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9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스펙트럼, 셀트리온, 이수앱지스, 엔지켐생명과학, 한국노바티스 등 소식
  • 기사등록 2022-09-26 07:00:03
기사수정

동화약품, 스펙트럼, 셀트리온, 이수앱지스, 엔지켐생명과학, 한국노바티스 등 소식은 다음과 같다.


◆동화약품 윤도준 회장, 에세이 ‘푸른 눈썹 같은 봉우리, 아름다운 남산’ 출간

동화약품 윤도준 회장이 집필한 에세이 ‘푸른 눈썹 같은 봉우리, 아름다운 남산’이 출간됐다.

이 책은 오늘날 서울을 상징하는 관광 명소가 된 남산의 역사를 흐름 순으로 정리한 에세이다. 

윤 회장은 “관광 명소로서의 모습만이 아닌, 남산이 지닌 유구한 역사를 더 많은 사람들과 함께 나누고자 책을 출간하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더 많은 사람에게 남산의 아름다움과 역사를 알리는 것이 꿈이다”고 밝혔다. 


◆스펙트럼 포지오티닙, FDA ODAC 자문회의에서 신속승인 비권고 표결

미국 바이오제약기업 스펙트럼에 따르면 지난 23일 미국 항암제자문위원회(Oncology Drug Advisory Committee, 이하 ODAC)가 이전에 치료를 받은 경험이 있거나 HER2 엑손20 삽입 돌연변이가 있는 국소진행성 또는 전이성 비소세포폐암(Non-Small Cell Lung Cancer, 이하 NSCLC) 환자 치료에 대한 포지오티닙의 데이터를 검토했다고 발표했다. 

이날 ODAC는 포지오티닙이 환자에게 주는 현재의 혜택이 위험보다 크지 않다고 표결[9:4] 했다. 

스펙트럼 톰 리가(Tom Riga) 사장은 “HER2 엑손20 삽입 돌연변이를 가진, 이전에 치료 경험이 있는 폐암환자에게 효과적일 수 있는 치료법이 추가로 필요하다는 점에서 이번 ODAC의 결과는 실망스럽다”며, “PUDFA 기일인 11월 24일에 맞춰 이 프로그램에 대한 우리의 옵션들을 면밀히 평가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 프로그램에 참가해 지원을 아끼지 않은 폐암 환자들과 그들의 가족, 의료진 등 모두에게 감사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ODAC은 암 치료에 사용하기 위한 시판 및 임상 제품의 유효성과 안전성에 관한 데이터를 검토하고 평가하는 전문가들로 구성된 독립위원회이다. 

이 위원회는 FDA에 적절한 권고안을 제시하지만, 이 권고안은 구속력이 없으며 제품 승인은 FDA가 최종 결정한다. 


◆셀트리온그룹, 지역내 위기가정 위해 생계지원

셀트리온그룹이 주요 사업장이 위치한 인천시와 충북지역의 위기가정 14가구를 포함해 올해 141가구에 현물과 지원금을 후원했다고 밝혔다.

셀트리온그룹 관계자는 “지난 10여년간 지역을 기반으로 한 각종 생계지원사업을 통해 복지의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에 실질적인 도움이 닿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재단의 후원이 필요한 계층을 세심하게 파악해, 그룹 차원의 관심과 지속적인 지원으로 지역 상생과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수앱지스 ‘애브서틴’ 알제리 수출 첫 선적…”내년 흑자전환 기대”

이수그룹(회장 김상범) 계열사 이수앱지스(086890)가 고셔병치료제 ‘애브서틴’의 알제리 수출 물량에 대한 첫 선적을 개시했다고 밝혔다.

이수앱지스는 지난 7월, 알제리 PCH(Phamacy Central Hospital, 중앙병원약제국)의 2021년 고셔병치료제 입찰에서 경쟁약품을 제치고 1위 낙찰사로 선정되며, 최대 140억원 규모의 ‘애브서틴’ 공급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첫 수출 선적 물량은 확정된 93억원 계약 물량의 50%에 해당하는 47억원 규모다. 이번 선적을 시작으로 이수앱지스는 올해 4분기와 내년 1분기에 걸쳐 잔여 물량 전체를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이수앱지스 제약사업을 총괄하고 있는 손영수 제약본부장은 “올해 이수앱지스는 ‘애브서틴’의 알제리 및 선진시장 진출을 계기로 퀀텀점프 성장의 원년을 맞이하게 될 것이다”며, “현재 진행 중인 2022년 알제리 고셔병치료제 입찰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경우 애브서틴 매출액은 올해와 내년에 각각 전년대비 약 두 배 수준의 성장이 예상되고, 내년에는 흑자 전환도 내다볼 수 있을 것이다”고 밝혔다.

