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GSK 싱그릭스, 만 50세 이상 성인에서 최소 10년간 대상포진 예방 효과 확인 신규데이터 발표 - 최초 접종 후 약 6~10년 경과한 추적 조사 기간 동안 80% 이상 뛰어난 효능 확…
  • 기사등록 2022-10-27 23:59:59
기사수정

GSK 싱그릭스(대상포진바이러스 재조합 백신, 면역증강제 적용)의 대상포진 예방효과가 최초 접종 후 최소 10년까지 지속된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이번 연구 결과는 지난 10월 20일 미국 워싱턴에서 개최된 감염 분야 학술대회인 ‘IDWeek(Infectious Diseases Week)’에서 발표됐다.


이번 결과는 2건의 3상 임상 연구인 ZOE-50 및 ZOE-70의 연장 연구로 진행된 ZOSTER-049(ZOE-LTFU)에서 확인됐다. 

이들 시험에서 백신 효능은 약 4년의 추적 기간 동안 50세 이상 성인에서 97%, 70세 이상 성인에서 91%로 나타났다. 


추가 6년 동안 ZOE-50 및 ZOE-70 임상 연구의 참여자를 추적하는 ZOE-LTFU 임상연구는 현재 진행중이며, 백신의 장기 효능, 면역원성 및 안전성을 계속해서 평가할 예정이다.


스페인 ‘발렌시아 지역 건강증진 및 바이오의학 연구 재단(FISABIO)’ 수석연구원 하비에르 디에즈-도밍고 박사(Dr. Javier Díez-Domingo)는 ”대상포진은 고통스러운 질병으로 성인 3명 중 1명은 일생 동안 최소 한번 대상포진에 걸릴 수 있다. 이번 연구결과로 우리는 싱그릭스 대상포진 예방 효과가 접종 후 10년까지 지속된다는 점을 최초로 확인했으며, 환자와 의료진 모두 대상포진 예방 효과 지속 기간에 대해 안심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GSK 최고의학책임자 글로벌의학규제 및 품질관리 부문 자비네 루익(Sabine Luik) 수석부사장은“우리의 대상포진 백신을 통한 장기 예방효과를 확인할 수 있어 매우 기쁘다. ZOE-LTFU 임상 결과는 만 50세 이상 성인에서 통증이나 쇠약, 심각하게는 중증 합병증까지 유발할 수 있는 대상포진에 대해 싱그릭스의 예방 효과가 10년동안 지속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더불어 이번 데이터는 싱그릭스의 장기적인 혜택을 보여준 기존 데이터를 다시 한번 뒷받침하고 있다. 이에 우리는 현재 진행 중인 해당 연구에서 나올 추가 데이터에 큰 기대를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대상포진은 일반적으로 가슴, 복부 또는 얼굴에 통증을 동반하는 수포가 발진으로 나타난다. 

통증은 종종 쑤시거나, 타는 듯한 느낌, 찌르는 듯한 느낌 또는 쇼크와 같은 것으로 표현된다. 


대상포진은 수두를 유발하는 바이러스인 수두대상포진바이러스(varicella zoster virus, VZV)가 다시 활성화되면서 발생한다. 

노화에 따라 면역체계가 탄탄하고 효과적인 면역반응을 점점 유지할 수 없게 되면서 대상포진 발병 위험이 더 커진다. 


대상포진은 참을 수 없는 통증을 동반하는데 일부 환자의 경우 대상포진 발진이 사라진 이후에도 수개월에서 수년 동안 지속되는 신경통(대상포진 후 신경통[PHN])을 경험할 수 있다.

재조합 대상포진 백신(Recombinant Zoster Vaccine,RZV)은 살아있지 않은(non-live) 항원에GSK의 면역증강제를 결합해 국내 최초로 승인받은 대상포진 백신으로, 50세 이상의 성인에서 대상포진 발병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는 노화로 인한 자연스러운 면역력 약화를 극복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262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