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8월 주요 협회들 이모저모…대한의사협회, 대한간호협회, 한국건강관리협회 등 주요 소식
  • 기사등록 2022-08-10 22:41:46
기사수정

8월 주요 협회들의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대한의사협회-한국제약의학회 임원진 간담회 개최

대한의사협회(회장 이필수)가 지난 9일 의협 용산임시회관에서 한국제약의학회 임원진과 간담회를 개최해 기초의학 발전의 중요성에 상호 공감하고, 한국제약의학회와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서 의협 이필수 회장은 “해부학, 생리학 등이 모두 중요한 의학 과목들인데, 해당 학문에 지원자가 없으며, 의사보다 비의사 출신들이 많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대한의사협회와 한국제약의학회가 협력과 소통을 강화해 임상의학의 기반이 되는 기초의학 발전을 위해 함께해 나가자”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이 회장은 구체적인 방안으로 의협신문 정기 칼럼 게재, 의협 종합 학술대회 참여 통한 연수강좌 강연, 의협 주도의 젊은의사 그룹과 네트워킹 방안 등을 제안했다.

의협 이현미 총무이사는 “위기상황에서는 기초가 정말 중요하다. 그런데 기초의학 분야에 의대 출신 의사들이 지원하지 않는 이유는 처우나 현실적인 벽에 부딪쳐서 포기하기 때문이다. 이번 간담회를 통해 기초의학 분야가 새로운 도약을 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국제약의학회 임원진들은 대한의사협회와의 협력 방안과 기초의학 발전 등을 위한 다양한 의견도 개진했다.

한국제약의학회 강성식 회장은 “바이오벤처 신약 개발에 직접 뛰어들고 있는 많은 젊은 의사 과학자들이 한국의 바이오벤처와 제약회사에서 일하고 있다”며, “한국제약의학회는 한국의 의학발전과 신약 개발 등을 연구하는 의사 그리고 학자들의 모임인 만큼, 대한의사협회와의 협력을 통해 우리나라 의학 발전, 신약 개발 등에 기여하는 단체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제약의학회 황선진 총무이사는 “눈부시게 발전하는 테크놀로지의 중심에 의사가 있어야 하는데, 바이오 분야에서 의사 출신 인력이 잘 구해지지 않아 중국 등 해외에서 들어오는 실정이다. 임상 개발하는 의사가 없다는 현실에 대해 의료계의 경각심이 고취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함께 참석한 의협 이정근 상근부회장은 “임상은 열매고 기초는 뿌리라는 말이 있다. 기초의학과 제약업계에 종사하는 의사들의 처우에 대한 사회적 패러다임 제시가 필요하다. 우리나라 의학발전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의협에서도 검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대한의사협회에서 이필수 회장, 이정근 상근부회장, 이현미 총무이사, 김이연 홍보이사, 김광석 사무총장이, 한국제약의학회에서는 강성식 회장, 황선진 총무이사, 이해원 간행이사, 이일섭 분당차병원 글로벌임상시험센터장, 김승수 일동제약 전문의약품 사업부문장 전무이사 등이 참석했다.


◆대한간호협회, 고(故) 현은경 간호사 추모주간인 12일까지 운영

대한간호협회(회장 신경림)에 따르면 지난 8일 협회 앞에 마련한 고(故) 현은경 간호사의 시민분향소에는 폭우에도 많은 시민들의 추모의 발길이 이어지며 고인의 뜻을 기렸다. 

간호협회가 설치한 시민분향소는 추모주간이 끝나는 오는 12일까지 온라인 추모관도 함께 운영한다. 

시민분향소 설치는 이천 화재 사고 당시 환자를 끝까지 지키다 숨진 고(故) 현은경 간호사의 숭고한 뜻을 기리기 위한 추모위원회 결정에 따른 것이다.

간협 신경림 회장은 “시민들이 고(故) 현은경 간호사의 삶을 기억하고 애도를 표할 수 있도록 추모의 공간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또 지난 5일 저녁부터 운영되고 있는 온라인 추모관에는 9일 오전 10시 현재 약 2,000명의 시민들이 고인을 기억하는 추모의 글을 남겼다.

한편, 간협은 고(故) 현은경 간호사를 예우하기 위해 의사자 지정도 추진중이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동부지부, 정릉천 건강환경 가꾸기 봉사활동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특별시동부지부(본부장 이미화, 이하 건협 서울동부지부)는 지난 4일동대문구에 위치한 정릉천에서 ‘메디체크 건강 환경 가꾸기’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이미화 본부장은 “노란꽃창포 식재 및 관리를 통해 하천 수질과 토양오염 개선에 기여해왔다. 2022년 탄소중립 이행 원년을 맞아 환경과 지역사회에 지속 가능한 사회 공헌 사업을 실행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125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this).parent('li').html(); $('#simpleSkin06_9 .imageBig').html(thumbnailContent); $('#simpleSkin06_9 .thumbnail li a').removeClass('on'); $(this).addClass('on'); clearInterval(timer); }) $('#simpleSkin06_9 .thumbnail li a').bind('mouseleave focusout',function(){ mouseOverIndex = $(this).parent('li').index() numChk = mouseOverIndex; if(numChk < galleryLength - 1){ numChk++; }else{ numChk = 0; } timer = setInterval(autoRolling,3000); }) $('#simpleSkin06_9 .imageBig').bind('mouseenter focus',function(){ clearInterval(timer); }) $('#simpleSkin06_9 .imageBig').bind('mouseleave focusout',function(){ timer = setInterval(autoRolling,3000); }) function autoRolling(){ thumbnailContent = $('#simpleSkin06_9 .thumbnail li:eq(' + numChk + ')').html(); $('#simpleSkin06_9 .imageBig').html(thumbnailContent); $('#simpleSkin06_9 .thumbnail li a').removeClass('on'); $('#simpleSkin06_9 .thumbnail li:eq(' + numChk + ') a').addClass('on'); if(numChk < galleryLength - 1){ numChk++; }else{ numChk = 0; } }; var timer = setInterval(autoRolling,3000); })(jQuery)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