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9월 제약사 이모저모]마더스제약, 사노피, 한국룬드벡, 한독, 한올바이오파마, 현대바이오 등 소식
  • 기사등록 2022-09-27 07:00:01
기사수정

마더스제약, 사노피, 한국룬드벡, 한독, 한올바이오파마, 현대바이오 등 소식은 다음과 같다.


◆㈜마더스제약-㈜에이스엠자임, 기능성·바이오 소재 공동연구협력 협약 체결  

㈜마더스제약과 ㈜에이스엠자임이 지난 16일 서울 동작구 ㈜마더스제약 본사에서 기능성·바이오 소재의 개발과 상용화를 위해 공동연구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양측은 이번 협력을 통해 기능성·바이오 소재의 개발과 상용화를 위해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이번 공동연구협력으로 ㈜에이스엠자임이 발굴한 컴파운드 케이(Compound-K)의 다양한 적응증에 대한 임상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토대로 다기능성 바이오 소재의 개발 및 상용화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에이스엠자임 임완택 대표이사는 “수년 간의 연구를 통해 축적된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기능성·바이오 소재를 연구개발해 왔지만, 상용화는 전문성이 다른 분야이다”며, “이번 계약으로 기능성·바이오 소재 기업과 전문제약기업 각각의 강점을 살리고, 서로 동반 성장해 나갈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마더스제약 김좌진 대표이사도 “이번 공동연구협력 협약은 앞으로 다양한 기능성·바이오 소재의 개발과 상용화를 위해 서로 협력하고 상생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사노피, 10월 1일 2022 중증 아토피피부염 인식개선 캠페인 개최

사노피의 한국법인(이하 사노피)이 오는 10월 1일(토) 오전 11시부터 오후 7시까지 서울 돈의문박물관마을에서 2022 아토피피부염 인식개선 캠페인의 일환으로 ‘잠 못 드는 사람을 위한 꿀잠마켓’ 행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가려움증으로 인해 수면 장애를 겪는 아토피피부염 환자들과 저마다의 이유로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들이 ‘잠’을 주제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전시와 토크로 이루어진 ‘아토피피부염 기획전’, 싱어송라이터 장필순, 이주영, 중증 아토피피부염 환자 래퍼 씨클 등이 참여하는 ‘단잠 콘서트’, 잠과 관련한 다양한 물품을 만날 수 있는 ‘꿀잠마켓’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단잠 콘서트’에서는 싱어송라이터 장필순, 이주영, 래퍼 씨클의 공연이 진행된다.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 스페셜티 케어 사업부 총괄 박희경 대표는 “아토피피부염은 단순한 피부질환이 아닌 면역질환이며 특히 중증 아토피피부염은 피부 증상 뿐만 아니라 심각한 가려움증으로 인한 수면 장애, 불안, 우울을 유발하는 등 환자와 보호자 삶의 질에 영향을 줄 수 있다”며, “더 많은 사람들이 아토피피부염에 대해 알고 ‘잠’을 주제로 환자 및 보호자들의 고통에 공감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자 이번 행사를 준비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이어 “사노피는 앞으로도 아토피피부염 환자, 보호자들의 건강한 삶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고민해나갈 것이다”고 강조했다.


◆한국룬드벡, ‘치매극복의 날’ 맞아 치매 조손 가정에 지원금 전달 

한국룬드벡(대표 오필수)이 지난 21일 ‘치매극복의 날’을 맞아 치매 조손 가정의 생활 및 정서 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2000만 원의 지원금을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측에 전달했다.

올해 4회째를 맞는 이번 행사는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에서 조부모 중 한 명 이상이 치매 진단을 받은 12개 조손 가정을 선정해 지원금을 전달했다. 

해당 가정에 지급되는 지원금은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을 통해 생활비 및 치매 관련 치료비, 약제비 등에 사용될 예정이다.

또 한국룬드벡은 전국 치매 조손 가정을 대상으로 가족사진 및 치매 어르신의 증명사진 촬영을 지원하는 ‘기억 사진 프로젝트’ 후원도 진행한다. 

촬영 지원금은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에서 선정한 총 12개의 조손 가정에게 전달된다.  

