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코로나19 확진자‧사망자 증가 추세 속 ‘동절기 코로나19 재유행 대비 의료대응 계획’은? - 코로나19 진료 및 치료 건강보험 가산수가 연장 등
  • 기사등록 2022-11-25 22:13:14
기사수정

최근 코로나19 확진자‧사망자 증가 추세가 지속되고, 위중증 환자 치료를 위한 병상 가동률도 높아지고 있다.

문제는 향후 새로운 변이 유입과 백신 추가접종자 수준 등에 따라, 겨울철 재유행에 따른 일 최대 확진자 수는 5만 명에서 20만 명 수준으로 예측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에 따라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조규홍)가 확진자 최대 예측 규모(일 20만 명)을 고려해 겨울철 재유행 상황에서 코로나19 의료대응의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동절기 코로나19 재유행 대비 의료대응 계획’을 마련, 추진한다. 


◆공백 없는 진료체계 유지

우선 외래진료의 경우, 재택치료자의 진료 접근성 제고를 위해 야간‧휴일 운영 의료상담센터를 확대하고, 지역 의료계와의 자원 현황 공유 등을 통해 공백 없는 진료체계를 유지한다는 계획이다.


◆응급환자, 응급실에 신속 진입 등 지원 

응급환자의 신속한 이송 및 진료를 위해, 지역의료협의체를 활용해 의료기관 및 병상 등 관내 의료자원 현황을 정기적으로 공유한다.

또한 응급실 내원 환자 대상 先진료·後검사 원칙 적용 등 응급실 운영지침 개정 사항을 지속 안내해 응급환자가 응급실에 신속하게 진입하여 진료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일 확진자 20만 명 수준 대응 가능한 병상 확보

입원수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재유행 전망치 최대 수준인 일 확진자 20만 명 수준에 대응 가능한 병상을 확보한다.

구체적으로 중증·준중증 병상은 치료 역량이 높은 상급종합병원 및 대형 종합병원을 중심으로 확보하고, 중등증 병상은 고령·와상환자 치료를 위한 전담요양병원을 추가 확보해 총 약 330병상을 11월 28일부터 단계적으로 재가동한다.

정부는 “앞으로도 동절기 유행 규모 및 유행 전망 등을 고려하여 확진자 입원수요 대응에 필요한 병상 규모와 구성을 지속 조정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감염취약시설

요양병원·시설 등 감염취약시설에 대해서는 입소자 건강 보호를 위해 동절기 추가 접종을 적극 독려하고, 신속한 의료지원 및 방역조치를 계획에 따라 차질없이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인센티브 제공 등 추가 접종 적극 독려 

보건소에서 추진하고 있는 요양시설 등 감염취약시설 방문접종과 함께 확진자가 발생한 시설에 의료기동전담반 방문진료 시 미확진자 대상 추가 접종을 지원한다.

또 백신접종 우수 지자체 및 시설 등에 정부포상 시 가점을 부여하는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해 감염취약시설 내 입소자 및 종사자 추가 접종을 적극 독려한다는 계획이다.


▲의료기동전담반…2023년 1월까지 연장 운영

의료인이 상주하지 않는 시설에 확진자 발생 시 신속한 의료지원을 위해 운영 중인 의료기동전담반을 내년 1월까지 연장 운영한다. 

향후 확진자 증가 추세 및 집단감염 발생 현황 등 방역상황을 지속 모니터링하여 필요 시 방역수칙을 강화하는 등 감염취약시설 입소자 보호를 위한 조치를 추진할 예정이다.


◆건강보험 가산수가 정비

코로나19 진료 및 치료를 위해 지급 중인 건강보험 가산수가도 정비한다.

11월 30일 만료 예정이었던 재택치료 의료상담, 외래진료 및 입원치료 수가[통합격리관리료(일반입원), 전화상담관리료(의료상담센터), 통합진료료(원스톱진료기관) 등]는 12월 31일까지 연장하여 지급한다.

다만 2023년도 1월부터는 유행 상황과 대상자별 지원 필요도 등을 고려해 현행 대비 50~100% 수준으로 차등 지급하며, 향후 유행 규모를 지속 모니터링하여 코로나19 가산 수가 지급 종료 시점을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이번 ‘동절기 코로나19 재유행 대비 의료대응 계획’ 발표를 통해 겨울철 재유행 상황에도 안정적으로 대처하고, 국민들이 의료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2965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