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제약사이모저모] 동아제약, 한미약품, 박스터 코리아, 한국먼디파마, 셀트리온헬스케어, 대웅제약, 헬릭스미스 등 소식
  • 기사등록 2022-03-17 00:58:02
기사수정

동아제약, 한미약품, 박스터 코리아, 한국먼디파마, 셀트리온헬스케어, 대웅제약, 헬릭스미스 등 제약사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동아제약, ‘박카스맛 젤리’ 광고 온에어

동아제약(대표이사 사장 최호진)은 ‘박카스맛 젤리’ 신규 광고를 온에어 한다고 밝혔다. 광고 모델은 Mnet ‘스트릿 우먼 파이터’ TV프로그램에서 활약한 댄서 아이키가 발탁됐다. 광고에서 아이키는 경쾌하고 중독성 있는 멜로디에 맞춰 다양한 장소를 배경으로 직접 창작한 박카스맛 젤리 댄스를 선보인다.

박카스맛 젤리 신규 광고는 편의점, 학교, 집 등 언제 어디서나 박카스맛 젤리를 맛있게 즐기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박카스맛 젤리 1봉지에는 자양강장제 박카스 F와 동일한 타우린 1,000mg이 함유됐다. 타우린은 생체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 물질로도 알려져 있다. 또한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B1, B2, B6도 담겨있다.


동아제약 관계자는 “이번 신규 광고를 통해 공부할 때, 등산할 때 등 언제 어디서든 소비자들이 박카스맛 젤리를 즐겼으면 하는 메시지를 알리고자 했다”며, “타우린이 함유된 쫀득한 박카스맛 젤리로 맛과 영양 둘 다 동시에 챙기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미약품, 6개 혁신신약 미국·유럽 등에서 희귀약 지정 총 19건

한미약품(대표이사 권세창·우종수)은 최근 유럽의약품청(EMA)이 LAPSTriple Agonist를 원발 담즙성 담관염(PBC) 치료를 위한 희귀의약품으로 추가 지정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LAPSTriple Agonist는 미국 FDA로부터 세 건, EMA로부터 두 건 등 총 다섯 건의 희귀의약품 지정을 받아, 국내 제약사가 개발한 신약 중 가장 많은 희귀의약품 지정 기록을 갖게 됐다.


LAPSTriple Agonist는 FDA와 EMA로부터 각각 원발 담즙성 담관염과 원발 경화성 담관염 적응증으로 희귀약 지정을 받았으며, FDA로부터는 특발성 폐 섬유증 치료를 위한 희귀약 지정도 받은 바 있다. 이번 추가 지정에 따라 한미약품은 6개 파이프라인에서 10가지 적응증으로 총 19건(FDA 9건, EMA 7건, 한국 식약처 3건)의 희귀의약품 지정 기록을 보유하게 됐다. 이는 국내 제약사 중 가장 많은 기록이다.


한미약품 권세창 사장은 “삼중작용 바이오신약 LAPSTriple Agonist가 다양한 적응증에서 의미있는 잠재력을 지속적으로 확보해 나가고 있다”며 “희귀질환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LAPSTriple Agonist 개발과 상용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스터 코리아, 콩팥 건강 인식 증진 위해 ‘당신의 콩팥 기능 수치는?’ 캠페인 진행

박스터 코리아(대표 현동욱)가 세계 콩팥의 날(2022년 3월 10일)을 맞아 콩팥 건강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자신의 콩팥 건강 상태를 확인해 보도록 독려하기 위한 ‘당신의 콩팥 기능 수치는?(What’s your score?)’ 캠페인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캠페인은 생명유지와 직결된 콩팥 건강의 중요성을 알고, 자신의 콩팥 기능 수치를 확인해 보도록 하기 위해 기획됐다.

박스터 코리아는 자신의 사구체여과율 수치를 확인해보라는 내용을 담은 포스터를 전국 병원에 배포할 예정이다. 포스터에는 만성콩팥병 환자를 위한 질환 관리 정보를 제공하는 ‘나의 투석이야기(My Kidney Journey)’사이트로 연결되는 QR코드를 담아, 환자들이 보다 손쉽게 콩팥 질환 관리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박스터 코리아 임광혁 신장사업부 부사장은 “만성콩팥병의 초기 단계부터 투석 및 이식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환자의 콩팥 건강관리를 돕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콩팥 건강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질환의 발생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는 것뿐 아니라, COVID-19 대유행 속에서도 만성신부전 환자들이 보다 안전한 투석치료를 통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치료 옵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고 설명했다.


◆한국먼디파마, 지노베타딘 세계 여성의 날 기념 설문조사 실시

한국먼디파마(유)(Country Lead 조성운)는 3월 8일 세계 여성의 날을 맞아 국내 여성이 생리 중 겪는 불편함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 실태를 조사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전국 20~49세 여성 500명을 대상으로 한 이번 설문조사는 세계 여성의 날을 기념해 생리 중 발생하기 쉬운 질염에 대한 인식을 점검하고, 질염 치료 및 관리의 필요성을 알리기 위해 진행됐다고 밝혔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 500명 중 70.4%(352명)가 생리 중 불편함으로 일상 생활이나 대인 관계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많이 경험한 증상으로는 85.2%(300명)가 ‘통증’을 선택했으며, 뒤이어 ‘감정기복 심해짐’(72.4%), ‘냄새’(72.6%), ‘분비물 증가’(48%), ‘외음부 가려움’(46%) 등의 순으로 감정기복을 제외하고는 질염의 증상으로 불편함을 겪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먼디파마 박수정 대리는 “이번 설문조사 결과 많은 여성들이 생리 중 통증, 냄새, 분비물 증가, 외음부 가려움 등 다양한 질염 증상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을 겪지만 이와 관련해 적극적인 조치는 취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번 조사를 계기로 생리 중 겪는 질염에 대해서도 적절한 치료가 이뤄질 수 있다는 인식을 확산될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셀트리온헬스케어, 2021년 연간 1조 8,045억원의 역대 최대 매출 실적 발표

