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015년 하반기 국내 정유사 연료, 환경품질 최고 등급
  • 기사등록 2016-01-19 15:15:00
기사수정

2015년도 하반기에 수도권 지역에서 판매된 국내 정유 4개사의 자동차연료(휘발유, 경유)가 환경품질등급 평가에서 별(★) 5개로 최고 등급을 받았다.

국내 정유 4개사는 SK에너지, GS칼텍스, 현대오일뱅크, S-OIL이다.

수도권대기환경청(청장 송형근)은 공공정보를 적극적으로 개방하고 소통하는 정부 3.0의 정책에 따라 2015년도 하반기에 수도권 지역에서 판매된 자동차연료의 환경품질등급 평가 결과를 공개했다.

이번 종합평가 결과, 휘발유의 경우 SK에너지, GS칼텍스, 현대오일뱅크, S-OIL이 별(★) 5개로 최고 등급을 획득했으며, 농협과 한국석유공사는 별(★) 4개를 획득했다.

경유의 경우에는 국내 정유 4개사를 포함하여 농협, 한국석유공사, 한화토탈이 전부 별(★) 5개를 받았다.

평가 항목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국내 정유 4개사의 휘발유는 6개 항목 중 방향족화합물 등 4개 항목(벤젠함량, 방향족화합물, 황함량, 90%유출온도)에서 별(★) 5개 등급을 받았다.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배출에 영향을 미치는 증기압은 GS칼텍스가 별(★) 3개로 가장 좋았으며, SK에너지, 현대오일뱅크, S-OIL은 별(★) 2개를 각각 받았다.

오존형성물질을 증가시키는 올레핀 함량은 국내 정유 4개사 모두 별(★) 2개를 받았다.

알뜰주유소에 휘발유를 공급하는 농협은 방향족화합물 등 4개 항목에서 별(★) 5개를, 올레핀함량과 증기압은 각각 별(★) 2개를 획득했다.

한국석유공사는 벤젠함량, 황함량에서 별(★) 5개, 방향족화합물은 별(★) 4개, 올레핀함량은 별(★) 3개, 90%유출온도 및 증기압은 별(★) 2개를 획득했다.

경유는 국내 정유 4개사, 농협, 한국석유공사, 한화토탈 모두 황함량 등 4개 항목(황함량, 밀도@15℃, 다고리방향족, 세탄지수)에서 별(★) 5개를 받았다.

윤활성은 SK에너지만 별(★) 4개를 받았고, 다른 정유사는 별(★) 5개를 받았다. 방향족화합물은 S-OIL만 별(★) 3개를, 다른 모든 정유사는 별(★) 4개를 받았다.

경유는 2006년 하반기부터 2015년 하반기까지 19회 연속으로 평가 대상 업체들 모두 종합평가 결과 별(★) 5개를 획득했다.

자동차연료 환경품질등급 평가 제도는 ‘수도권 대기환경개선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소비자의 친환경 연료 구매를 유도하고 자동차연료 제조·공급사의 자율적인 환경품질 개선을 유도하기 위하여 2006년부터 시행하고 있다.

조사 방법은 매년 6개월씩 2차례에 걸쳐 수도권대기환경청에서 수도권 지역에 있는 저유소와 주유소를 대상으로 매월 휘발유·경유 각 45건의 시료를 채취하여 환경품질의 등급을 산정한다. 

휘발유와 경유에 대해 방향족화합물 등 각각 6개 항목을 분석하여 별(★) 5개부터 별(★) 1개까지 5단계로 구분하여 평가하며 자동차연료의 환경품질을 개선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휘발유 평가항목은 방향족화합물, 황함량, 벤젠함량, 올레핀함량, 증기압, 90%유출온도, 경유 평가항목은 방향족화합물, 황함량, 밀도@15℃, 다고리방향족, 윤활성, 세탄지수 등이다.

한편 ▲수도권 지역 자동차연료 환경품질등급제 개요.
▲‘15년도 하반기 자동차연료 환경품질등급.
▲‘06~’15년도 정유사별 자동차연료 환경품질등급 현황.
▲자동차연료 환경품질등급 기준 및 수준.
▲우리나라 자동차연료 제조기준과 국제 최고 제조기준 비교.
▲질의응답.
▲전문 용어 설명은 (http://www.medicalworldnews.co.kr/bbs/board.php?bo_table=pds&wr_id=2670&page=0&sca=&sfl=&stx=&sst=&sod=&spt=0&page=0)를 참고하면 된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5303293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멀츠, 셀트리온, 아피메즈US, 파마코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18일 병원계 이모저모⑤]성빈센트, 아주대, 중앙대광명, 서남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4월 제약사 이모저모]멀츠, 신신제약, 한미, 큐라클, 파로스아이바이오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