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6월 29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강동경희대, 분당서울대, 서울성모, 일산백, 제주한국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2-06-29 21:45:23
기사수정

6월 29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강동경희대병원, 코로나 후유증 검진 프로그램 신설

강동경희대학교병원(원장 김성완)이 코로나 확진 후 후유증을 검사하고 관리하기 위한 검진프로그램을 신설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신설한 코로나 후유증 검진 프로그램은 폐 섬유화를 확인할 수 있는 저선량 폐CT 검사와 심장과 심혈관 등 후유증이 나타나기 쉬운 장기도 함께 검사를 할 수 있도록 심전도, 심장초음파, 관상동맥CT(조영)검사가 포함되어 있어, 코로나 후유증으로 나타날 수 있는 주요 후유증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강동경희대병원 차재명 건강증진센터장은 “코로나가 완치되었더라도, 다양한 후유증이 나타날 수 있는 만큼, 코로나 후유증 검진프로그램을 통해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까지 체크하고 관리받으실 수 있도록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분당서울대, 서울성모-성남시-스마트의료기기진흥재단 ‘광역형 국산 의료기기 교육센터’선정 

성남시가 주관하고 분당서울대병원, 서울성모병원 의료기기개발센터, 한국스마트의료기기산업진흥재단 등이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공모한 ‘광역형 국산 의료기기 교육훈련센터’ 사업에 선정됐다. 

이번 사업은 국산의료기기 교육훈련 인프라를 구축해 의료진에게 사용 경험과 개선점을 제공해 국산의료기기 구매 활성화를 유도, 국내외 시장 확장을 추진하는 사업이다. 

보건복지부는 최대 5년간 62.5억 원을 이번 컨소시엄에 매칭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성모병원 김진성(신경외과 교수) 의료기기개발센터장은 "국내를 넘어 아시아에서 가장 훌륭한 시설과 기반을 구축한 CIBEC은 국내에서 가장 많은 의학 연수회를 개최함은 물론, 글로벌 기업들의 임상 적용 인프라로써의 역할을 제공해 왔다”며, “앞으로 서울성모병원 주도의 광역형 교육, 훈련 지원센터를 통해 국산의료기기를 위한 최고의 교육, 훈련, 홍보의 중심이 되어 국산의료기기가 세계적 시장으로 확산되는데 크게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일산백병원 ‘비대면 진료 접수’ 키오스크 시스템 도입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원장 이성순)이 최근 외래 진료 구역에 키오스크를 설치, 비대면 도착 접수 시스템을 새롭게 구축했다.

환자는 외래 도착 후 등록번호나 진료카드 바코드를 키오스크에 입력하면 자동으로 진료가 접수되는 방식이다.

일산백병원 모바일 앱과 연동해 사용하면, 진료 편의성이 더 높아진다는 게 병원 측의 설명이다.

모바일 앱에서는 △진료예약 및 조회 △처방약 조회 △검사 결과 조회 △자녀 등록 △주차 차량 등록 △건강검진 예약 및 조회 △건강수첩(혈당·혈압 기록) △병원 시설안내 등도 볼 수 있다.

일산백병원은 △처방전 발행기 △카드 수납기 △검사 영상 정보 등록도 비대면 방식인 키오스크도 도입해 운영 중이다. 

이성순 원장은 “위드 코로나 시대에 발맞춰 비대면 환자 접수 시스템을 구축하고, 다양한 기능이 있는 모바일 앱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환자 편의성은 높이고, 감염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제주한국병원-메이크봇, 업무 협약 체결 

한국병원(병원장 한승태/이사장 고흥범)이 메이크봇(대표 김지웅)과 ‘AI 챗봇 기반 스마트병원 구축 및 운영을 위한 업무 협약식’을 진행했다.

제주한국병원은 이번 협약을 통해 AI 챗봇을 진료 예약 과정에서 감염병 의심 환자를 선별하고, 병원 업무에 있어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고객 접근성을 향상시켜 코로나19의 엔데믹 상황에 대응하며, 또 다른 감염병으로 인한 펜데믹 사태에 선제적으로 대비한다는 계획이다.

한승태 병원장은 “AI 챗봇 시스템의 도입을 통해 고객 편의를 제공하여 환자 경험을 개선하고 감염병의 원내 유입을 원천 차단할 뿐만 아니라, 의료인 감염 위험이 감소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양 기관의 긴밀한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스마트병원으로 발돋움할 것이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039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