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7월 5일 병원계 이모저모②]강동경희대, 가톨릭대, 이대서울, 전북대, 선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2-07-05 18:53:06
기사수정

7월 5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강동경희대병원-포토닉스랩인터내셔널, 업무협약 체결

강동경희대학교병원(원장 김성완)이 의료영상기기 개발업체 포토닉스랩인터내셔널(PLI)과 상호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강동경희대학교병원과 포토닉스랩인터내셔널은 △영상진단 의료기기 개발을 위한 기술 교류 및 자문 △의료기기 개발을 위한 임상연구 등에서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의료기기 기술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포토닉스랩인터내셔널은 새로운 영상 진단기술로 평가받는 광간섭 단층촬영영상(OCT, Optical Coherence Tomography) 기기를 개발하는 회사다. 

이번 업무협약에 대해 포트닉스랩인터내셔널 권경수 대표는 “포토닉스가 보유 중인 첨단 의료영상 기술을 강동 경희대학교병원의 우수한 의술과 접목하여, 다양한 질환으로 고생하는 환자분들의 삶의 가치가 높아지도록 협력하고 싶다”고 말했다.

강동경희대병원 김성완 원장은 “포토닉스랩인터내셔널의 독자적인 기술력이 강동경희대병원과의 임상적 인프라와 결합하여 실용화를 촉진할 수 있는 계기가 되리라 기대하고 있다. 치과병원 등 관련 분야와의 협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대서울병원 ‘첫 진료 라운지’ 개소

이대서울병원(병원장 임수미)이 1층 북문 출입구 옆 첫 진료 라운지를 오픈, 개소식을 갖고 본격 운영에 나섰다.

첫 진료 라운지는 이대서울병원에 처음 방문하는 환자를 대상으로 환자 등록, 진료관련 상담 및 접수, 모바일앱 설치 및 안내, 하이패스 등록 및 안내, 영상 CD 등록, 기초 활력징후 측정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임수미 이대서울병원장은 “이대서울병원의 신규 환자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며, “처음 방문한 환자의 불편 해소와 만족도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개소식에는 유경하 이화여자대학교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임수미 이대서울병원장, 주웅 진료부원장, 이은화 간호부원장 등이 참석했다.


◆전북대병원 재난의료지원팀(DMAT) 재난 훈련 실시

전북대학교병원(병원장 유희철)이 지진으로 인한 컨벤션 건물 붕괴 및 화재 상황을 가정해 실시하는 ‘재난응급 의료 대응 훈련’에 재난의료지원팀으로 참여했다.

이번 훈련에는 전북대병원 재난의료지원팀(DMAT) 외에 △덕진소방서 구급대원 △완산소방서 구급대원 △전주시 보건소 신속대응반 △중앙응급의료센터 전북지원센터 등 관계자들이 참여해 현장 응급의료소 활동을 각 단계에 맞춰 점검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전북대병원 재난의료 책임자 윤재철 교수는 “전라북도 권역의 재난 거점병원인 전북대병원은 실제 재난 현장과 유사한 훈련을 진행해 유관기관 간 협력 체계를 점검하고, 미비점과 개선 방안을 수립하는 등 지자체 재난대응 역량을 강화해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가톨릭대 의대 교수진‘임상역량평가 실용 가이드’번역 발간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교수진들이 최근 정확한 임상역량평가를 위한 안내서인 ‘임상역량평가 실용 가이드, 2판(Practical Guide to Evaluation of Clinical Competence, 2nd Edition)’을 번역 발간했다. 

이 도서의 저자인 에릭 홀름보(Eric S. Holmboe) 교수는 한국어 번역서를 접하게 되는 한국 독자들을 위한 서문에서 “각 장(chapter)에서 평가 도구의 예시와 함께 한국에서도 적용될 수 있는 교수개발 및 평가방법의 효과적인 실행 방법을 제안했다”고 말했다.

또 지난 4일 가톨릭대학교 성의교정 옴니버스 파크에서 ‘임상역량평가 실용 가이드’출판 기념회도 진행됐다.


◆선병원, 제1차 수혈 적정성평가 1등급 획득

선병원재단(이사장 선두훈) 대전선병원(병원장 남선우)과 유성선병원(병원장 박문기)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심평원)에서 발표한 ‘제1차 수혈 적정성평가’에서 1등급을 받았다.

유성선병원은 모든 항목에서 100점 만점을 받으며 1등급을 획득했고, 대전선병원도 모든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으며 1등급을 획득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052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