오필수 대표는 “치매 조손 가정 아동들은 경제적, 심리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사례가 많다”며, “이번에는 특별히 후원금 전달 외에도 가족사진 및 치매 어르신들의 증명사진 촬영도 지원하다 보니 더욱 의미가 깊었다. 치매 조손 가정의 어르신과 아이들에게 안정적인 생활 유지는 물론 행복한 추억을 더 오래 기억하고 추억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치매극복의 날은 매년 9월21일로 치매 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고 극복에 대한 범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제정된 국가기념일이다.


◆한독, 다양한 신장 질환을 다루는 ‘라라랜드 심포지엄’ 개최

한독(대표이사 김영진, 백진기)이 지난 17일부터 18일까지 서울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라라랜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한 두가지의 단편적인 질환을 다루는 것이 아닌 신성빈혈, 만성신질환 환자의 고인산혈증, 신장 관련 희귀질환 등 신장 질환 관련 다채로운 내용으로 구성됐다. 

또 한독이 올해부터 국내 판매하고 있는 만성 신질환 환자의 증후성 빈혈치료제 ‘미쎄라’, 혈청 인 조절제 ‘렌벨라’와 더불어 경구용 파브리병 치료제 ‘갈라폴드’의 연구결과가 소개됐다. 

심포지움 제목인 ‘라라랜드’는 미쎄’라’, 렌벨’라’, 갈’라’폴드의 제품명에서 공통된 글자 ‘라’를 차용했으며 한독 신장내과 제품 포트폴리오의 시너지 효과 창출을 표현하고 있다.

한독 신장질환 관련 제품을 담당하고 있는 전문의약품 사업본부 스페셜티 프랜차이즈 최은정 상무는 “한독의 신장내과 제품들이 신장 질환 환자들의 건강한 삶에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라라랜드 심포지움을 시작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한독 신장내과 팀은 다양한 신장 질환을 한 자리에서 다루고 심도 깊은 토론을 하는 학술의 장을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한올바이오파마, HL161 일본 중증근무력증 임상 3상 임상계획서 승인

한올바이오파마 ‘HL161(물질명: 바토클리맙)’이 일본 의약품 및 의료기기관리청(PMDA, Pharmaceuticals and Medical Devices Agency)로부터 중증근무력증 일본 임상 3상 시험을 승인받았다.

이번 승인에 따라 한올바이오파마(이하 한올)는 이뮤노반트(Immunovant)와 협업해 올 하반기 바토클리맙의 효능과 안전성 등을 평가하기 위한 임상 3상에 돌입할 예정이다. 

임상 결과에 따라 한올은 바토클리맙을 일본 내 중증근무력증 치료 신약으로 허가 신청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임상은 다국가 임상시험(Multi-regional clinical trial)의 일환으로 캐나다, 미국, 호주, 유럽 등 총 18개국에서 총 21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한올은 이번 임상을 통해 일본 제약 시장을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한올바이오파마 정승원 대표는 “한올은 파트너사들과 함께 바토클리맙을 개발함으로써 전 세계 자가면역질환 환자들에게 효과적인 치료제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특히 일본은 한올이 판권을 보유한 지역으로 바토클리맙 상업화에 있어 전략적인 중요성을 지닌다”고 말했다.


◆현대바이오, CP-COV03 긴급사용승인 신청절차 준비 착수

현대바이오(대표 오상기)가 코로나19 치료용으로 임상2상을 진행 중인 CP-COV03에 대한 긴급사용승인 신청을 위해 식품의약품안전처 관련 인허가 대행 전문업체인 ‘메디팁’과 용역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미국에서도 CP-COV03의 긴급사용승인 신청을 위해 FDA와 Pre-IND 미팅(임상신청 전 사전협의) 개최를 미국 현지 컨설팅 업체인 아이큐비아 측과 협의 중이다.

현대바이오 연구소장 진근우 박사는 “PK 분석을 통해 확인된 혈중 약물농도와 바이러스 농도 간의 상관관계가 밝혀지면 코로나19를 비롯해 다양한 바이러스에 대한 CP-COV03의 효능을 예측할 수 있다”며, “그렇게 되면 CP-COV03가 세계 최초 범용 항생제인 페니실린 같은 범용 항바이러스제로 탄생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오상기 대표는 “아직도 효능과 안전성이 확실하게 검증된 코로나19 치료제는 사실상 없는 상태이다”며, “넥스트 팬데믹과 함께 트윈데믹까지 우려되는 지금 CP-COV03 만한 게임체인저급 코로나 치료제는 없다고 자신한다”고 강조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조응태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202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