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5월 10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구로, 명지, 서울대, 여의도성모, 의정부을지대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2-05-10 22:10:21
기사수정

5월 10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고려대구로병원 신경과-영상의학과, 과기부 ‘AI 융합 의료영상 진료·판독 시스템’ 개발 수주

고려대 구로병원 신경과 김치경, 이건주 교수, 영상의학과 서상일 교수팀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인공지능(AI) 융합 의료영상 진료·판독 시스템’ 신규과제 수행기관으로 선정됐다.

사업 기간은 2022년 4월부터 2023년 12월까지 약 2년(20개월)간이며, 사업비는 4억 7,500만 원이다.

이 사업은 군 내 다빈도 질환인 발목을 제외한 발의 골절, 뇌출혈, 뇌경색을 대상으로 국방부와 의료기관이 보유한 의료영상 데이터를 기반으로 AI 융합 의료 진료 지원을 통해, 군의관의 의료 진단을 효율화하고 국내 의료 AI 기업의 기술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추진된다.

교수팀은 뇌 질환 및 암 전문 인공지능 솔루션 업체인 ‘㈜제이엘케이(대표 김동미)’와 함께 ‘인공지능 기반 전문가 수준 급성 뇌경색 자동 판독시스템 개발’을 진행할 예정이다. 

‘인공지능 기반 전문가 수준 급성 뇌경색 판독시스템’은 비조영 CT 기반 뇌경색 진단 인공지능 솔루션이다. 젊은 뇌경색 환자 진단 및 뇌경색 유형 분류에 특화되어, CT 및 MR 원본 영상과 함께 인공지능 판독 결과를 함께 제시 가능한 시스템이다.

고려대 구로병원이 제공하는 풍부한 임상데이터를 기반으로 임상 현장에서 즉각 적용 가능한 전문가 수준의 인공지능 판독 결과가 원본 영상과 함께 제시되는 원스톱 솔루션을 개발함으로써 뇌경색 진단 속도 단축 및 편의성이 향상될 전망이다.

이 사업 책임을 맡은 김치경 교수는 “고려대 구로병원은 매년 500명 이상의 뇌경색 환자를 진료하고 있으며, 신경과와 신경외과의 융합 체제로 운영되는 뇌신경센터는 영상의학과, 재활의학과 등 다양한 임상과와의 유기적 협력체계를 갖추고 있어 뇌혈관 질환 진료 및 연구에 특화돼있다”며, “이와 같은 우수한 연구 인프라를 갖춘 의료기관으로서 양질의 임상 노하우를 토대로 국내 뇌 영상 진단 시스템 발전을 앞당길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밝혔다. 또한 “궁극적으로는 유럽 인증을 통한 해외 시장을 개척함으로써 국내 바이오·헬스케어 산업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제3회 명지병원 스포츠의학 심포지엄 개최

명지병원(병원장 김진구) 스포츠의학센터가 오는 15일 오후 1시부터 제3회 명지병원 스포츠의학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전방십자인대 재건술의 역사,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전방십자인대의 부상과 재건, 이후 관리에 대해 여러 대학병원 정형외과 교수들과 스포츠의학 전문가들의 다양한 임상 경험과 연구를 바탕으로 한 최신의 지견들이 소개된다.

명지병원 농천홀에서 진행되는 이번 심포지엄은 유튜브를 통해 온라인으로 진행되는데, 사전 등록자에 한해 참여할 수 있다.

심포지엄은 ▲전방십자인대 부상의 이해 ▲전방십자인대 재건에 대한 고려사항 ▲전방십자인대 재건을 위한 재활치료 ▲전방십자인대 재건 후 스포츠로 복귀 등 모두 4개의 세션으로 진행된다.

김진구 병원장은 “이번 심포지엄은 전방십자인대 수술 3천례 달성을 기념해 전방십자인대 재건술의 역사를 돌아보고, 현재와 미래를 논의하기 위해 마련했다”며, “스포츠를 즐기는 인구 증가에 따라 전방십자인대 부상 환자도 늘어나는 시점에서 여러 전문가들과 최신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이다”고 밝혔다.

