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5월 19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안암, 대구경북, 서울대, 전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2-05-20 07:46:25
기사수정

5월 19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에스컬레이터 개통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원장 윤을식)은 안암병원과 6호선 안암역을 잇는 에스컬레이터를 개통하고 지난 17일 정식 가동에 돌입했다. 

이번에 개통된 에스컬레이터는 안암병원에서 환자 및 내원객들의 편의를 위해 마련했으며 기존 내원객 주차장을 활용하여 진행됐다.

이번에 개통된 에스컬레이터는 약 8개월의 공사기간을 거쳐 완성됐으며, 지난 5월 9일부터 시행한 시범 운행을 통해 안암병원의 접근성과 환자들의 편의가 대폭 향상되어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안암병원과 안암역을 연결하는 에스컬레이터의 설치와 함께 기존 옥외 주차장의 상층부를 녹지화하여 환경을 개선하고, 1개 층의 실내공간을 마련하는 등 증축 230평(약 760㎡), 리모델링 2,356평(약 7,790㎡)의 공사를 통해 혁신적인 공간 활용을 이뤘다. 

또 대규모 태양광 발전 패널을 설치해 미래에너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ESG경영실천을 향해 도약했다.

윤을식 원장은 “환자와 보호자, 교직원을 비롯해 병원을 이용하는 모든 이들을 위해 에스컬레이터와 정원을 마련했다”며,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이 진정한 환자 중심의 병원을 만들기 위해 실천하고 있는 노력의 한 부분이다”고 말했다.

현재 안암병원은 에스컬레이터 개통을 기념하여 음악회 개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한시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에스컬레이터 개통 기념음악회는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교직원이 직접 연주하며, 환자와 직원들이 함께 공감할 수 있는 곡들이 준비되어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서울대병원, 국내 의료기관 최초 의료용 소프트웨어 품목군 ‘의료기기 GMP’ 인증 획득

서울대병원 의생명연구원 혁신의료기술연구소 전주기의료기기지원부가 국내 의료기관 최초로 의료용 소프트웨어 품목군에서 ‘2등급 의료기기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GMP)’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이번 GMP 인증 획득을 추진한 혁신의료기술연구소(소장 정진욱)는 2020년 설립 이후 의료 데이터사이언스 연구와 혁신의료기기 연구를 집중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특히 시제품 개발, 의료기기 인허가 및 임상시험 지원, 사용적합성 평가 등을 포함한 의료기기 연구개발의 전주기 프로세스를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혁신의료기술연구소 이정찬 전주기의료기기지원부장은 “이번 GMP 인증 획득을 통해 서울대병원이 직접 의료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품목허가까지 진행할 예정이다”며, “현재 보유하고 있는 의료기술 역량 기반의 기술 상용화를 더욱 활성화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GMP(Good Manufacturing Practice)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관리하는 품질경영시스템 규격으로, 의료기기 제조업자가 생산하는 의료기기가 안전하고 유효하며 의도된 용도에 적합한 품질로 일관성 있게 생산됨을 보장하기 위한 품질관리체계이다.


◆대구경북지역암센터, 자궁경부암 예방 캠페인 시행 

대구경북지역암센터와 대구경북권역암생존장통합지지센터가 지난  18일 안동 가톨릭상지대학교에서 자궁경부암 예방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캠페인은 지역의 2030 젊은 층을 대상으로 자궁경부암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인식개선을 유도하기 위해 대학 캠퍼스의 야외 공간을 이용했으며, 국가암검진 독려 차원에서 국민건강보험공단 대구경북지역본부도 동참했다. 


◆전북대병원, 제1회 전북지역 의료기관 사이버보안협의회 개최

전북대학교병원(병원장 유희철)가 지난 18일 이 병원 노인보건센터 지하1층 백제홀에서 2022년 제1회 전북지역 의료기관 사이버보안협의회를 개최했다.

전북대병원이 주최하고 국가정보원지부가 주관한 이번 협의회에는 전북대병원을 포함해 군산의료원, 남원의료원, 진안군의료원 4개 공공의료기관과 대자인병원, 동군산병원, 예수병원, 원광대병원, 전주열린병원 5개 민간병원이 참여했다. 

이번 회의는 △최신 사이버 위협 동향 및 대응방안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인증 소개 및 사례 △보안시스템 운영 사례의 주제로 진행됐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9695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6월 제약사 이모저모]한국오가논, 한국얀센, 한국다케다제약, 유틸렉스, GC녹십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5월 의료기기 이모저모⑲]딥노이드, 셀바스AI, 지씨씨엘, 한국오므론헬스케어, 한국알콘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6월 8일 병원계 이모저모③]세브란스, 분당차, 일산백, 전북대병원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국제성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