셀트리온헬스케어는 2021년 연결기준 매출액 1조 8,045억원, 영업이익 1,994억원, 당기순이익 1,526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수익성 높은 북미 지역을 비롯한 글로벌 전역에서 ‘램시마’(성분명 : 인플릭시맙), ‘허쥬마’(성분명 : 트라스투주맙) 등 주요 제품의 처방 확대가 고르게 이어진 가운데 ‘렉키로나’(성분명 : 레그단비맙)를 비롯한 후속 제품의 판매 성과가 더해지면서 매출이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의 실적 성장은 올해도 지속될 전망이다. 먼저 ‘램시마SC’(피하주사제형)의 경우 2021년 매출이 전년 대비 2배 이상 늘면서 유럽 내 처방 확대가 지속되고 있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코로나19 팬데믹이 장기화되면서 환자 스스로 자가투여 할 수 있는 ‘램시마SC’의 편의성이 큰 강점으로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일부 유럽 국가의 경우 환자 자택으로 ‘램시마SC’를 배송하는 시스템을 운영하면서 환자의 니즈(needs)를 충족시켜주는 맞춤형 세일즈 활동까지 이뤄지는 등 ‘램시마SC’ 수요는 앞으로도 꾸준히 확대될 전망이다.


셀트리온헬스케어 관계자는 “지난해 코로나19(COVID-19) 팬데믹이 지속되면서 마케팅 활동에 제약이 생긴 어려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주요 제품들의 처방 확대와 후속 제품들의 판매 성과를 바탕으로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며, “올해는 ‘유플라이마’ 등 후속 제품 판매 본격화와 더불어 글로벌 직판 확대 및 아바스틴 바이오시밀러 ‘CT-P16’을 시작으로 세계 최대 제약 시장인 미국에서 의약품 직판에 본격 돌입할 예정인 만큼 한층 다양해진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매출 확대와 수익성 개선 두 가지 목표를 모두 달성해 실적 성장을 지속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대웅제약, 서울대병원, 아피셀테라퓨틱스, 첨단바이오의약품 임상연구 협력 MOU 체결

서울대병원은 대웅제약(대표 전승호·이창재)과 아피셀테라퓨틱스(대표 유종상)와 재생의료용 인프라를 구축하고, 첨단바이오의약품의 임상연구를 촉진하기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MOU로 ▲국내외 연구과제 유치 ▲지식재산 발굴 및 산업화 ▲세계 경쟁력을 갖춘 재생의료 인프라 구축 및 첨단바이오의약품 임상연구 ▲연구개발 현황과 첨단 기술에 대한 정보제공 및 컨설팅 4분야에 있어서 상호 협력할 예정이다.


김연수 서울대병원장은 “제약·바이오 분야에서 대웅제약과 아피셀테라퓨틱스의 최첨단 연구개발 역량을 빌릴 수 있어 기쁘다”며, “이번 협력을 통해 세계 수준의 경쟁력을 갖춘 재생의료 인프라 구축과 임상연구 활성화 및 실용화 연계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대웅제약 전승호 대표는 “제약·의료분야의 대표적 미래산업인 재생의료 그리고 첨단바이오의약품 분야에서 국내 최고 의료기관인 서울대병원과 함께할 수 있어 든든하다”며, “이번 MOU를 계기로 연구개발에 한층 더 매진함으로써 국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헬릭스미스, 엔젠시스(VM202) 완제품, 미국 FDA로부터 임상 사용 승인받아

㈜헬릭스미스가 자체 개발한 엔젠시스(VM202)의 원료의약(DS; Drug Substance)과 완제의약(DP; Drug Product)이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임상 사용 허가를 받았다. 

지난 3년 동안 국내외에서 다양한 물리화학적, 생물학적 실험들을 통하여 동등성을 증명했고, 이를 FDA에 재출하여 임상 사용에 대한 허가를 받았다. 이 제품은 조만간 엔젠시스(VM202)의 당뇨병성 신경병증(DPN) 임상 3상에 투입될 예정이다.


이번 FDA 승인은 매우 중대한 의미를 가진다. 먼저, 원액 및 완제 공정 개선, 스케일업을 통한 생산성 증대, 제품의 품질 향상, 안정성 증대 및 취급 용이성 제고 등 상용화에 최적화되었기 때문에 시장 진입 과정의 첫 단추를 성공적으로 끼운 것이다. 

또 DP의 경우 특별한 포뮬레이션을 자체 개발하여 출원한 특허가 현재 심사 단계인데, 이 특허들이 등록될 경우 엔젠시스(VM202)의 보호 기간이 2039년까지 연장되는 효과가 생긴다.


헬릭스미스 박영주 임상개발부문장/미국법인장은 “이번 FDA 승인은 쾌거라고 봐도 될 사안이다. 품목허가신청서(BLA) 심사 서류에서 CMC 부분이 차지하는 비중은 70%정도다. 임상보다 훨씬 더 양이 많고 그 종류도 방대하다. 상당히 많은 미국 유전자치료제 기업들이 CMC 부문에서 좌절되거나 시판허가 과정이 2~3년씩 지연되는 경우가 많다. 이번 승인은 엔젠시스(VM202)의 기술이전에 매우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고 말했다.

[메디컬월드뉴스 조응태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839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