대한의사협회 평점 4점이 주어지는 이번 세미나는 사전등록은 5월 12일까지며, 신청은 심포지엄 홈페이지에서 하면 된다.


◆서울대병원-카카오헬스케어, 정밀의료 지식은행 구축 추진 

서울대병원(병원장 김연수)과 카카오헬스케어(대표 황희)가 지난 5일 대한의원 제1회의실에서 김연수 병원장과 카카오헬스케어 황희 대표 및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대병원 정밀의료 지식은행’ 구축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서울대병원에 그간 축적된 정밀의료 데이터 및 진료 노하우를 기반으로 세계 수준의 정밀의료 플랫폼인 ‘서울대병원 정밀의료 지식은행’을 구축하기 위해 상호 협력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양 기관은 ▲한국형 정밀의료 지식은행 구축을 위한 병원의 선도적 임상연구 역량과 카카오헬스케어의 디지털헬스케어 경험 및 기술 융합 ▲한국인에게 최적화된 정밀의료 플랫폼(암·희귀·만성질환)을 개발하기 위한 상호협력 체계 수립 ▲차세대 정밀의료 생태계 구축을 위한 공동연구과제 발굴 및 수행 등의 사업을 진행한다.

김연수 병원장은 “정밀의료 지식은행을 통해 연구 및 임상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겠다”며, “이를 통해 4차 산업시대 대국민 진료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고, 우리나라가 세계적으로 정밀의료 분야를 선도해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황희 카카오헬스케어 대표는 “서울대병원과의 업무 협업을 통하여 국내 뿐 아니라 글로벌 정밀의료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역량을 확보하기를 기대하며, 병원과 당사의 상호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여의도성모병원 , 알츠하이머병 대응 글로벌 공동 연구 착수

여의도성모병원 가톨릭 뇌건강센터(센터장 임현국)가 지난 2일 다보스 알츠하이머 컬래버러티브(Global Davos Alzheimer’s Collaborative, 이하 DAC)와 함께 알츠하이머병 공동연구에 착수했다. 국내기관이 알츠하이머병 대응을 위해 세계적 연구에 참여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연구를 통해 여의도성모병원은 가톨릭 뇌건강센터의 치매 임상 데이터(CABI, Catholic Aging Brain Imaging database)를 바탕으로 DAC의 글로벌 코호트 개발(Global Cohort Development, GCD) 플랫폼에 참여한다. 특히 유전체 이상, 인지기능저하, 그리고 MRI 및 PET 등 뇌 영상 변화 사이에서 복잡한 연결고리를 해결하는 과제를 담당한다.

임현국(뇌건강센터장, 정신건강의학과)교수는 “DAC와 우선 유전체 연구를 시작으로 향후 전산화 인지기능 검사 등의 디지털 바이오마커 연구까지 확대할 예정이다”며, “본원을 시작으로 더 많은 국내 의료기관이 대규모 해외 협력 연구에 참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DAC는 알츠하이며병 공동 대응을 촉진하는 글로벌 다자간 협회다. 2021 세계경제포럼(WEF) 회의에서 출범한 DAC는 연구, 예방, 치료를 진전시켜 알츠하이머병과 맞서기 위해 수백명의 전문가가 참여한다. 과학적 ·비지니스적 자문에 기반한 다수의 주요 이니셔티브를 통해 세계적 연구를 조율한다. 


◆의정부을지대병원, ‘사랑나눔 헌혈 캠페인’ 진행 

의정부을지대학교병원(원장 김병식)이 10일 대운동장에서 교직원과 함께 ‘사랑나눔 헌혈 캠페인’를 진행했다.

김병식 원장은 “헌혈 캠페인은 교직원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뤄지는 정기행사로, 앞으로도 지속적인 참여와 실천을 통해 소중한 생명을 지키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952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