하는 9가지 상담사례를 통해 맞벌이부부의 절세를 개념부터 실무까지 확인할 수 있다.

연말정산 홈의 퇴직자 연말정산 코너(②)에서는 ▲퇴사 후 미취업 ▲퇴사 후 재취업 ▲퇴사 후 자영업으로 구분, 각각의 상황에 맞는 절세 정보를 제공한다.

독신자 연말정산코너(③)에서는 “따로 사는 부모님이나 대학생 동생, 장애인 형제자매가 있다면?” 등 독신자들이 궁금해 하는 상담사례 7가지를 제공하고 있다.

‘2015년 납세자연맹 회원이 가장 궁금해 한 연말정산 세무상담 12가지 유형’ 코너(④)에서는 직장인들이 가장 많이 질문하는 상담을 12가지를 분류, 정리해 상담 사례로 제공했다.

[상담사례 TOP 12] 눈에 띄는 것 몇 가지
- 암 등 중증환자 장애인공제 방법은?
- 월세 세액공제 받으려면?
- 4월까지 프리랜서로 일하다가 4월에 취업했는데 연말정산은?
- 올 해 아내가 육아휴직 했는데 배우자공제 받을 수 있는지?
- 부모님이 공무원연금 받고 계신데 부양가족공제 받을 수 있는지?
- 주택임대소득이 있는 배우자나 부모님 공제는?
- 소득이 있는 부모님의 의료비도 공제받을 수 있나?
- 병원 폐업으로 의료비영수증을 발급받을 수 없는데 어떤 서류를 내야 하나?
- 중소기업 취업청년 소득세감면 신청 방법은?

김선택 회장은 “지난 16년간 정부 지원을 한 푼도 받지 않는 순수 시민단체로서, 우리 연맹의 연말정산 정보는 지난 16년간 연말정산 환급운동을 펼쳐온 노하우가 담겨 있다”고 말했다.

한편 주요 연말정산 내용은 다음과 같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5328373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보건의료노조, 127개 의료기관 쟁의조정 신청 완료…7월 24일 총파업 예고
  •  기사 이미지 [6~7월 제약사 이모저모]베이진, 신신제약, 한국머크, 티디에스팜, GC녹십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5~6월 제약사 이모저모]목암생명연, 바이엘, 엔지켐생명과학, 한국로슈, 한국머크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