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성모병원 박형주 교수, 너스수술 시초 병원서 독자 개발 오목가슴 수술 집도 - 클리블랜드 클리닉, 스탠퍼드 대학교서도 초청 강연
  • 기사등록 2022-03-17 23:03:34
기사수정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흉부외과 박형주 교수가 최근 너스수술의 시초 병원인 미국 이스턴 버지니아 의과대학 소아병원(Children’s Hospital of the King’s Daughters, 이하 CHKD) 수술실에서 독자 개발한 오목가슴 수술을 집도했다. 

박 교수가 그동안 미국에서 수차례의 심포지엄과 초청 강연을 통해 전파한 독창적 수술법(Park’s Technique)을 처음으로 직접 선보인 것이다. 

특히 약 20년 전 도널드 너스 박사가 최초로 오목가슴 수술법을 개발한 CHKD에서 박 교수의 수술 집도가 이뤄짐에 따라 미국을 포함해 세계가 인정하는 표준 수술법으로 인정받게 됐다.

국내 의사가 미국 병원 초청으로 현지에서 수술을 집도하는 사례는 극히 드물다. 미국의 최첨단 의술을 능가하는 실력은 물론 미국 의사 면허증을 발급받는 절차와 자격요건이 매우 까다롭기 때문이다.

CHKD는 박 교수의 강연뿐만 아니라 수술실에서 최신 오목가슴 수술법들을 전수받기 위한 강한 의지로 버지니아주 의사 면허증 발급을 신속하고 치밀하게 추진해 이번 수술 집도를 성사시켰다.

또 박 교수는 이번 방문에서 미국 시사주간지 ‘US뉴스 앤드 월드 리포트’가 발표한 2021-2022 미국 병원 평가 종합 2위 클리블랜드 클리닉(Cleveland Clinic), 2022 세계 대학 순위 3위 스탠퍼드 대학교(Stanford University)에서 ‘흉벽 기형 수술법 – 박형주 수술법(Pectus Deformity Repair – Park Method)’을 주제로 초청 강연을 진행했다.


이는 미국 하버드 의과대학 매사추세츠 종합병원(Massachusetts General Hospital)과 보스턴 소아병원(Boston Children’s Hospital)에서 강연한 지 2년 만이다.

박 교수는 “이번 미국에서의 초청 수술 집도를 통해 CHKD 수술실에서 독자 개발한 오목가슴 수술을 실현할 수 있어 무척 감격스러웠고 독창적 수술법(Park’s Technique)이 의료 선진국들에게 신뢰받는 수술법으로 자리잡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너스수술의 시초 병원에서 독창적 수술법(Park’s Technique)과 샌드위치 수술법 등의 우수성, 안전성을 전파할 수 있어 영광스러웠고 앞으로도 지속적인 국제 교류를 토대로 많은 환자가 더 나은 흉벽 기형 수술법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정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퍈 오목가슴은 가슴뼈와 연결된 연골이나 늑골의 일부가 안쪽으로 움푹하게 함몰된 선천성 기형이다. 약 1,000명 중 1명꼴로 흔하게 나타나는 질환으로 함몰된 가슴뼈가 심장과 폐를 압박해 기능장애를 가져오고 미관상의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대표적인 오목가슴 수술법으로는 특수 제작된 교정바를 이용해 지렛대 원리로 함몰된 가슴뼈를 밀어 올리는 너스수술이 있다. 최소침습 수술이지만 교정바를 삽입하는 과정에서 통로를 잘못 찾으면 심장, 폐, 혈관에 많은 출혈이 생길 수 있다. 수술 후 교정바가 돌아가 재수술이 필요하거나 수술이 실패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다. 합병증 발생도 적지 않게 보고되고 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847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