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보건복지부, 서울아산병원 간호사 사망관련 정책간담회 개최…현장 방문도 - 필수의료 인력 및 관련 인프라 확충 등도 추진
  • 기사등록 2022-08-09 23:37:17
기사수정

지난 7월 24일 서울아산병원에서 근무 중인 간호사가 출근 이후 두통을 호소하고 원내로 입원했지만 병원 내에서 수술을 받지 못하고 다른 병원으로 전원되어 수술 후 7월 30일(토)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에 보건복지부가 관할 보건소(송파구)와 함께 지난 8월 4일 현장을 방문해 ▲의료법 등 관련 법 위반 여부, ▲입원에서 전원까지 진료 전(全) 과정, ▲사망한 간호사의 근무환경 등을 확인했다. 

이와 관련해 보건복지부 이기일 제2차관은 지난 8일 서울 시티타워(비즈허브)에서 의료계, 전문가들과 만나 서울아산병원 간호사 사망 사건 경위를 청취하고, 향후 개선 방향을 논의했다.


이번 간담회는 보건복지부와 대한의사협회·대한병원협회·대한간호협회 및 대한신경외과학회·대한신경과학회·대한응급의학회 등이 관련 제도·정책 개선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필수의료 분야별 지원 필요 사항 검토 등도 추진 

복지부는 이번 정책 간담회에서 나온 의견과 현장확인 결과를 검토해 제도개선 등을 포함하는 조치방안을 조속히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간담회는 서울아산병원 측의 사건 경위 설명, 대한신경외과학회 정책 제언 등 발제 이후 의료현장 및 전문가 의견을 청취하는 순으로 진행됐다.

또 복지부는 8월 중 중증소아, 흉부외과, 중환자, 감염 분야 등 주요 필수의료 분야별로 지원이 필요한 사항을 검토하기 위해 관련 학회, 의사회 등과 함께 연속 간담회를 개최해 의료현장 의견을 적극 수렴한다는 계획이다.

(표)필수의료 분야별 연속간담회 개최 일정(안) 

◆필수의료지원 전담조직(TF) 신설 등 

복지부는 최근 ‘필수의료지원 전담조직(TF)’을 신설했다.

복지부는 “사건 발생 이전부터 필수의료 인력 부족 및 근무환경 개선 등을 위한 ‘필수의료협의체’(내과, 외과,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 흉부외과 학회 및 의사단체 참여, 의료계 건의사항 청취 및 개선방안 제시)를 구성해 여러 차례 논의를 진행하면서 필수의료인력 양성 및 수급관리, 교육수련 및 근무여건 개선 등을 추진해왔다”며, “나아가 필수/중증의료 수가 조정, 중증응급환자 중심 전달체계 개편, 전문 과목 세분화 등과 관련한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복지부 이기일 제2차관은 “정부는 국민이 어느 지역에 있더라도 적절한 진료와 수술을 받으실 수 있도록 필수의료 인력 및 관련 인프라 확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서울아산병원 간호사 사망 사건과 이천시 의원 화재와 같은 안타까운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의료현장의 어려움을 획기적으로 경감하고,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124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