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3월8일 세계여성의날]국내 여성 질환 이해도 낮은 편 VS. 치료 및 검사 자기 결정권 높아 - 한국로슈진단, 아시아 태평양 지역 8개국 여성 건강 인식 조사 결과 발표
  • 기사등록 2023-03-10 22:13:09
기사수정

국내 여성 10명 중 1명만이 임신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많다고 생각했고, 직장 여성 10명 중 1명만이 회사로부터 임신 등 가족 계획을 지지받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는 반면 치료 및 검사와 관련된 자기결정권은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로슈진단(대표이사 킷 탕)이 지난 8일 세계 여성의 날을 맞아, 아시아 태평양 지역 8개국 여성의 여성 건강 및 자기 결정권 인식 조사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2022년 11월부터 12월까지 우리나라를 비롯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 8개국(한국, 일본, 인도, 베트남, 태국, 호주, 인도네시아, 중국) 총 3,320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320명의 여성이 조사에 포함됐다.

[그림] 로슈진단 아시아 태평양 지역 8개국 여성 건강 인식 조사 결과


◆자궁경부암 이해도…8개국 중 5위 기록

이번 조사결과에 따르면, 대표적인 여성 질환 중 하나인 자궁경부암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우리나라 여성 10명 중 7명(69%)은 잘 알고 있거나 어느 정도 지식이 있다고 응답했다. 


다만, 다른 국가와 비교하면 8개국 중 5번째를 기록해 상대적으로 자궁경부암에 대한 이해도가 낮은 편으로 조사됐다. 


또한 적절한 시기에 어렵지 않게 자궁경부암 검사를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10명 중 6명(59%)은 “그렇다”고 답변했으며, 13%는 “잘 모르겠다”고 응답했다.  

[그림] 로슈진단 아시아 태평양 지역 8개국 여성 건강 인식 조사 결과


◆임신 가능성 높이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방안…8개국 중 8위 기록 

임신 및 난임 치료 인식 분야에서는 임신 및 가임력에 대해 응답자 10명 중 8명(78%)은 잘 알고 있거나 어느정도 지식이 있다고 응답했다.


하지만 임신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얼마나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10명 중 1명(10%)만이 많은 편이라고 응답했다. 

이는 8개국 중 가장 낮은 수치로 7위인 일본(32%)과도 큰 격차를 보였다.


◆난임 치료 자기결정권…8개국 중 1위 기록  

이어 난임 치료에 대해서는 10명 중 9명(91%)이 “치료 여부를 스스로 결정한다”고 응답해, 8개국 중 가장 높은 수준의 난임 치료에 관한 자기 결정권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난임 치료 장애요인으로는 경제적 요인(24%), 적절한 의료기관에 대한 낮은 접근성(13%), 시간 부족(12%) 등을 꼽아 개선에 필요한 부분들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다.


우리나라 여성은 조사에 참여한 타 국가 대비 여성질환에 대한 인식 수준은 상대적으로 낮았지만, 치료나 검사에 대해서는 높은 자기 결정권을 보였다. 


그러나 보건의료 체계에 대해서는 여성 건강권에 대한 지원이 비교적 낮은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그림] 로슈진단 아시아 태평양 지역 8개국 여성 건강 인식 조사 결과


◆직장 여성, 회사로부터 가족계획 지지…8개국 중 8위 기록 

특히 직장 여성의 경우, 10명 중 단 1명(11%)만이 회사로부터 임신 등 가족 계획을 지지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응답했다. 


이는 8개국 중 가장 낮은 수치이며, 평균점수 역시 10점 만점에 5점을 기록해 가장 낮게 나타났다. 


또한 현재의 보건의료 정책이 여성의 건강권을 지원한다고 느낀 응답자도 33%에 머물며 8개국 중 2번째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혼, 지역 이동, 학업 자기결정권…8개국 중 3위 기록  

우리나라 여성은 여성질환 검사 및 치료와 마찬가지로, 결혼, 지역 이동, 학업과 같은 사회적 사안에 대해서도 비교적 본인의 의견에 따른 높은 자기 결정권을 보였다. 


적령기에 결혼을 결정하는 것, 직장 등의 이유로 거주지를 옮기는 것, 대학 진학과 같은 학업 결정 등에 있어 가족이나 친구와 같은 주변 환경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는다는 응답은 각각 24%, 28%, 36%를 기록하며, 세 문항 모두 8개국 중 호주, 일본의 뒤를 이어 3번째로 낮게 나타났다.


한국로슈진단 킷 탕 대표이사는 “세계 여성의 날을 맞아 여성의 여성 건강 및 이에 대한 자기 결정권 등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추후 올바른 정보 제공 등을 통한 여성 건강 증진에 기여하기 위해 이번 조사를 시행했다”며, “이번 조사를 통해 더 많은 여성들이 여성 건강권의 가치와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로슈진단은 이번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여성 질환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꾸준히 알리고, 이를 예방, 치료, 관리할 수 있는 여성 건강 진단 솔루션을 지속 공급하는 등 국내 여성들의 건강 증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446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