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식약처 ‘미생물 오염된 영유아조제유 수입·유통’ 상황 대비 위기대응 체계 점검 - 국민과 함께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실시
  • 기사등록 2022-11-16 09:34:00
기사수정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가 15일 식품의약품안전처(충북 오송)와 이마트 물류센터(경기 여주)에서‘2022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개최했다.


이번 훈련은 식의약 관련 안전사고가 발생했을 때 식약처의 위기 대응 시스템이 체계적으로 작동해 신속하고 빈틈없이 대응할 수 있는지 점검하기 위해 마련했다.


식약처는 식품위해성분 검출, 무허가 식품유통 등 식의약 안전사고 대응 매뉴얼을 마련하여 안전사고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해 왔으며, 효율적인 위기 대응 체계 확립을 위해 식품, 의약품, 화장품 등 분야별 매뉴얼을 통합해 ‘식품·의약품 등 안전사고 주요상황 대응 매뉴얼’을 제정한 바 있다.


올해의 훈련은 해외에서 위해가 발생한 식품이 국내로 수입‧유통될 가능성에 대비하여 ‘미생물에 오염된 영유아조제유 국내 수입‧유통’을 주제로 식약처의 위기관리 매뉴얼에 따라 훈련을 진행했다.


주요 훈련 내용은 ▲안전사고 상황점검 ▲위기수준 평가와 위기단계결정 ▲대응방안 검토 ▲부적합 제품 수거‧검사 ▲현장 회수‧폐기 시스템 등을 중점적으로 점검했다.


그간 ‘경계’ 수준의 위기단계까지 훈련했지만 최근 해외에서 영아용조제유 섭취 후 인명피해가 발생한 사례가 있어 수입식품에 대한 안전관리 강화 필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이번 훈련에서는 위기대응 최고 수준인 ‘심각’ 단계 상황까지 체계적인 대응을 할 수 있도록 훈련했다.


이번 훈련은 소비자단체를 비롯해 행정안전부, 질병관리청, 주미한국대사관, 여주시청, 식품안전정보원 등이 함께 훈련에 참가했고, 국민체험단이 참관하고 평가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오유경 처장은 현장에서 “이번 훈련으로 심각 단계 수준의 위기대응 시스템을 꼼꼼하게 점검하고 문제점이 발견되면 즉시 개선하여 위기대응 역량을 강화할 것이다”며, “효율적인 위기대응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관계 부처와도 긴밀한 협력 체계를 유지하겠다”고 말했다.


식약처 소비자위해예방국 위해예방정책과는 “앞으로도 식의약 안전관리와 위기대응 체계를 강화하여 국민이 식의약품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284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