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11월 24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의료원, 선병원, 연세대, 충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2-11-24 22:24:35
기사수정

11월 24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고려대의료원-선메디컬센터 선병원, 교육협력병원 등 MOA 체결

고려대학교의료원(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김영훈)과 선메디컬센터 선병원(의료원장 선승훈)이 24일 고려대 메디사이언스 파크에서 교육협력병원 등 합의각서(MOA)를 체결했다.

이번 체결식에는 김영훈 고려대의료원장, 선메디컬센터 선병원 선승훈 의료원장을 비롯한 양 기관 주요 보직자들이 참석해 긴밀한 협력을 다짐했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이 △교육협력병원 구축 △진료협력체계 고도화 △공동사업 분야 협력 등을 주요 골자로 한다.

교육협력병원 구축 분야의 세부 사항으로는 선메디컬센터 산하병원(대전선병원, 유성선병원, 선치과병원) 의료진에게 고려대학교 의료원의 연구와 교육 시스템을 공유하고, 양 기관에서의 경력을 연계해 교육, 연구, 진료 분야에서 공동 협력할 예정이다. 

또 선메디컬센터 산하병원 소속 전공의 수련과 임상 교류 등 교육연구 협력, 고려대학교 의대생의 실습 분야 확대 등을 포함하고 있다.


이어 진료협력체계 고도화를 위해 양 기관의 진료협력시스템 통합과 의료정보전달시스템 단일화를 추진하고, 미래형 건강검진센터를 포함한 공동사업 분야 상호 협력에 나선다.

고려대의료원 김영훈 의무부총장은 “이번 교육협력병원 체결로 초일류 의료기관인 고려대학교의료원과 선메디컬센터와의 협력 사업이 본 궤도에 올랐다”며, “이번 체결을 통해 전문성을 확보하고 지속적인 교류로 가치 있는 성과물을 도출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선메디컬센터 선승훈 의료원장은 “고려대학교의료원과 이번 협력 체결을 함으로써 향후 지역사회 의료 발전에 이바지 할 것이다”며, “이번 체결이 성공적으로 안착해 모든 계획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역량을 최대한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연세대보건대학원, 2022년 이종욱펠로우십 보건정책과정 초청연수 수료식 개최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원장 이상규)이 지난 22일 보건복지부 산하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KOFIH)이 지원한 ‘2022년 이종욱펠로우십 프로그램 보건정책과정 초청연수’ 수료식을 개최했다.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사업책임자 김태현 교수)은 지난 9월부터 약 3달간 협력국 및 연수생별 수요에 따른 맞춤형 교육을 통해 가나, 라오스, 몽골, 에티오피아, 우간다, 우즈베키스탄, 캄보디아, 탄자니아 등 8개국 보건부 소속 공무원 13명을 보건정책 전문가로 육성했다.


이번 연수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HIRA Training Course on Social Health Insurance 2022)과 국민건강보험공단(‘2022 NHIS Universal Health Coverage Global Academy’)의 국제연수과정 참여를 통해 한국의 보건의료제도, 특히 보건재정 및 보험제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나아가 한국의 경험을 연수생들의 국별 상황에 적용해보는 시간을 도모했다.

보건대학원 김태현 교수는 “이번 보건정책과정에서는 협력국별 전략 및 학습계획을 분석하여 협력국 맞춤으로 액션플랜을 수립했다”며, “앞으로도 연수생들과 지속적인 협력 관계를 유지, 액션플랜 실행도 지원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박소희 부원장은 “모든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신 연수생분들께 감사를 표하고, 협력국의 사회, 문화적 상황에 맞는 보건제도 발전을 위해 다양한 연수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 이종욱스쿨 정혜진 팀장은 “이번 보건정책과정에 참여한 연수생들은 협력국 보건부에서 직접 추천한 유능한 인재들로, 앞으로 재단의 글로벌 동문회(KOFIH Global Alumni) 네트워크를 통해 지속적으로 교류하는 한편 중장기적으로 각 국가의 보건의료발전을 위해 힘써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NH농협은행 충북영업본부, 충북대병원 병원발전후원금 기부

NH농협은행 충북영업본부(본부장 서덕문)가 충북대학교병원(병원장 최영석) 암병원건립기금으로 5,000만 원을 기부했다. 

NH농협은행 서덕문 충북영업본부장은 “충북대병원이 암병원건립으로 더욱 발전하길 기대한다”며, “지역사회발전을 위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좋은 은행이 되겠다”고 밝혔다. 

이에 최영석 병원장은 “충북대병원에 꾸준히 후원해주셔서 감사하다”며 “기부금은 주신 목적에 맞게 소중히 잘 사용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기탁식에는 서덕문 충북영업본부장, 고윤종 단장, 최영준 충북대학교 지점장, 김강래 충북대병원 지점장 등이 참석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294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