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11월 23일 병원계 이모저모②]대구가톨릭대, 순천향대천안, 이대서울, 의정부을지대병원, NMC 등 소식
  • 기사등록 2022-11-23 22:55:45
기사수정

11월 23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응급의료센터-대한신장학회, 업무협약 체결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응급의료센터(센터장 김성중)와 대한신장학회(이사장 임춘수)가 지난 22일 재난응급의료대응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정을 통해 양 기관은 화재·지진·풍수해·감염병 등 사회·자연재난 발생 시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 교류와 협력에 최선을 다하며 ‘재난응급의료 비상대응매뉴얼(보건복지부)’에 따라 상시 연락체계를 구축하여 효율적인 재난의료지원업무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했다. 

또 응급의료지원관련 교육 및 재난발생 관련 합동 훈련을 실시하고, 재난대응 관련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을 위하여 상호 협조하기로 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다수 신장질환 환자가 있는 투석전문병원 등 특수한 상황에 맞는 재난응급의료 대응 체계가 확립될 것으로 기대한다. 

김성중 중앙응급의료센터장은 “재난·다수사상자 사고의 종류와 환자의 유형은 갈수록 다양해지고 있다”며, “이번 대한신장학회와의 업무협약을 통하여 다양한 상황에 맞추어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대구가톨릭대병원 HLTH2022 학회 참석, 네트워크 구축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병원장 이창형)이 지난 13일부터 17일까지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개최된 ‘HLTH 2022 학회’에 참석했다.

이번 학회에는 이창형 병원장, 김지현 행정차장, 박기성 암센터장, 송석영 미래의료전략실장, 곽상규 미래의료전략1차장, 최원기 미래의료전략2차장이 참석했다.

특히 송석영 미래의료전략실장과 곽상규 미래의료전략1차장은 1만이 넘는 참가자 중 400명만 선정하는 바이어 프로그램에 선정되어 헬스케어 관련 기업과의 수차례 미팅을 가졌으며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송석영 미래의료전략실장은 “이번 학회 참석을 통해 환자들의 질병 예측 및 환자 안전 관리, 위험요소 관리 등 헬스케어 관련 다양한 사례를 살펴보았으며, 본원에도 환자에게 제공되는 진료서비스 및 환자 안전관리 등에 스마트 시스템을 개발하고 도입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HLTH 학회는 미국 헬스케어 업계 최대 컨퍼런스로 의료환경 구축의 우수사례를 습득하고 세계 스마트 의료 시장의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학회이다. 


◆순천향대천안병원, 2022년 QI페스티벌 개최

순천향대학교 부속 천안병원(병원장 박상흠)이 지난 22일 이 병원 강당 송원홀에서 ‘2022년도 QI페스티벌’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고객만족 향상 ▲환자안전 ▲진료과정 및 업무개선 ▲수익증대 등 4개 분야에서 8개팀의 활동성과가 발표됐다.

발표내용으로는 ▲스마트 영양교육 첫걸음(영양팀 한민지) ▲뇌혈관조영술 검사의 동영상 교육으로 고객만족도 향상(본관2병동 신복향) ▲소아응급센터 간호사의 CPR간호업무 수행능력 향상(소아응급실 어연숙) ▲중심정맥관 관련 혈류감염(CLABSI)감소를 위한 감염예방(중환자실 채복녀) ▲신장내과 PTA, Perm catheter remove CP개발과 적용(별관5병동 이유진) ▲의료기기 QR코드를 통한 업무능력 향상(의공관리팀 박성재) ▲다학제 통합진료 활성화(적정진료팀 박지선) ▲응급의료센터 입원환자의 재실시간 단축(응급의학과 김현준 교수) 등이다.

박상흠 병원장은 “힘든 업무에도 불구하고 환자안전과 병원발전을 위해 알찬 활동을 펼쳐준 교직원들에게 깊은 존경과 감사를 전한다”며, “모든 QI활동 결과들이 환자중심병원으로 한걸음 더 다가서는데 큰 바탕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QI페스티벌’은 환자안전과 의료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교직원들이 팀을 이뤄 한해 동안 진행한 QI활동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다.


◆이대서울병원, 미래행복대상 보건복지부 장관상 수상

이대서울병원(병원장 임수미)이 지난 22일 서울 여의도 국민일보 빌딩에서 개최된 ‘제6회 미래행복대상’에서 국민건강 기여 부문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보건복지부는 “이대서울병원은 감염병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환자 중심의 최신 정보통신기술 적용으로 국민 건강에 크게 기여한 공로를 인정한다”고 밝혔다. 

이날 병원 대표자로 수상한 이대서울병원 조현혜(영상의학과)홍보실장은 “이대서울병원은 신종감염병 사태 속에 코로나19 거점 전담병원으로 활약하며 국민 건강을 지키기 위해 노력했다”며, “이번 수상을 계기로 국민 건강증진 향상에 더욱 기여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의정부을지대병원 ‘제4회 외과 개원의 연수강좌’ 개최

의정부을지대학교병원(병원장 김병식)이 오는 27일(일) 본관 3층 일현홀에서 ‘제4회 외과 개원의 연수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연수강좌는 의정부시의사회가 정기적으로 공동주최하며, 현장 강의와 동시에 온라인으로 시청도 가능하다.

이번 연수강좌는 유방외과, 내분비외과, 혈관외과 등 유병률이 높은 질환을 주제로 구성됐다.

등록비는 무료로 26일까지 가능하며, 연수 평점은 최대 4점이 부여된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293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