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3월 23일 병원계 이모저모]고려대안암, 고려대구로병원, 경희의료원, 서울대의대 등 소식
  • 기사등록 2022-03-23 22:33:37
기사수정

3월 23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고려대학교 안암병원-LG전자, 스마트병원 구축 협력 MOU 체결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원장 윤을식)이 지난 2월 24일 LG전자와 디지털헬스케어 기반 스마트병원 구축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측은 이번 업무협약으로 안암병원의 의료분야 디지털 헬스케어와 LG전자의 우수 디지털 기술의 접목을 통해 ▲초개인화 ▲초협진 실시간 수술 스테이션(surgery station) 구축 ▲디지털 헬스케어 기반 스마트 병원 구축 등에 필요한 연구역량 및 사업화 증대를 위한 상호협력이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윤을식 병원장은 “안암병원은 작년 말, 국내의료기관으로는 최초로 세계 최대의 의료IT학회 HIMSS의 병원 의료시스템 디지털화 평가에서 세계 3위를 차지하는 등 의료분야 디지털헬스케어 역량을 인정받은 바 있다”며,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LG전자의 기술을 더해 디지털헬스케어 기반 스마트 병원 구축에 양 기관이 큰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식에는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윤을식 병원장, 박범진 연구부원장, 정웅교 수술실장, 곽정면 홍보실장, 한성희 연구부원장보와 LG전자 주식회사 장익환 BS사업본부장, 백기문 IT사업부장, 서영재 전무, 최규남 솔루션사업담당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고려대 구로병원 ‘코로나19 외래진료센터’ 운영

고려대학교 구로병원(병원장 정희진)이 코로나19 재택치료 환자가 증가함에 따라 대면 치료가 필요한 재택치료 환자들을 위해 ‘코로나19 외래진료센터’를 운영한다.

‘코로나19 외래진료센터’에서는 입원 치료가 필요하지는 않지만 대면진료가 필요한 코로나19 재택치료 환자가 진료를 받을 수 있다. 

특히 소아, 고령자 등 비대면 진료만으로는 의학적 판단이 어려운 재택치료 환자들의 치료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코로나19 외래진료센터’는 고려대 구로병원 별관 1층에 위치하고 있으며,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 20분까지 운영된다(금요일 오후 제외). 

방문 전 전화 예약을 해야만 진료가 가능하다. 오전에는 성인진료, 오후에는 소아진료가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병원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확인 가능하다.


◆경희의료원 개원50주년기념 교직원에세이 공모전 시상식 개최

경희의료원이 23일 후마니타스암병원 6층 소강당에서 개원50주년기념 교직원에세이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번 교직원에세이 공모전은 경희의료원 교직원들이 직장생활 중 경험한 환자진료, 업무경험, 에피소드 등을 주제로 제출한 작품들 중 심사평가위원단 심사를 통해 대상·금상·은상의 10편과 동상 등 총 50편의 수상작을 선정했다. 

시상식은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수상자 5명과 김기택 의무부총장 등 주요 보직자만 참석하여 간소하게 열렸다. 

대상을 수상한 공문규 교수(방사선종양학과)는 ”초임 교수 시절 뇌종양으로 시한부 인생을 진단받고 진료실을 나서던 대학생 환자의 마지막 뒷모습이 아직도 잊혀지지 않는다“며, ”의사로서 그때의 기억과 아쉬운 감정을 공유하고자 에세이를 작성했다“고 말했다.

김기택 의무부총장은 “교직원에세이 작품들이 경희의료원 50년 역사의 아름드리 나무에서 아름다운 가지들이 되기를 바란다”며, “환자의 생명을 다루는 의료기관에서의 긴장된 시간속에서 교직원에세이를 통해 삶을 되돌아보고 직장생활의 보람과 성취를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서울의대동창회 ‘함춘대상 및 함춘학술상’ 시상

서울의대동창회(회장 임수흠)가 지난 22일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제66차 정기총회’를 열어 올해 사업계획안 및 예산안을 확정하고, 모교와 동창회의 명예를 드높인 회원들에게 ‘제23회 함춘대상·제25회 함춘학술상’을 수여했다.

이날 행사는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하여 임원진과 동기회장단, 김정은 서울의대 학장 등 약 50명의 동문만이 참석한 가운데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안전하게 진행됐다.

특히 이날 수여된 ‘함춘대상’은 서울의대 동문 중 전 생애를 통해 학술연구, 사회공헌 활동 등으로 모교와 동창회의 명예를 빛낸 동창에게 주어지는 상으로, 올해의 수상자에는 삼성의료원장·건국대의료원장을 지낸 서울의대 최규완(1961년 졸) 명예교수, 국내 신생아학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한 울산의대 피수영(1967년 졸) 명예교수, 서울대병원장을 역임하며 국내 의료계 경영혁신과 환자중심 병원문화 정립에 이바지한 두산연강재단 박용현(1968년 졸) 이사장 등 3명이 선정돼 각각 상패와 연구비 1천만원을 수상했다.

이어서 ‘코로나19’ 여파로 작년에 진행하지 못했던 제25회 함춘학술상 시상식도 진행됐다.

제25회 함춘학술상 가운데 영예의 함춘동아의학상은 서울아산병원 종양내과 김태원(1988년 졸) 교수, 함춘의학상은 카이스트 생명과학과 손종우(2003년 졸) 교수, 함춘젊은연구자상은  서울대병원 순환기내과 강지훈(2008년 졸) 교수가 수상했다. 

‘함춘동아의학상’ 수상자에게는 동아쏘시오그룹 강신호 명예회장(서울의대동창회 명예회장)의 후원으로 연구비 3천만원이 수여되며, ‘함춘의학상·함춘젊은연구자상’ 수상자에게는 서울의대동창회 학술연구재단이 각각 연구비 1천만원을 수여한다.

시상식에 이어 진행된 정기총회 본 회의에서는 2021년도 회무·결산·감사보고와 2022년도 사업계획 및 예산안을 집행부 원안대로 승인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858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 numChk++; }else{ numChk = 0; } }; var timer = setInterval(autoRolling,3000); })(jQuery)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