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6월 의료기기 이모저모①]바디텍메드, 뷰노, 유비케어, 한국로슈진단, 케어닥 등 소식
  • 기사등록 2022-06-10 07:00:04
기사수정

의료기기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바디텍메드, 프랑스 Theradiag社와 TDM제품 OBL공급계약 체결

바디텍메드(대표이사 최의열)가 2일 프랑스 진단기기업체 Theradiag社와 치료약물농도감시(Therapeutic drug monitoring, TDM) 제품의 OBL(Own Brand Label) 공급계약을 체결하고 유럽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을 통해 바디텍메드는 인플릭시맙, 항인플릭시맙, 아달리무맙, 항아달리무맙 등 자사의 TDM제품을 OBL방식으로 Theradiag社에 공급하고, Theradiag社는 해당 제품을 ‘ez-Track1 and ez-Tracker’ 브랜드로 유럽시장에 판매한다는 계획이다.

Theradiag社는 항체치료제의 글로벌 TDM시장을 이끌고 있는 3대 기업 중 하나로 현재 전 세계 70개 이상의 국가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1,110만 유로(약 15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Theradiag社 CEO인 Bertrand de Castelnau는 “글로벌 헬스케어 시장에서 빠르고 정확한 진단으로 검사 편의성을 높이고, 환자 맞춤형 치료를 제공할 수 있는 치료약물농도감시(TDM) 제품이 주목받고 있다”며, “바디텍메드와 이번 계약으로 유럽 시장에 혁신적인 품질을 갖춘 제품을 내놓을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바디텍메드 최의열 대표이사는 “유럽 치료약물농도감시(TDM) 시장에서 선도기업인 Theradiag社와의 공급계약으로 자사의 TDM 제품을 많은 유럽 환자들이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차기 성장동력으로 삼고 있는 TDM제품군이 글로벌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일 수 있도록 끊임없는 R&D개발과 마케팅 활동을 하겠다”고 밝혔다.


◆한국로슈진단, 일렉시스 코로나19 S 항체검사 출시

한국로슈진단㈜(대표이사 킷 탕)이 지난 5월 31일 ‘일렉시스 코로나19 S 항체검사(Elecsys Anti-SARS-CoV-2 S)’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사람의 혈청 및 혈장(Li-Heparin, EDTA 및 구연산나트륨)에서 중증 급성 호흡기 증후군 코로나 바이러스 2(Severe Acute Respiratory Syndrome Coronavirus 2, SARS-CoV-2)의 총항체를 전기화학발광면역측정법(ECLIA)으로 정성해 SARS-CoV-2 항체 생성 확인에 도움을 주는 체외진단의료기기로 허가 받았다고 밝혔다.

일렉시스 코로나19 S 항체검사(Elecsys Anti-SARS-CoV-2 S)는 코로나19 바이러스의 돌기 단백질(스파이크 단백질, 이하 S단백질)을 타깃으로 하는 정밀면역 항체검사다. 

한국로슈진단 킷 탕(Kit Tang) 대표이사는 “코로나19 엔데믹 전환을 위한 공중보건 관리의 주요 근거 자료가 될 수 있는 항체검사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현 시점에 코로나19 바이러스의 S 단백질 타겟 자동화 항체검사를 소개할 수 있게 돼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한국로슈진단은 모든 국민이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일상 회복을 위해 국내 방역당국과 학회 등과 긴밀히 협력하고, 효과적인 포스트 코로나19 대응을 뒷받침할 수 있는 혁신적인 진단 솔루션 도입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로슈진단은 전 세계 최초로 상용화된 코로나19 진단키트를 개발해 FDA 긴급사용승인, 유럽 CE 인증을 받았으며, 2020년 1년 동안 15개의 코로나19 솔루션을 출시했다. 


유비케어, 연구개발 직군 ‘One Week 채용’ 

유비케어(대표 이상경)가 연구개발(R&D) 전 직군을 대상으로 ‘원위크(One Week) 채용’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One Week 채용’은 48시간 이내 서류 검토를 마치고 지원자가 시간 부담 없이 편하게 면접에 임할 수 있도록 ‘원데이 면접’을 진행하는 것이 핵심이다. 서류접수부터 코딩 테스트, 1~2차 면접까지 이르는 전 과정을 7일 이내로 단축했다.

이번 채용은 6월 6일부터 서류접수를 시작하며, △프론트엔드 △백엔드 △풀스택 △윈도우 △DB 등 총 5개 부문에서 신입 및 경력 직원을 모집한다.

