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5월 9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보라매, 국립중앙의료원, 경상국립대, 전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2-05-09 23:39:52
기사수정

5월 9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보라매병원-서울시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지원‘ 공동협력 협약 체결

서울대학교병원운영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원장 정승용)이 5월 9일 서울시와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의 법률·심리치료·의료지원을 위한 공동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디지털 성범죄 없는 안심도시 서울’을 만들기 위해 지난 3월 말 서울시가 개관한 ‘서울 디지털성범죄 안심지원센터’ 추진 계획의 일환으로,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들에게 긴급 상담부터 법률·소송지원, 심리치료에 이르는 전 과정을 원스톱으로 지원해 빠른 일상 복귀를 돕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됐다.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보라매병원은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지원을 위한 3개 분야 중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의 정신의학 치료 등 긴급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한 노력에 힘쓰며 ‘서울형 디지털 성범죄 통합지원체계’ 구축을 위해 협약기관들과 유기적으로 협력해나가기로 했다.

정승용 원장은 “디지털 성범죄는 피해자에게 신체적·정신적으로 회복하기 힘든 극심한 고통을 주고 지속적으로 공포와 불안감을 야기 시키는 중대범죄이다”며, “보라매병원은 다양한 정신과적 상담 및 치료 지원에 앞장서며 피해자 분들이 일상으로 건강하게 복귀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협약식에는 오세훈 서울시장을 포함한 서울시 관계자 및 보라매병원 정승용 원장, 한국여성변호사회 김학자 회장, 한국상담심리학회 이동귀 학회장 등 각 협약기관의 대표자가 참석했다.


◆국립중앙의료원 지역의약품안전센터, 온라인 심포지엄 개최

국립중앙의료원(주영수 원장) 지역의약품안전센터가 오는 18일(수) 오후 2시부터 ‘공공보건의료기관 약물이상반응관리’라는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심포지엄은 전국 지방의료원의 의사, 간호사, 약사 등 각 기관 관계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화상회의 플랫폼 (ZOOM)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심포지엄 세부내용으로 ▲팍스로비드-DUR의 역할과 한계(진범식 감염의학센터 센터장) ▲약물감시의 이해(김건희 지역의약품안전센터 센터장) ▲의약품이상사례 보고방법(장보원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 과장) ▲서귀포의료원 약물이상반응 모니터링 경험 공유(문명주 서귀포의료원 약사)가 예정되어 있다.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약물이상반응 신고 및 모니터링 등 공공보건의료 종사자의 역량을 강화하여 전반적인 약물이상반응관리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공공병원의 약물이상반응 모니터링 사례를 공유하여 약물이상 반응 네트워크 구축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경상국립대병원-양산부산대병원, 협력병원 양해각서 체결

경상국립대학교병원(병원장 윤철호) 응급의학과(과장 정진희)이 지난 4월25일 양산부산대학교병원(병원장 김건일) 경남 직업병 안심센터(센터장 김영기)와 ‘지역 근로자들의 직업병 예방을 위한 협력’을 골자로 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양해각서는 양 기관이 근로자들의 직업성 질병에 대한 업무 기인성을 파악하고, 이를 신속하게 발견하여 추가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체결됐다.

양 기관은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직업병 진료사례 수집, △업무관련성 평가, △직업병 의심 데이터 보고 등의 분야에서 상호 지원과 협력을 약속했다.


◆전북대병원, 건강관리센터 리모델링

전북대학교병원(병원장 유희철)이 건강검진을 받는 고객들에게 쾌적하고 아늑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건강관리센터 내부 공간을 리모델링했다. 

유희철 병원장은 “이번 건강관리센터의 리모델링은 종합건강검진을 받기 위해 병원을 방문하는 고객들이 병원이 갖는 기존의 고정관념을 깨고 편안하고 안락하게 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최대한 고객의 편의성에 맞춰 고객중심으로 진행됐다”며, “앞으로도 시대의 변화 요구에 의연하게 대처해 선진의료시스템을 받아들이고 건강검진과 치료를 연계한 토탈 헬스케어 시스템이 정착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950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