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한자궁내막증학회 제13차 학술대회 개최…자궁내막증의 최신지견 소개 등
  • 기사등록 2022-09-26 23:38:54
기사수정

대한자궁내막증학회(회장 김탁, 고려대안암병원 산부인과 교수)가 지난 25일 고려대의과대학 유광사홀에서 제13차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자궁내막증의 최신지견들을 반영하여 흥미롭고 심도 있는 주제들로 준비돼 관심을 모았다.


오전에는 자궁내막증과 자궁선근증의 병태 기전에 대한 최신연구 결과들을 소개하고, 최근 많은 관심이 대두되는 microbiome과 estrobolome 관련 연구들에 대해 제시했다.

난소 자궁내막종의 치료에서 난소기능 보존은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그동안 축적된 다양한 학술적 근거와 함께 임상에서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수술의 노하우, 경화요법의 장점과 주의점에 대한 내용들로 소개돼 관심을 모았다.


오후에는 자궁내막증이 난임과 중요하게 연관된 질환인 만큼 착상 및 자궁내막수용성에 대한 영향을 살펴보고, 자궁선근증에서 가임력에 대한 영향과 난임 치료 시 임신률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했다. 


심부자궁내막증의 발생기전부터 증상, 진단까지 살펴보고 약물 치료와 수술 치료의 효과 및 선택에 대해 같이 고민하는 시간도 준비해 눈길을 모았다. 

김탁(사진 오른쪽) 회장은 “자궁내막증은 난소암과 긴밀한 연관성이 있는 질환으로 차별화된 임상적 특성이 있는지 살펴보고, 자궁내막증 병력이 있는 폐경 여성에서 폐경 증상의 치료와 폐경호르몬치료 시 자궁내막증의 경과에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는 시간을 마련했다”며,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자궁내막증에 대한 최신 이슈들을 공유하고, 실제 임상에서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될 수 있도록 구성했다”고 밝혔다.


한편 대한자궁내막증학회는 지난 2014년 1월 24일 창립학술대회를 개최한 후 본격적인 활동들을 이어오고 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205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한국녹내장학회, 2024년 ‘세계녹내장주간’ 캠페인 진행…학회 창립 40주년 국제포럼 예정
  •  기사 이미지 대한외과의사회 이세라 회장 “의사정원 증원 찬성”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