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월 둘째 주부터 코로나19 지정병상 약 3,900병상 수준 감축 추진 - 중국 단기 비자 발급 제한 조치 2월 28일까지 연장 등
  • 기사등록 2023-01-28 11:30:04
기사수정

정부가 2월 둘째 주부터 병상수를 감축하기로 했다.


현재 지자체 수요조사 등을 통해 약 5,843병상이 운영중지만 약 3,900병상 수준으로 조정, 감축하기로 한 것이다. 


이는 12월 말 재유행 정점 이후 코로나19 확산세 및 입원수요가 지속적으로 하락함에 따른 조치이다.


(표)병상운영 현황(1.27일) 

정부는 “계절성 독감 등 일반환자 치료에 병상을 활용할 수 있도록 코로나19 지정병상 규모 조정이 필요한 상황이다”며, “향후 확진자 발생과 유행 추이를 모니터링하면서 확진자 치료에 차질이 없도록 병상을 조정해 나갈 예정이다”고 밝혔다.


◆2월 둘째 주부터 병상 수준 조정 

▲중증‧준중증 

중증환자의 신속한 치료를 위해 중환자 치료역량이 높은 상종‧대형 병원 등의 중증·준중증 병상 위주로 지정병상을 운영한다. 


▲중등증 

중등증 입원수요는 일반 병·의원 등 일반의료체계를 중심으로 대응하되, 지정병상으로는 소아‧분만‧투석 등 특수병상과 고령‧와상 환자를 위한 지정병상을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앞으로도 코로나19 유행 전망 및 일반의료체계 대응역량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코로나19 치료병상을 적정 규모로 운영하고, 지자체·의료계와의 협력을 통해 코로나19 환자에 대한 입원치료가 신속·적절하게 제공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고 설명했다.


◆중국발 입국자 방역조치 점검 

이번 회의에서는 한 달이 다 되어가는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방역 조치에 대해서도 점검했다.


국내 방역 여건은 나아지고 있지만, 춘절 이후 유행 증가 등 해외유입 등을 통한 재확산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이에, 중국에 대한 단기 비자 발급 제한 조치를 2월 28일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다만, 그 전이라도 상황이 호전되는 경우, 비자 발급을 재개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상황을 앞으로도 면밀하게 모니터링하면서, 국내 방역 여건을 안정적으로 관리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376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