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10월 29일 세계 건선의 날]대한건선학회, 건선 환자 수기 및 동영상 공모전 진행 - 건선 질환의 효과적인 치료와 행동 촉구하는 다양한 캠페인도 개최
  • 기사등록 2022-09-14 23:33:28
기사수정

대한건선학회(회장 최용범, 건국의대 피부과 교수)가 오는 10월 29일 ‘세계 건선의 날’을 맞아 ‘건선 질환 환자 수기 및 동영상 공모전’을 진행한다.

참가자격은 국내 의료기관에서 치료 경험이 있는 건선 환자와 그 가족이며, 응모 방식은 수기(1,000자 이상) 또는 동영상(5분 이상)이다. 

응모기간은 오는 10월 9일까지이다.


대상 1인에게는 상패 및 상금 100만원이 수여되며, 우수상 1인에게는 상패 및 상금 70만원이, 입선 10인에게는 상금 10만원 각각 수여될 예정이다. 

또 수상자는 10월 29일 개최되는 ‘세계 건선의 날’ 행사에 참여해 당선작을 공유하는 시간을 갖게 된다.

이번 공모전은 10월 29일 ‘세계 건선의 날’ 캠페인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행사로 ‘세계 건선의 날’은 세계건선협회연맹(IFPA, International Federation of Psoriasis Associations)이 건선 질환에 대하여 알리고 환자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지난 2004년 지정한 기념일이다. 


대한건선학회는 수기 및 동영상 공모전을 비롯해 다양한 캠페인을 계획하고 있다.

▲일반인의 건선에 대한 질환 인식 및 비 전염성에 대한 인식 증진, ▲건선 질환의 조기 치료와 관리의 필요성 강조, ▲대한건선학회와 함께 하는 건선 바로 알기 토크쇼 등을 통해, 의료인과 일반인 및 건선 환자들 간 소통과 교류의 장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대한건선학회 박은주(한림의대 피부과 교수)홍보이사는 “COVID-19시대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등으로 인해 건선 환자들의 외부와의 단절이 더욱 심해져 적절한 치료가 더욱 어려워졌을 뿐만 아니라 정신적 스트레스도 높아졌다”며, “이번 수기 및 동영상 공모전을 통해 코로나19 시대에 슬기롭게 건선 질환을 극복해 온 환자들의 이야기를 공유함으로써 건선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치료의 희망을 전하고 싶다”고 밝혔다.


한편 세계건선협회연맹은 지난 2004년부터 매년 ‘세계 건선의 날’을 맞아 건선 환자들을 위한 캠페인을 하고 있다. 현재 대한건선학회를 비롯 세계 50여개 이상의 국가에서 매년 ‘세계 건선의 날’을 기념하고 그 의미를 지속적으로 알리고 있다.


올해 ‘세계 건선의 날’ 테마는 ‘United, Now Act’로 화합을 통해 지속적으로 건선 질환의 효과적이고 적절한 치료를 위해 지금 행동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또 건선과 함께 높은 비율로 발생하는 불안 장애 및 우울증 등의 정신질환의 관리가 중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건선은 전 세계 어디서나 볼 수 있는 피부 질환으로 인종, 민족, 지리적 위치 등에 따라 발병하는 빈도가 차이를 보이지만 세계적으로 약 3%의 유병률을 보인다. 

우리나라 역시 이와 비슷한 수준인 인구 대비 3%, 약 150만 명 내외의 건선 환자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유병률 역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연령별로 모든 연령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20대에 가장 많이 발생하며, 10대, 30대의 순으로 높게 나타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를 바탕으로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건선 환자는 건선을 진단 받지 않은 정상인에 비해 정신 질환 발생 위험이 2배 이상 증가한다는 것이 확인됐다. 

즉 불안장애 2.92배, 신경증성장애 2.66배, 비기질성 수면 장애가 2.58배 증가하는 결과를 보여, 정신질환 발생 위험도 높은 상황이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185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한국녹내장학회, 2024년 ‘세계녹내장주간’ 캠페인 진행…학회 창립 40주년 국제포럼 예정
  •  기사 이미지 대한외과의사회 이세라 회장 “의사정원 증원 찬성”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