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6월 21일 병원계 이모저모②]건양대, 경북대, 서울대, 원주연세의료원, 한양대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2-06-22 00:28:41
기사수정

6월 21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건양대병원 ‘입원 필수품 배송 서비스’ 시행 

건양대병원이 입원환자의 만족도 상승을 위해 ‘입원 필수품 배송 서비스’를 시행했다.

입원환자 물품 배송주문은 간단하다. 전 병상에 설치된 ‘배드사이드 모니터’ 메뉴에서 배송서비스를 누르면, 병원 내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물품목록과 사진, 가격정보가 화면에 나타나고, 원하는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아 결제를 완료하면, 배송담당자가 입원실까지 직접 배달한다.

입원환자 김모 씨(42세)는 “거동이 어렵고, 보호자가 없어 필요한 물품을 구할 길이 마땅치 않았는데, 각종 물품을 병실까지 배달해주는 서비스가 생겨 매우 편리하다”고 말했다.


◆경북대병원, 대구권역 필수보건의료 협의체 대표자 회의 개최

경북대병원(원장 김용림)이 지난 20일 호텔 라온제나에서 2022년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 사업’ 상반기 원외 협의체 대표자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대구광역시 시민건강국, 지역책임의료기관인 대구의료원, 권역 내 정부지정센터,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유관기관, 시민단체 등의 관련 전문가들이 참석해 대구시 공공보건의료 현황 및 2022년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 사업의 경과를 공유하고 향후 추진방향과 협력방안 등에 대해 논의를 했다.

위원장인 김용림 병원장은 “권역책임의료기관으로서 지역 내 필수보건의료 문제에 대해 전문가들이 모여 현안을 해결할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하여 대구시민들에게 양질의 공공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서울대병원 ‘중환자실 완화의료’심포지엄 개최

서울대병원이 오는 7월 8일(금) 오후 1시부터 이 병원 CJ홀에서 온·오프라인으로 ‘제5회 완화의료·임상윤리센터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중환자실 환자 돌봄의 확장 : 중환자실 완화의료(Palliative Care in ICU)’이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심포지엄은 중환자실 진료 현장의 현실적인 문제와 중환자실을 이용하는 환자와 가족이 경험하는 어려움에 대해 다룬다. 

이번 심포지엄은 크게 2가지 세션으로 구성됐다. 

첫 번째 세션은 ‘중환자실 환자 돌봄의 현실과 완화의료’를 주제로 ▲중환자실의 특성과 진료현장의 현실적 문제(세종충남대학교병원 호흡기내과 문재영 교수) ▲중환자실 환자의 가족이 경험하는 다양한 문제(서울대병원 이미미 수간호사) ▲중환자실 완화의료의 개념: 해외 현황 중심으로(연세대학교 간호대학 김상희 교수)의 순서로 진행된다.

두 번째 세션의 주제는 ‘만성 중증질환을 가진 중환자실 환자에 대한 완화의료적 접근’이며 ▲만성 중증질환을 가진 중환자실 환자의 돌봄 문제: 사례 중심으로(서울대병원 중환자의학과 정윤선 교수)의 발표와 ▲중환자실 완화의료의 필요성과 실천 방안(서울대병원 완화의료·임상윤리센터 유신혜 교수)에 이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의 패널 토의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김범석(혈액종양내과 교수)센터장은 “중환자실에서의 완화의료는 생명을 위협하는 질병을 가진 환자와 가족들의 고통을 경감시키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며,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중환자실에서의 완화의료에 대한 다양한 견해들을 공유하고 발전시켜 국민들의 공감대를 넓힐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원주연세의료원-(주)마인즈랩-(주)휴레이포지티브, 3자 업무협약 체결

원주연세의료원(의료원장 백순구)이 지난 20일 ㈜마인즈랩, ㈜휴레이포지티브와 3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디지털헬스케어 산업 인프라 구축과 연구 협력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원주연세의료원은 이번 협약을 통해 ▲AI 의료기기 기반의 디지털헬스케어 산업 육성 및 공동사업 추진, ▲의료 분야 사물인터넷(IoMT) 및 인공지능 분야 기업 공동지원, ▲현장 맞춤형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산·학·연 공동연구 프로젝트 발굴 에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원주연세의료원 의과학연구처 고상백 처장은 “원주연세의료원, 마인즈랩, 휴레이포지티브 상호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강원·원주지역 디지털헬스 산업 생태계를 활성화하여, 국내외 선도모델로서 혁신적인 디지털헬스산업 인프라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한양대병원 ‘2022 아동청소년정신건강캠페인’ 공개강좌 개최

한양대학교병원(원장 윤호주)이 오는 6월 28일(화) 본관 3층 강당에서 ‘포스트 코비드 시대를 맞이하는 우리 아이들’을 주제로 ‘2022년 아동청소년 정신건강캠페인 대국민 공개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가 주최하고, 성동구정신건강복지센터가 주관하는 것으로 한양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인향 교수가 ‘제1강:코로나가 우리 아이들에게 끼친 영향’, I&I 정신건강의학과 이동준 원장이 ‘제2강:코로나 시기-슬기롭게 대처하기’를 주제로 강의한다.

한양대병원 행동발달증진센터 김인향(정신건강의학과 교수)센터장은 “이번 공개강좌는 갑자기 찾아온 비대면 시대에 영유아의 발달과 시기별 어려움에 대해 준비했다”며, “성인 이전의 아이들이 코로나 시기에 슬기롭게 대처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고, 현명한 부모가 될 수 있는 지침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강좌는 아동청소년 정신건강에 관심있는 성동구 주민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며, 강의 후에는 간단한 질의 응답시간도 마련될 예정이다.

강좌에 대한 사전등록과 자세한 문의는 성동구정신건강복지센터로 연락하면 된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0255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