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똑똑한 소비자리포트]달콤한 거짓말, VIP 결혼정보업체의 함정
  • 기사등록 2015-02-13 02:39:45
  • 수정 2015-02-13 02:43:05
기사수정

‘대한민국 상위 1%와의 만남을 주선해 드립니다!’
‘결혼이 성사될 때까지’ ‘무제한’ 맞선 가능!! ‘원하는 조건으로 100% 매칭 가능!!
…이래도 가입 안 하시겠습니까??
 
적게는 3~500만원에서부터 1억원에 이르기까지 값비싼 가입비를 받으며 돈만 내면 더 좋은 조건의 배우자를 만날 수 있다고 광고하는 ‘VIP 결혼정보업체’!
 
원하는 조건의 이성을 결혼이 성사되는 순간까지 무제한으로 소개해준다며 소비자들을 현혹하고 있는데…
과연 상류층 결혼정보업체에서 말하는 ‘프리미엄 서비스’의 실체는 무엇일까?
 
1-1.jpg
 
1-2.jpg

# 상류층은 없다? ‘부르는 게 값’인 고가의 가입비!
 
노블레스, 상류층, VIP, VVIP를 표방하며 일반 결혼정보업체들과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강조하는 결혼정보업체들…
이를 내세워 많게는 몇 천만 원에서 몇 억 원에 이르는 고가의 가입비를 받고 있는데, 과연 이 가입비 기준은 무엇일까?
 
취재 중 제작진은 가입비의 비밀에 대해 업계 관계자로부터 놀라운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는데…바로 결혼에 대해 더 조급할수록 더 높은 가입비를 부른다는 것!
 
제작진이 시중의 VIP결혼정보업체를 찾아 확인해본 결과, 대부분의 업체에서 본인이 갔을 때보다 자녀의 결혼에 대해 절실한 어머님이 갔을 때 더 고가의 가입비를 받고 있었는데…, 심지어 결혼에 대해 상대적으로 여유가 있는 전문직 남성의 경우 여성보다 10배 이상 낮은 가격을 부르거나 무료 회원가입을 권유하는 곳도 있었다.
 
# 대한민국 상위 1%는 어디에? 부실한 신원 검증
 
연봉 1억 이상의 안정적인 직장인이라 소개받은 남성이 사실은 직업이 없는 백수였으며 그로부터 1년간 스토킹에 시달리기도 했다는 한 피해자!
 
이처럼 VIP 결혼정보업체가 일반 업체와 다르다며 100% 신원보증을 자신하는 것과 달리 거짓정보나 잘못된 프로필로 인해 피해를 본 사람들이 많았는데…
 
업계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부족한 남성 회원 유치를 위해 전문직 남성들은 제대로 된 신원인증 절차를 거치지 않는다는 것!!
 
그렇게 VIP 회원으로 둔갑한 ‘무료 맞선남’은 맞선자리에 나와 몇 분 만에 자리를 뜨는가 하면 3시간 간격으로 3명의 여자를 동시에 만나는 등 성의 없는 태도로 여성들의 가슴을 멍들게 하고 있었는데…
 
# 충격! VIP 회원 등치고 ‘폐업’과 ‘창업’을 반복하는 업체들!
 
결혼까지 무제한 소개를 받는 조건으로 천 만 원에 가까운 가입비를 내고 업체에 가입했지만 서비스 지연으로 계약해지를 요구했다가 환불을 거부당했다는 한 피해자…환불거부로 인해 소송까지 진행해 승소했지만, 소송 중 업체가 폐업하면서 한 푼도 돌려받을 수 없었다.
 
한 업계 관계자는 강남권 임대료와 인건비 등의 지출이 크기 때문에 ‘무제한’을 내세우는 VIP 결혼정보업체일수록 오히려 폐업의 가능성이 높다는 충격적인 이야기를 해왔는데…뿐만 아니라 업체가 폐업할 경우 회원들의 학력이나 재산, 가족사항 등이 포함된 회원 정보가 폐기되지 않고 다른 업체에 거래되기도 한다는 것!
 
업주들은 그런 일은 절대로 없다고 주장하지만 많은 피해자들이 해약을 했음에도 다른 업체로 연락을 받았다고 하는데…과연 진실은 무엇일까?
 
# 말로만 무제한? 3회 만남 후엔 나몰라라하는 업체들!
 
무제한 소개를 조건으로 600만원을 주고 한 업체에 가입했지만 3회 만남 이후 업체와의 연락이 두절됐다는 한 피해자. 알고 보니 약관상 3회 이후 환불불가라고 명시돼 있었다.
 
‘무제한’이라는 말을 내세우며 약관 속 3회 이후 환불불가 조항을 교묘하게 악용하는 것이 바로 업체들의 상술이었던 것…
 
또 횟수제로 계약할 경우 기본 횟수에 서비스 횟수를 넣어주겠다며 인심을 쓰지만 사실상 환불할 때는 서비스 횟수를 제하고 계산해 피해자들은 가입 시 설명받았던 것보다 훨씬 적은 돈을 환불받을 수밖에 없었다는데…
 
계약서와 약관 속에 감춰진 업체들의 상술을 낱낱이 파헤쳐봤다.
 
# 거짓말 투성이인 ‘인터넷 후기’의 실체…바이럴 마케팅!
 
해마다 피해가 늘어자고 있음에도 VIP 결혼정보업체를 검색하면 칭찬 일색인 후기들 뿐! 한 피해자는 업체로부터 피해를 입고 솔직한 후기를 올렸다가 게시글이 즉시 삭제되고 피해자 카페가 폐쇄되어 자신의 피해를 적극적으로 알릴 수 없었다고 하는데…
 
바이럴 마케팅 대행업체 관계자를 통해 알게 된 업체들의 바이럴 마케팅 수법은 놀랍도록 계획적이고 치밀했다!
 
결혼을 꿈꾸는 절박한 마음을 상술로 이용해 올바른 결혼 문화를 변질시키고 배우자에 대한 가치관을 흐리는 VIP 결혼정보업체의 실체!
‘KBS 똑똑한 소비자 리포트’에서 공개한다.
방송일시 : 2월 13일 금요일 저녁 7시 30분, KBS 1TV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2376268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보건의료노조, 127개 의료기관 쟁의조정 신청 완료…7월 24일 총파업 예고
  •  기사 이미지 [6~7월 제약사 이모저모]베이진, 신신제약, 한국머크, 티디에스팜, GC녹십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5~6월 제약사 이모저모]목암생명연, 바이엘, 엔지켐생명과학, 한국로슈, 한국머크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