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제약사이모저모] 동국, 동아, 셀트리온, 한국노바티스, 암젠코리아, 한올바이오파마, 유틸렉스 등 소식
  • 기사등록 2022-06-24 10:00:02
기사수정

동국제약, 동아제약, 셀트리온, 한국노바티스, 암젠코리아, 한올바이오파마, 유틸렉스 등 제약사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동국제약-에필바이오사이언스, 유망신약 개발 공동연구 업무협약 체결

동국제약(대표이사 송준호)이 지난 10일 신약 개발 과제의 공동 연구 추진을 위해 에필바이오사이언스(대표이사 김정훈)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특히, ‘콜레스테롤 대사 저해제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비임상 효능시험과, 약물전달 시스템(DDS), 제품 상용화, 허가 및 마케팅 등 각자의 전문성을 살려 신약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에서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날 협약식에 참석한 동국제약 이계완 연구소장은 ”에필바이오사이언스는 우수한 R&D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미국의 유수 대학들과도 다양한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유망기업이다”며, “동국제약이 보유한 의약품 개발, 생산 능력 및 DDS(Drug Delivery System) 플랫폼 기술을 결합해 시너지를 창출하고 성과를 끌어낼 계획이다”고 밝혔다.


◆동아제약, ‘SAVE 2 SAVE’ 캠페인 벽화 그리기 자원봉사활동 실시

동아제약(대표이사 사장 최호진)은 6월 5일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지난 11일 경기도 과천시 서울대공원 동물원에서 어린이 가그린 ‘SAVE 2 SAVE’ 캠페인 벽화 그리기 자원봉사활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벽화그리기 자원봉사활동에는 동아쏘시오홀딩스, 동아에스티, 동아제약 등 동아쏘시오그룹 임직원 30가족, 약 130명이 참여했다. 참여한 직원들은 벽면과 울타리 등을 깨끗하게 청소하고 산과 나무, 동물 등을 그려 넣어 밝고 활기찬 분위기로 탈바꿈시켰다.


이날 봉사활동과 함께 임직원 자녀들에게 멸종 위기 동물 보호의 중요성을 알리고 간접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멸종 위기 동물을 찾는 행사도 진행했다. 서울대공원 동물원 내 멸종 위기 동물을 찾아 개인 SNS에 인증샷을 올린 임직원들에게 추첨을 통해 소정의 선물도 증정했다.


동아제약 관계자는 “임직원들이 그린 벽화가 서울대공원을 찾는 시민들에게 밝은 기운을 드렸으면 좋겠다”며, "앞으로도 임직원들과 함께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실시해 밝고 건강한 사회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셀트리온, 바이오 USA 참가해 글로벌 파트너링 강화

셀트리온이 현지시간 6월 13일부터 16일까지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진행된세계 최대 규모 제약·바이오 콘퍼런스 중 하나인 ‘바이오 인터내셔널 컨벤션(Bio International Convention, 이하 바이오 USA) 2022’에 참가해 글로벌 파트너링 활동을 진행했다.

올해로 29회를 맞은 바이오 USA는 글로벌 제약·바이오 분야 최대 행사 중 하나로, 셀트리온은 지난 2010년부터 매년 바이오 USA에 참가하고 있다. 셀트리온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첫 오프라인으로 개최되는 이번 행사에 참석해 글로벌 파트너링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지난 2019년 코로나 팬데믹 이후 3년 만에 오프라인으로 바이오 USA에 참석해 글로벌 파트너링 활동을 하게 됐다”며, “역량 있는 기업과의 다양한 파트너링 활동을 통해 글로벌 기술 트렌드를 파악하고 셀트리온의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국노바티스 ‘키스칼리’ 전이성 유방암 1차 치료에서 전체생존기간 혜택 삶의 질 개선 입증

한국노바티스㈜(대표 유병재)는 진행성·전이성 유방암 치료제 ‘키스칼리(성분명: 리보시클립)’가 MONALEESA-2 3상 임상 연구의 새로운 분석 결과, 전체생존기간(Overall Survival, OS) 혜택 및 보다 나은 증상 관련 삶의 질(symptom-related Quality of Life) 개선 효과를 입증했다고 밝혔다.

