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형외과 제대로 알기]겨울철 어깨 통증 지속시 ‘회전근개파열’ 의심…진단부터 예방까지
  • 기사등록 2022-11-22 11:48:23
기사수정

겨울철엔 기온이 영하권으로 떨어져 신체 근육이 경직돼 있기 쉽다. 


이에 기존 통증이 있던 부위도 통증 정도를 더욱 크게 느낄 수 있으며, 조금만 무리해도 근육 손상이 일어날 수 있다. 


김포 연세더바른병원 정호연(대한정형외과학회 정회원) 원장은 “따라서 기온이 낮은 겨울 시즌에는 무리한 신체 활동이나 과한 운동 등을 자제하고, 경직된 근육을 충분히 풀어준 후 활동을 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어깨 회전근 힘줄 부위 통증 호소 많아 

겨울철 통증을 더욱 심하게 느끼는 부위 중 하나는 어깨다. 


특히 50대 이상 중장년층에서 어깨 회전근 힘줄 부위 통증을 호소하는 이들이 많다. 


어깨는 신체 중 가장 운동 범위가 넓고, 유일하게 360도 회전이 가능한 관절이다. 


회전근개는 어깨 회전 운동을 담당하는 부위로 극상근, 극하근 등 4개의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다. 


다양한 원인에 의해 회전근개가 찢어지거나 떨어지면 어깨 통증이 발생하며, 이를 회전근개파열이라고 일컫는다. 


발병 원인은 노화에 의해 인대가 약해지면서 회전근개가 파열하는 퇴행성 원인과 외상성 원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외상성 원인에는 무거운 물건 들기, 낙상 시 손을 짚어 어깨에 충격이 가해진 경우, 과도한 운동 및 무리한 어깨 사용 등이 있다.


◆20~40대 발병률 증가

과거에는 퇴행성 원인에 의해 중장년층 이상에서 발병률이 높았지만, 최근에는 스포츠 활동 증가에 따라 젊은 층에서 운동과 연관된 파열 빈도가 증가하는 추세다. 

실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2015~2019 연령별 환자 수 추이에 따르면, 20~40대 발병률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회전근개파열 vs. 오십견 

회전근개파열의 주요 증상은 어깨 통증이다. 


파열 부위에서 약한 둔통이 나타나는 것을 시작으로, 점점 통증이 심해지는 양상을 보인다. 


이는 오십견의 증상과도 비슷해 혼동되기 쉽다. 


회전근개파열은 능동 운동이 제한되고 수동 운동이 가능한 반면, 오십견은 능동 운동은 가능하지만 각도에 제한이 있고 수동 운동이 제한되는 특징이 있다. 


정호연 원장은 “회전근개파열은 팔을 위로 들 때와 뒤로 돌릴 때 통증이 심해지고 근력 약화를 동반하며, 오십견은 팔을 벌리거나 위로 들 때 통증이 나타나고 근력 약화를 동반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외에도 회전근개파열은 팔에 힘이 빠지고, 누운 자세에서 통증이 악화한다. 일반적으로 어깨 관절 앞, 옆쪽에서 아래쪽까지 통증이 내려오며, 야간에 통증이 심해 수면에 지장을 받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진단과 치료 

진단은 의사 진찰을 바탕으로 진단 후 초음파, MRI 검사 등의 영상 검사를 실시할 수 있다.


치료는 환자의 나이와 직업, 필요한 기능, 통증 정도, 기능 저하 정도 등에 따른 맞춤 치료를 진행한다. 


초기에는 물리치료, 재활운동치료, 주사치료, 프롤로치료, 약물치료 등 비수술적 치료로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 


하지만 파열 범위가 넓거나 증상이 심하다면 어깨관절 내시경 수술이 필요할 수 있다.


정호연 원장은 “어깨 통증은 다양한 질환이 원인일 수 있으므로, 초기에 병원에 내원해 정확한 검사 후 치료받는 것이 좋다.”며, “회전근개파열의 경우 발병 연령이 점점 낮아지고 있어, 중장년층뿐만 아니라 젊은 층에서도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예방을 위해서는 과도한 어깨 운동이나 무리해서 무거운 물건을 드는 행위 등을 삼가고, 운동 전 스트레칭 및 준비 운동을 충분히 하여 근육 유연성을 높여 손상을 피하는 것이 좋다.”며, “무리한 활동이나 외상 후 어깨 통증이 지속한다면, 반드시 증상 초기 병원에 방문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메디컬월드뉴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292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1월 10일 병원계 이모저모]고려대의료원, 삼성서울병원, 서울부민병원, 베스티안재단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2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의료원, 강동경희대, 동국대일산, 한양대, 충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1월 22일 병원계 이모저모⑤]고려대의대, 부산백병원, 일산병원, 춘천성심병원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