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올 겨울 트윈데믹 예고, 환자불편 가중…COMBO키트 출시됐지만 임상 적용 어려워 - 대한내과의사회 “10월말 이전 사용 가능하도록 촉구”
  • 기사등록 2022-10-18 07:09:23
기사수정

올 겨울 트윈데믹은 이미 예고된바 있다. 

이와 관련해 이를 한번에 검사할 수 있는 키트가 출시되어 있지만 임상현장에서는 사용할 수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흡기 감염병 바이러스+코로나19’ 동시 유행 예고  

실제 질병관리청과 민간 연구진은 “올 겨울은 인플루엔자와 영유아 RS 바이러스 등 지난 2년간 유행하지 않았던 호흡기 감염병 바이러스가 코로나19와 함께 유행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힌바 있다. 


인플루엔자 동시 유행에 대비해 예방접종, 항바이러스제 처방 지원, 감시체계 운영과 예방 활동 안내 및 홍보를 지속 시행하고, 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해 변이 감시, 동절기 2가 백신 접종, 고위험군의 먹는 치료제 적극 투약, 감염 취약시설 보호 노력을 지속할 계획도 밝힌바 있다.


◆임상현장 환자들 반발 심해져 

하지만 실제 개원가를 중심으로 임상현장에서는 혼란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내과의사회 박근태 회장은 지난 16일 진행한 기자간담회를 통해 열이나는 환자들이 병원에 오면 신속항원검사와 독감검사를 진행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문제는 신속항원검사에서 음성이 나온 환자들을 대상으로 열이 나서 독감검사를 해야 된다고 하면 환자들의 반발이 심하다는 것이다.


실제 환자들의 입장에서는 검사를 위해 한번 고통을 참기도 쉽지 않은데, 연속으로 두 번이나 고통을 받게 된다면 쉽게 받아들이기 힘든 것이 현실이다. 

◆COMBO 키트 출시 ‘그림의 떡’ 

그런데 이런 문제를 해결할 방법이 있지만 실제 임상현장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라는 설명이다. 


박근태 회장은 “현재 코로나와 인플루엔자를 한번에 확인할 수 있는 콤보(COMBO)키트가 나와 있지만 건강보험공단에 등재도 안되어 있는 상황이다”며, “트윈데믹 속 환자들의 불편을 줄일 수 있도록 10월말 이전에는 최종 결정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한내과의사회는 지난 16일 소공동 롯데호텔 2층 크리스탈볼룸에서 제25회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246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대한당뇨병학회-이종성 의원실, 정책토론회 개최
  •  기사 이미지 심장종양학연구회 “심장-종양, 임상현장 이해도 증진 실질적 효과 확인”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