이번 분석 결과는 지난 6월 3일부터 7일까지 진행된 미국임상종양학회 연례학술대회(ASCO 2022)에서 발표됐다. MONALEESA-2 3상 임상연구에 대한 새로운 탐색적 분석 결과에서 키스칼리와 레트로졸 병용요법은 폐경 후 HR+/HER2- 전이성 유방암 환자의 1차 치료에서 투여 용량 변경과 관계 없이 전체생존기간 혜택을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노바티스 항암제 사업부 신수희 총괄은 “키스칼리는 3건의 3상 임상 연구를 통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전체생존기간 개선 효과를 일관적으로 입증한 유일한 CDK4/6 억제제이다. 특히 전체생존기간 개선은 임상 연구의 가장 중요한 목표이자 삶의 질 유지와 더불어 환자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데이터라는 점에서 이번 발표가 더욱 의미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암젠코리아, 최신 골다공증 치료 지견 공유 ‘암젠 본 아카데미 2022’ 개최

암젠코리아(대표 노상경)는 지난 9일 국내외 골다공증 의료 전문가들과 함께 골다공증 치료에 대한 최신 지견을 공유하는 ‘암젠코리아 본 아카데미 2022(Amgen Korea Bone Academy 2022)’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올해는 ‘골다공증의 장기지속관리(Long-term Management of Osteoporosis)’를 주제로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아카데미의 좌장은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내분비내과 이유미 교수가 맡았으며,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내분비내과 김경민 교수가 ‘골다공증 치료의 효과적인 지속기간 및 대상’을 주제로 발제하고, 미국 콜롬비아 의과대학의 펠리시아 코스만 교수(Prof. Felicia Cosman)가 ‘최적의 골다공증 치료에 관한 최신지견’에 대해 발표했다.


이유미 교수는 “이번 아카데미는 우리나라 골다공증 치료 환경 개선의 시급성과 장기지속치료 전략 필요성에 대해 국내 의료진들이 공감하고, 골다공증성 골절 초고위험군을 위한 골형성촉진제의 적절한 활용에 관한 최신 지견을 나누는 의미 있는 자리였다”며, “인구 고령화에 따라 국내 골다공증 유병률은 계속 증가하고 있는 만큼, 골다공증성 골절 예방을 위해 환자에게 최선의 치료혜택을 가져다 주는 골다공증 치료가 현장에서 이뤄질 수 있도록 의료진들이 앞장서야 할 때이다”고 말했다.


◆한올바이오파마, 발달장애 아동청소년 원격 사회성 치료 플랫폼 개발기업 '뉴다이브' 지원

한올바이오파마가 발달장애 아동 및 청소년들을 위한 메타버스 기반 원격 사회성 치료 프로그램 및 맞춤형 인공지능(AI)을 개발하는 뉴다이브(대표 조성자)와 지원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뉴다이브의 플랫폼은 임상적으로 검증된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체계화된 원격 발달재활치료 서비스 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을 통해 실제와 매우 비슷한 상황을 구현하고 체계적인 다자간 상호작용으로 발달장애 청소년들의 사회성과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인공지능 알고리즘 개발을 통해 참여자의 음성과 반응속도, 표정 등을 학습 및 분석해 맞춤형 치료 프로그램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올바이오파마 박승국 대표는 “뉴다이브의 메타버스 기반 발달재활 원격치료 플랫폼은 혁신을 통해 대면 치료에서 소외됐던 많은 발달장애 청소년들에게 치료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앞으로도 한올바이오파마는 질환으로 고통 받는 환자들의 더 나은 삶을 돕기 위한 후원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유틸렉스, 최대주주 유상증자 참여

(주)유틸렉스가 6월말 유상증자 청약을 앞두고 있다. 이번 주주배정 유상증자는 세포치료제 GMP시설 추가 및 차세대 파이프라인 등 임상을 위한 자금 마련 목적이며, 6월30일~7월1일 구주주 청약, 7월5일~7월6일 일반공모 청약이 진행된다. 주금 납입기일은 7월8일이다.


대표이사 등 주요 임원도 이번 유상증자에 적극 참여한다. 특히, 최대주주인 권병세 대표이사 및 특수관계인은 증권신고서에서 구주 매출을 통한 증자 참여를 밝혔다. 이와 관련해, 권 대표 및 특수관계인은 증권신고서상에 기재된 바와 같이 유상증자 참여를 위해 구주 일부를 금일(14일) 블록딜 매매했다고 공시했다. 해당 거래대금 63억원은 유상증자 주금 납입 및 관련 세금 납부에 사용된다.


유틸렉스 관계자는 "유틸렉스의 면역항암제 기술 및 파이프라인의 가능성을 높게 평가하는 우량 장기 기관투자자들을 중심으로 구주 매매를 진행했다"고 말했다.

[메디컬월드뉴스 조응태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025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제약, 메디톡스, 한국머크, 한국오가논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사노피, 삼성바이오에피스, 헤일리온, 한국화이자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