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11월 2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보라매병원, 전북대병원, 한강성심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2-11-22 23:20:45
기사수정

11월 22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국립암센터, 암환자 사회복귀 지원 제도화 논의의 장 마련  

국립암센터(원장 서홍관)가 11월 24일(목) 오후 1시부터 오후 4시 40분까지 국가암예방검진동 8층 국제회의장에서 ‘암환자 사회복귀 지원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제4회 국립암센터 공공보건의료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심포지엄은 암관리법 개정에 따른 암환자 사회복귀를 위한 제도적 지원방안을 구상하고 취약계층 일자리 지원 정책사업의 기존사례 소개를 바탕으로 암환자 사회복귀 지원 제도화 적용 방향 논의를 위해 마련됐다.


심포지엄 시작에 앞서 서영석 국회의원, 이종성 국회의원, 이용우 국회의원, 홍정민 국회의원이 축사를 통해 암환자의 사회복귀 지원 제도화 방안 마련을 위해 노력하는 전문가들과 행사를 주최하는 국립암센터에 격려와 응원을 보낼 예정이다.

이번 심포지엄은 총 3부로 구성되며 1부(좌장 국립센터 임정수 국가암관리사업본부장)에서는 ‘암환자 사회복귀 지원 제도화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발표가 진행된다. 


2부(좌장 인하대학교 임종한 보건대학원장)에서는‘암환자 사회복귀를 위한 취약계층 일자리 지원 정책사업 사례’에 대한 발표가 이어진다. 

3부(좌장 국립암센터 김열 혁신전략실장)에서는 ‘지역사회와 협력하는 암환자 사회복귀 지원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패널토론이 진행된다.


세부적으로 1부에서는 ▲암관리법 개정에 따른 암환자 사회복귀 지원 방향(국립암센터 중앙암생존자통합지지센터 김영애 부센터장) ▲암관리법 개정과 암환자가 바라는 사회복귀 지원(사단법인 쉼표 서지연 (전)이사장)을 발표한다.


2부에서는 ▲암환자 사회복귀와 장애인 직업 복귀(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김용탁 선임연구원) ▲암환자 사회복귀와 노인 일자리 지원(한국노인인력개발원 박경하 연구조사센터장) ▲국립암센터 암환자 사회복귀 지원 사업 추진 현황 및 계획(국립암센터 이광미 암환자사회복귀지원센터장)을 발표한다.

3부에서는 김열 국립암센터 혁신전략실장을 좌장으로 유관기관 관계자와 전문가 등이 참여한 가운데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암환자 사회복귀를 지원하는 방안과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토론이 진행된다.


국립암센터 서홍관 원장은 “이번 심포지엄은 암환자의 사회복귀 제도화에 대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논의하는 장이 될 것이다”며, “국립암센터는 심포지엄을 통해 제시되는 다양한 의견들을 반영해 암환자 사회복귀 지원을 위한 제도화 방안을 구상하고, 기존 취약계층 일자리 지원 정책 사업에서 착안한 암환자 사회복귀지원 제도화 방향을 모색해 암환자에게 실질적인 도움과 희망을 주는 기관이 될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포럼은 오프라인(국립암센터 국가암예방검진동 8층 국제회의장)과 온라인 생중계로 동시에 진행되며 암환자의 사회복귀에 관심 있는 누구나 사전등록을 통해 참여 가능하다. 


◆보라매병원, ‘2022 공공의료 심포지엄’ 개최 

서울대학교병원운영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원장 정승용)이 지난 17일 원내 진리관 6층 대강당에서 ‘2022 공공의료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위기 속 보건의료체계의 대응: 공공병원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개최된 이번 심포지엄은 지역사회 보건의료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공공병원의 역할을 모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최됐다.

이번 심포지엄은 ▲정신응급 대응체계에서 공공병원의 역할과 과제 ▲중소병원 및 노인의료복지시설의 감염관리 현실과 과제 ▲포스트-코로나, 건강 증진의 새로운 도전 등 총 3가지 세션으로 진행됐으며, 각 세션별 주제에 대한 관련 의료진과 의료사업 분야 전문가의 다양한 발제와 토론이 이어졌다.

이재협 공공의료본부장은 개회사를 통해 “이번 심포지엄이 정신응급, 감염관리 및 건강증진과 관련해 공공병원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담론을 나누는 의미 있는 자리를 가지게 되어 기쁘다”며, “본 심포지엄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보라매병원은 국내 공공의료를 선도하는 병원으로서 각 분야별 공공보건의료 현안을 살피며, 미래 발전의 초석을 다지기 위한 노력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전북대병원, 스페셜올림픽코리아 공식 지정병원 선정

전북대학교병원(병원장 유희철)이 오는 24일부터 29일까지 완주군에서 개최되는 2022년 스페셜올림픽코리아 K리그 국제통합축구 클럽컵 대회 지정병원으로 선정돼 대회 기간 동안 의료서비스를 지원한다. 

유희철 병원장은 “발달장애인과 비장애인의 뜻깊은 문화 스포츠 교류 행사에 공식 지정병원으로 선정된 것을 기쁘게 생각하며 대회 기간 동안 선수들의 안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강성심병원, 소아 호흡기 감염질환 무료강좌 개최 

한림대학교한강성심병원(병원장 허준)이 오는 24일(목) 오후 4시30분 본관 4층 강당에서 소아 호흡기 감염질환을 주제로 무료 강좌를 개최한다.

한강성심병원 한승범 소아청소년과 교수가 직접 인플루엔자, 백일해, 결핵 등 소아에게 흔한 호흡기 감염질환을 소개할 예정이다.

독감이라고도 불리는 인플루엔자는 급성 호흡기 질환으로 고열, 두통, 근육통 등을 유발하며 매년 겨울에 유행하는 특징이 있어 주의가 필요한 질환이다. 

백일해는 보르데텔라 백일해균 감염에 의해 기침, 발작, 구토 증상이 나타나며 사망률이 높아 예방접종이 중요하다. 결핵은 크게 감소하는 추세이나 여전히 발병하고 있어 주의해야 한다.

이번 강좌는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한편 한강성심병원은 이번 강좌를 시작으로 3주간 매주 목요일마다 소아질환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다음 강좌는 12월 1일(목), 12월 8일로 예정돼 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292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