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한장연구학회, 궤양성 대장염 3차 가이드라인 발표…베돌리주맙, 토파시티닙, 우스테키누맙 적응증 등 제시 - 급성 중증 궤양성 대장염 치료와 수술 전·후 생물학적제제 사용 지침도 제…
  • 기사등록 2022-07-11 18:36:32
기사수정

대한장연구학회 산하 염증성장질환 연구회가 최근 ‘궤양성 대장염 치료 가이드라인 3차 개정판’을 대한장연구학회지(Intestinal Research) 영문판에 ‘궤양성 대장염 치료 가이드라인 3차 개정판(Korean clinical practice guidelines on biologics and small molecules for moderate-to-severe ulcerative colitis)’이라는 내용으로 발표했다. 


궤양성 대장염 3차 가이드라인은 최근 중등도 이상의 궤양성 대장염에서 사용하는 새로운 생물학적제제와 소분자약제의 식품의약품안전처 승인에 맞춰 개정 지침서 역할을 하게 된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항TNF제제(인플릭시맙, 아달리무맙, 골리무맙) 이후 새로 승인된 베돌리주맙(킨텔레스), 토파시티닙(젤잔즈), 우스테키누맙(스텔라라)에 대한 적응증 및 근거와 바이오시밀러 사용의 적응증도 함께 제시했다. 

또 급성 중증 궤양성 대장염의 치료와 수술 전·후 생물학적제제 사용에 대한 지침도 제안했다.


인천성모병원 소화기내과 나수영(3차 가이드라인 제1저자) 교수는 “이번 국내 3차 궤양성 대장염 가이드라인은 최근 발표된 높은 근거 수준의 임상 데이터를 바탕으로 해외의 주요 관련 가이드라인을 참고하고 국내 상황을 고려해 개발했다”며, “궤양성 대장염을 진료하는 의사가 중등도 이상의 궤양성 대장염 환자들을 진료하는 데 있어 증거 기반의 치료 옵션을 선택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궤양성 대장염은 아직은 완치가 불가능하지만 많은 임상연구가 진행 중이고, 새로운 생물학적제제와 소분자약제는 중등도 이상의 궤양성 대장염 환자에게 더 많은 치료 기회를 제공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킬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번 가이드라인 제작에는 대한장연구학회 산하 염증성장질환 연구회를 비롯해 전국 3차 의료기관에서 궤양성 대장염 치료를 전문으로 하는 의사 13명과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이 함께 참여했다. 


한편 궤양성 대장염 치료 가이드라인은 2012년 첫 발표 이후 2017년 2차 개정판이 발표됐다.

궤양성 대장염은 대장의 점막 또는 점막하층에서 만성적인 염증과 궤양이 반복해서 생기는 질환이다. 특징적인 증상은 복통과 설사로 많은 경우 혈변이 동반된다. 설사가 3개월 이상 오래 지속되거나 체중감소, 빈혈 등이 동반된다면 궤양성 대장염을 의심해 볼 수 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065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대한당뇨병학회-이종성 의원실, 정책토론회 개최
  •  기사 이미지 심장종양학연구회 “심장-종양, 임상현장 이해도 증진 실질적 효과 확인”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