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6월 10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보건연구원, 강동경희대, 세브란스, 이대목동, 충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2-06-10 22:50:44
기사수정

6월 10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국립보건연구원-서울대의대, 연세대국제캠퍼스 MOU 체결 

질병관리청(청장 백경란) 국립보건연구원(원장 권준욱)이 지난 6월 9일 서울대학교 의과대학(학장 김정은, 이하 서울대 의대)과 6월 10일 연세대학교 국제캠퍼스(부총장 이진우, 이하 연세대)와 상호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국립보건연구원과 두 기관의 상호협력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보건위기 극복과 보건의료 연구개발을 선도하기 위해 추진됐다.

국립보건연구원은 이번 협정서 체결을 계기로, 서울대 의대 및 연세대와 질환 극복 및 국민건강 증진을 위한 협력방안 모색 및 실천을 합의했다.

세부 협력 분야에는 ▲감염병, 만성병, 미래의료를 포함한 보건의료 분야 연구, ▲심포지엄, 세미나, 워크숍, 학술회의 등 학술정보 교류, ▲전문 인력 교류 및 교육·훈련 프로그램 지원, ▲연구시설·기자재 공동 활용 등이 포함됐다.

국립보건연구원은 협약목적의 달성을 위해 두 기관과 세부 협력 사항을 결정하고 협력할 예정이다.

국립보건연구원 권준욱 원장은 “국립보건연구원은 국가 보건 안보 확립 및 글로벌 바이오헬스 선도 국가로의 도약을 위해 총 역량을 결집할 것이며”, “우리나라 보건의료 연구의 중추 역할을 담당하는 기관들과 협력해 감염병 위기를 극복하고, 국가 보건 난제의 해결과 국민건강 증진에 기여할 것이다. 이를 위해 국내·외 우수 연구기관 및 교육기관 등과 상호 협력을 지속적으로, 적극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강동경희대병원 16주년 개원기념식 개최 

강동경희대학교병원(원장 김기택)이 6월 10일 차후영홀에서 개원 16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김상진 서울동부혈액원장을 비롯해 김기택 경희대학교 의무부총장 겸 원장 이하 교직원 약 300명이 참석했다. 

김기택 경희대학교 의무부총장 겸 원장은 지난 1년간의 교직원들의 노고에 대해 치하하고, 권역응급의료센터 지정, 성공적인 코로나19 위기 대응 등 지난 성과를 축하했다. 

또 앞으로 다가올 새로운 엔데믹 시대를 맞아 지속가능한 발전방안을 제시했다.

이번 개원기념식에서는 강동경희대병원과 대한적십자사가 연계해 진행한 헌혈캠페인 성료보고도 함께 진행됐다. 


◆세브란스병원 천근아 교수팀-네이버 커넥트재단 쥬니버스쿨 사회성 교육 콘텐츠 오픈

세브란스병원 소아정신과 천근아 교수팀이 네이버 커넥트재단과 협력해 개발한 아이들을 위한 사회성 교육 콘텐츠가 지난 2일 쥬니버스쿨에 오픈했다.

이번에 출시한 쥬니버스쿨 사회성 교육 콘텐츠는 소아정신의학 분야의 국내 최고 권위자인 세브란스병원 소아정신과 천근아 교수팀이 주도해 산학이 협력한 결과물이다.

4~7세 아이를 대상으로 개발된 이번 콘텐츠는 미국 사회정서학습(Social Emotional Learning) 이론을 바탕으로 ▲자기 인식 ▲자기 조절 ▲사회성 인식 ▲관계 기술 ▲책임 있는 의사결정 5가지 교육과정, 31개 콘텐츠로 구성돼 있다.

아이들은 콘텐츠를 통해 충동과 감정조절, 공감과 존중, 의사소통 방법, 책임에 대한 이해 등 다양한 사회성을 키울 수 있다. 


특히 아이들이 실제 관계에서 벌어 질 수 있는 상황을 제시하고 선택에 따라 다양한 피드백을 제공해 스스로 생각하고 선택하는 경험을 제공한다.

천근아 교수는 “사회성은 타인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다양한 갈등을 해결하는 능력으로, 세상을 받아들이기 시작하는 유아기에 가장 우선적으로 발달되어야 한다”며, “쥬니버스쿨의 사회성 교육 콘텐츠는 코로나19로 타인과의 상호작용이 줄어든 아이들에게 특히 유익한 교육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네이버 커넥트재단 조규찬 이사장은 “인공지능, 데이터, 코딩 등 기초 IT 교육뿐 아니라 아이들이윤리와 도덕성을 갖춘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국내외 최고 권위의 연구진과 협력해 쥬니버스쿨의 커리큘럼을 확대해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이대목동병원 의료기술협력단 ‘바이오 에밀리 코스’(Bio-Emily Course) 운영

이대목동병원 의료기술협력단이 바이오 기술투자 입문 코스인 ‘Bio-Emily Course’ 제1기 과정을 지난 9일부터 시작했다.

제1기 과정은 6월 9일부터 9월 22일까지 총 12주 진행되며, 강의는 매주 목요일 오후 5시부터 7시까지 이대목동병원 MCC B관 산학교육관(707호)에서 진행된다.

이번 교육은 이대목동병원에 입주한 Bio-Emily (Bio-Ewha Medical Family) 기업들에게 기술창업을 통한 경영학 기반의 소양을 증진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커리큘럼은 ▲지식재산(IP) ▲브랜드 마케팅‧인허가 ▲투자 자금 조달 등 기술 비즈니스를 목표로 하는 예비창업자 또는 바이오벤처 임직원 등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의료기술협력단장 김영주 교수는 “바이오 에밀리 코스는 바이오기술투자 입문과정으로 재무회계의 이해, 지식자산의 구축 및 자본화 방법, IPO 상장 등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개설됐다”며, “기술창업기업의 IPO진입까지의 과정과 연관된 사업개발전략 및 브랜드 전략을 세우고, 수강생들과 강사진들의 네트워크 구축도 도모할 것이다”고 말했다.


◆충북대병원 충북지역암센터, 2022년 상반기 기관 외 위원회 회의 개최

충북대학교병원(병원장 최영석) 충북지역암센터(소장 김헌)가 10일 2년 만에 대면 ‘2022년 기관 외 위원회 회의’를 진행했다. 

이번 회의를 통해 충북지역암센터의 2022년 암관리사업 사업계획과 상반기 추진현황을 보고하면서 충북지역 암관리사업이 체계적으로 추진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계기가 됐다

김헌 소장은 “앞으로도 사명감을 가지고 지역주민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암 예방 활동과 암의 진단, 암경험자 관리 및 호스피스 완화의료까지 완성된 암관리사업을 추진하여 도민 여러분들께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005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