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018년 7월부터 0~5세 아동에게 월 10만원 아동수당 지급 - 아동수당 도입 계획, 고위당정청협의회 논의 거쳐 확정…‘아동수당법’ …
  • 기사등록 2017-08-17 01:00:45
  • 수정 2017-08-17 01:03:57
기사수정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가 16일 제2차 고위당정청협의회 결정에 따라 2018년 7월부터 0~5세 아동에게 월 10만원씩 아동수당을 지급하기로 발표했다.

이를 위한 법적근거 마련을 위해 ‘아동수당법’ 제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참석자들은 아동수당이 아동 양육에 대한 국가 책임성을 강화하고, 미래 세대인 아동에 대한 투자 확충을 통해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도입되는 제도라는데 인식을 같이 했다.

고위당정청협의를 거쳐 확정된 아동수당 제도 및 ‘아동수당법’ 제정안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아동수당 지급 대상
아동수당 지급대상은 0~5세(최대 72개월) 아동으로, 보호자의 소득수준과 관계없이 지급된다(국적상실 등 제외).

이에 따라 2018년에는 약 253만명의 아동이 아동수당을 받을 수 있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급 금액 및 방식
아동수당액은 월 10만원이며, 아동 또는 보호자의 계좌로 입금된다.

다만 지자체 장은 조례로 정하는 바에 따라 지급 대상 등을 확대할 수 있도록 하고, 고향사랑상품권 등으로도 지급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아동수당을 받으려면 보호자나 대리인이 신청을 해야 하며, 신청한 날이 포함된 달부터 수급권을 상실(사망, 국적상실, 해외이주 등)한 날이 포함된 달까지 매월 아동수당이 지급된다.

다만 출생일로부터 60일 이내(출생일 포함)에 아동수당을 신청하면 출생일이 포함된 달부터 소급하여 지급한다.

아동수당 신청은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온라인(PC, 스마트폰) 등을 통해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지급 정지, 수령인 변경, 환수
아동수당 지급정지 사유는 90일 이상 지속 해외체류, 행방불명·실종 등으로 사망 추정되는 경우 등으로 정지 사유가 발생한 날이 속하는 달의 다음 달부터 그 사유가 소멸한 날이 속하는 달까지 지급이 정지된다.

아동수당 제도 시행 시점인 2018년 7월 1일에 아동이 이미 해외체류 중인 경우, 해외체류 기간은 출국한 날부터 기산하여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표)해외 체류기간 기산점 적용례
6-1.jpg

보호자가 아동을 학대하거나 제대로 보호하지 않는 경우에는 아동수당 지급·관리를 제한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보호자가 수급아동을 학대하여 임시조치 등을 받은 경우나 금고 이상의 형을 선고 받아 교정·치료 감호시설에 수용된 경우 기타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경우 지자체 장이 수급계좌 변경 등의 방법으로 다른 보호자에게 아동수당을 지급·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거짓이나 부정한 방법으로 아동수당을 지급받은 경우 이자까지 가산하여 환수 할 수 있도록 하고, 아동수당이 잘못 지급된 경우에도 해당 금액을 환수하도록 법적근거도 마련한다.

◆소요 재원
정부는 아동수당 지급을 위해 2018년 국비 1.1조원(지방비 포함 1.5조원), 향후 5년간 국비 총 9.6조원(지방비 포함 13.4조원)의 재정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된다.

복지부는 ‘아동수당법’ 제정안에 대하여 8월 17일부터 9월 4일까지 입법예고를 할 예정이다.

법률안에 대하여 의견이 있는 단체 또는 개인은 오는 9월 4일까지 보건복지부 아동복지정책과로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

법률안에 대한 상세한 사항은 보건복지부 홈페이지(www.mohw.go.kr) → 정보 → 법령 → 입법·행정예고 전자공청회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 복지부는 오는 8월 29일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전문가, 아동 관련 단체 등이 참석하는 공청회를 개최하여 폭넓게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복지부 이강호 인구아동정책관은 “초저출산 시대를 맞이하여 미래 주역인 아동이 균등한 기회를 갖고 제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아동에 대한 과감한 투자가 필요한 시점”이라면서, “이번에 도입되는 아동수당이 ‘아동이 행복한 대한민국’을 만드는 밑거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아동수당 제도 개요,‘아동수당법’제정안 주요 내용, 아동수당 관련 Q&A는 (http://medicalworldnews.co.kr/bbs/board.php?bo_table=pds&wr_id=3596&page=0&sca=&sfl=&stx=&sst=&sod=&spt=0&page=0)를 참고하면 된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02899245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