유비케어 이상경 대표이사는 “최고 수준의 다양한 개발자 인재 확보를 위해서는 지원자의 부담을 최소화 해야한다고 생각한다”며, “디지털 헬스케어의 미래를 만들어갈 인재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바란다”고 말했다.


◆케어닥X현대해상, 요양/간병 전문인 ‘후불’ 배상책임보험 출시

케어닥(대표 박재병)이 현대해상화재보험(이하 현대해상)과 요양보호사와 간병인을 위해 후불 시스템을 적용한 ‘전문인 배상책임보험’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전문인 배상책임보험’은 요양보호사와 간병인이 돌봄 서비스 중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에 대비할 수 있는 상품이며, 돌봄 제공의 직업군에는 필수적인 보험이다. 

현대해상 관계자는 “시니어 헬스케어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만큼 케어닥과 심도있는 논의를 통해 요양/간병 전문인 배상책임보험을 출시하게 됐다”며, “앞으로 시니어 산업의 성장과 함께 요양보호사와 간병인에 대한 보호도 강화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케어닥 박재병 대표는 “시니어 산업의 성장과 함께 케어코디에 대한 처우 역시 발전이 필요하다”며, “사각지대 없이 누구나 양질의 케어 서비스를 받는 것뿐만 아니라 서비스 제공자도 안심하고 직업적인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협업으로 환경 개선에 나설 것이다”고 말했다.


◆뷰노, ASCO 2022서 AI 기반 간암 디지털 바이오마커 연구 결과 발표

뷰노(대표 이예하)가 6월 3일부터 7일까지 개최되는 미국 임상종양학회(이하 ASCO) 연례 학술대회에 참여하고 인공지능 기반 간암 병리 관련 연구 결과를 발표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간암을 대상으로 한 인공지능 기반 디지털 병리 연구로, 디지털 병리 데이터와 유전체 및 임상기록 분석을 통해 이미지 기반의 디지털 바이오마커(Biomarker)를 발굴하기 위해 진행됐다. 

간암 환자의 디지털 병리 영상을 기반으로 유의미한 디지털 바이오마커를 발굴하고, 이와 환자의 임상정보 및 유전체 발현량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를 담고 있다.

뷰노 병리 연구팀은 뷰노메드 패스랩™(VUNO Med®-PathLab™)으로 365명의 간암 환자의 조직 슬라이드를 분석했다. 

해당 플랫폼은 조직을 악성 세포, 림프구, 정상 조직 등으로 분할(Segmentation)하는 모델뿐 아니라, 면역세포의 탐지 및 분류를 담당하는 검출(Detection) 모델로 구성되어 있어, 디지털 병리 영상을 보다 정교하고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연구팀은 뷰노메드 패스랩™을 활용해 암의 경계로부터의 거리를 기준으로 영역을 구분해 영역별로 분석하는 공간분석(Spatial Analysis) 기법으로 연구를 수행했다.

연구 결과, 암 영역 주변부의 전체세포 대비 림프구 비율(Ratios of Lymphocyte to Total Cell Count, 이하 RLTCC)이 간암 환자의 생존율을 예측하는 데 주요한 변수로 확인됐다. RLTCC가 높은 환자군은 그렇지 않은 환자군에 비해 암 환자의 생존 중앙값(Median Overall Survival)이 높았으며, 암 항원 표지자 관련 유전자 및 T세포 활성화 관련 유전자 발현이 증가했다. 

이는 RLTCC가 예후 예측을 위한 공간분석 기반 디지털 바이오마커로 활용될 수 있으며 해당 지표에 대한 면역학적, 유전학적 다양한 해석이 뒷받침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뷰노 정규환 CTO는 “이번 연구는 예후 및 치료반응 예측을 위한 디지털 바이오마커 관련 연구로 예후예측을 위한 인자를 발굴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환자군에 대한 유전체 분석까지 더함으로써 임상현장의 의료진들에게 유의미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세계 최대의 암 임상 학술대회이자 3년 만에 오프라인으로 개최된 이번 행사에서 선보인 뷰노의 연구 성과와 향후 지속될 미국 최고 임상 기관들과의 공동 연구를 토대로 수준 높은 정밀의료 솔루션을 선보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997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7월 15일 병원계 이모저모②]보라매, 아주대, 전북대, 한림대성심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7월 15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경북대, 동산, 서울대, 인하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7월 21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국립암센터, 고려대안암, 명지, 자생한방병원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