독일 헬름(HELM)과의 계약 이후 진행 사항과 관련해서는“현재 양사가 운영위원회(Steering Committee)를 구성해서 세부 실무를 진행 중에 있다”며, “특히 FDA와 EU GMP 등록 기준을 점검하고 보완하기 위해 지난 9월 14일에서 23일에 걸쳐 글로벌 컨설팅 업체인 파렉셀(Parexel)과 모의실사(Mock Inspection)를 실시했으며 헬름(HELM)에서도 이번 실사에 함께 참여했다”고 말했다. 

이어 “내달 중에 실사보고서를 수령하여 보완해야 할 점들을 확인하고 시정 및 예방조치를 계속 수행해 나갈 예정이다”며, “선진시장 진출을 위한 첫번째 단계인 FDA 및 EMA 임상 준비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어서, 내년 상반기 중에 임상 허가 신청이 가능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엔지켐생명과학, 연간 최대 90억원 이자수익 기대

엔지켐생명과학(대표이사 손기영, 183490)이 “회사는 보유하고 있는 풍부한 현금잔고(Cash)를 감안하면 연간 최대 80~90억원 이상의 이자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2022년부터 당기순이익이 크게 증가되고 재무지표가 더욱 우량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지난 23일 밝혔다.

최근 엔지켐생명과학이 2022년 상반기 기준 약 2,300억원의 풍부한 현금잔고(Cash)를 기반으로 ‘금리인상 수혜주’로 부각되고 있다. 

엔지켐생명과학 손기영 회장은 “상당수준으로 개선되고 있는 영업실적과 함께 수익성을 더욱 개선할 것이며, 향후 사업영역 및 수익모델 다각화, 주주친화정책, 신규사업, 글로벌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 그리고 탄탄한 재무지표를 바탕으로 미래 신사업을 적극 발굴하고 육성하여 주주들의 기대에 부응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한국노바티스 키스칼리, 전체생존기간 연장 혜택 추가 입증

한국노바티스㈜(대표이사 사장 유병재) 진행성∙전이성 유방암 치료제 ‘키스칼리(성분명: 리보시클립)’가 3건의 MONALEESA 3상 임상 연구의 새로운 통합 분석 결과, HR+/HER2- 진행성 유방암 환자 중, 예후가 불량하고 공격적인 내장 전이 환자 하위군에서도 전체생존기간(Overall Survival, OS) 연장 혜택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번 분석 결과는 지난 9월 9일부터 13일까지 진행된 유럽종양학회 연례회의(ESMO Congress 2022)에서 발표됐다.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종양혈액내과 박경화 교수는 “키스칼리의 전체생존기간 연장 효과는 이미 3건의 임상에서 입증됐지만, 일반적으로 예후가 좋지 않은 내장 전이 환자에서 CDK4/6 억제제 병용요법으로 치료하는 것에 대해, 일부 소극적인 견해도 있었다. 그러나 키스칼리의 이번 분석 결과를 통해 내장 전이 유방암 환자에서도 일관된 전체생존기간 혜택을 확인한 만큼 의미 있는 데이터라고 생각한다”며, “특히 이러한 효과는 1차 치료 환자군에서 더 뚜렷하게 나타나, 임박한 장기 부전 상태만 아니라면 CDK4/6 억제제 병용요법이 내장 전이 환자에서도 1차 치료제로서, 표준치료로서의 자리를 더 굳건히 하며, 앞으로도 많은 환자들에게 삶의 질을 유지하면서도 치료 혜택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국노바티스 항암제사업부 의학부 총괄 김균지 상무는 “진행성 유방암의 치료 목표는 환자가 더 오래 생존하는 것이다. 키스칼리는 3건의 3상 임상 연구를 통해 삶의 질을 유지하면서 일관적인 전체생존기간 연장 혜택을 지속적으로 확인했으며, 이번 데이터 발표를 통해 예후가 좋지 않은 환자군에서도 전체생존기간 개선을 입증한 만큼 더욱 의미 있는 치료제로 자리매김했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키스칼리가 CDK4/6 억제제로서 환자와 의료진 모두에게 확신을 줄 수 있는 진행성∙전이성 유방암 치료 옵션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202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