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마그네슘 강화수’ 고지혈증 등 심혈관 관련 질환 진행 억제 도움 - 숙명여자대학교 양미희 교수팀-자연드림치유연구재단 연구결과
  • 기사등록 2022-09-27 13:43:02
기사수정

마그네슘이 강화된 물(180-135mg)을 경증 심혈관질환자가 4주 이상 지속적으로 섭취할 경우, 부작용 없이 고지혈증 등 심혈관 관련 질환의 진행을 막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자연드림유기농치유연구재단(이사장 김진국, 이하 치유연구재단)이 숙명여자대학교 약학대 독성학교실 양미희 교수팀과 공동연구한 마그네슘 강화 음료가 심혈관질환 개선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이번 연구는 경증 심혈관질환자 남녀 58(평균연령, 48.55±9.71: 남성 50%)이 피험자로 참여했다.


참여자들은 심혈관 혹은 대사질환 (고지혈, 당뇨, 고혈압 등)으로 항고지혈제 등을 복용하지 않거나 실험기간(1개월) 동안 변경 없이 그대로 복용할 사람, 아침 기상 후 측정 혈압이 수축기혈압140mmHg, 이완기혈압90mmHg이거나 당화혈색소, HbA1c-NGSP5.6%; 혹은 HbA1c-IFCC38 mmol/mol)인 사람, 또는 위 ,두 가지 조건, 즉 고혈압/당뇨를 만족하는 사람을 모집, 선정하여 실험을 진행했다.


이번 연구결과 마그네슘 강화수 섭취 유무 및 마그네슘 함량에 따라 고지혈 지표의 비례적 개선이 관찰되었다(그림).


이는 일반물 섭취 대조군과 비교한 상대 실험 결과로 물 섭취에 기인한 혈액의 희석을 넘어, 마그네슘이 매개하는 에너지대사 촉진 등의 기전에 의해 고지혈증 억제를 일으켰을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미지 설명 : 마그네슘 강화수 섭취 () 및 마그네슘 함량 높음에 따라 () 고지혈 지표가 실험 전에 비하여 실험 후가 개선되어 큰 차이를 나타내는 통계적 유의가 관찰됨]

 

대조실험은 4주간 하루 1.5~2L 마그네슘 강화수 (180~135 mg 마그네슘 섭취) 복용 시험군과 같은 양의 일반물 (16~9 mg 마그네슘 섭취) 음용 대조군 비교 연구로 진행했다.


마그네슘 강화수 시험군에서 동맥경화를 유발할 수 있는 TC(총 콜레스테롤), LDL(저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 ApoB(혈장 내 동맥경화성 입자 농도) 등 고지혈 지표에서 개선을 보였다.


또한, 마그네슘 강화수 섭취 군에서 다소 피로회복 작용도 나타났다(0.05


마그네슘(Mg)은 성인의 신체에 약 25g이 함유되어 약 70%는 골격을 구성하고 나머지는 근육조직에 분포하며 1일 남녀 성인 각각 350-370mg, 280mg을 섭취해야 하는 필수 미네랄이다.


일반적으로 식이를 통한 마그네슘 결핍은 거의 없지만, 만성 설사나 신장 기능 이상으로 마그네슘 재흡수가 제한되는 등 체내 마그네슘 결핍 시 근육성 경련, 식욕부진, 심부전, 당뇨, 심부전 등을 유발하는 것으로 많은 역학 및 실험 연구를 통해 알려져 있다.


숙명여자대학교 양미희 교수는 최근 한 국제저널은 마그네슘 강화수가 항산화 방어력을 높이는 등 신장세포에서 항당뇨 효과를 나타낸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본 연구팀은 생활에서 쉽게 접근 가능한 마그네슘 강화수를 음용하는 임상을 통해 당뇨, 고지혈 등에 대한 그 기능성을 확인하고자 했다.”, “4주간 마그네슘 강화수로 임상실험을 수행한 결과, 고지혈 지표를 중심으로 마그네슘 강화수의 건강 기능 개선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김진국 이사장은 현대인의 서구화된 식생활과 커피와 가공식품 섭취로 부족해진 마그네슘을 보충하는 것은 중요해졌다. 마그네슘을 정제 또는 캡슐 형태인 건강기능성 식품보다 음료 형태로 섭취할 경우, 빠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마그네슘 강화수가 현대인의 건강한 생활 습관으로 자리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자연드림유기농치유연구재단 홈페이지에서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고, 20233월 미국 독성학회를 통해 발표될 예정이다.

[메디컬월드뉴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207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