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오미크론 대응 방역의료 체계…고위험군 대상 신속진단, 조기치료 체계 전환 - 백신 3차 접종률 제고, 재택치료 개선 등 추진
  • 기사등록 2022-01-31 00:16:17
기사수정

정부가 코로나19 진단검사는 고위험군 대상을 신속하게 진단, 조기 치료하는데 집중하는 체계로 전환했다. 

또 2월 3일(목)부터는 전국 모든 선별진료소와 임시선별검사소까지 변화된 검사체계를 전면 시행한다.


이에 따라 PCR 검사 우선순위 대상자(△만 60세 이상 고령자, △코로나19 의심증상이 있는자, △역학적 연관성이 있는 자, △감염취약시설 선제검사, △신속항원·응급선별 검사 양성자)는 종전과 같이 선별진료소에서 PCR 검사를 받게 된다. 

PCR 검사 우선순위 대상자는 아니지만 검사를 희망하는 경우에는 호흡기클리닉 등 지정의료기관에서 진료와 함께 신속항원검사(전문가용)를 받거나(진찰료 본인부담, 검사비 무료), 선별진료소를 방문해 신속항원검사(개인용)를 할 수 있다. 


◆신속항원검사키트(자가검사키트) 수급…범정부적 대응

정부는 오미크론 대응을 위한 의료체계 전환에 따른 신속항원검사키트(자가검사키트) 물량 부족과 가격 상승 등 공급난 등 우려를 해결하기 위해 범정부적으로 대응한다.

▲‘신속항원검사 키트 수급 대응 TF’ 운영 

‘신속항원검사 키트 수급 대응 TF’를 통해 키트의 생산, 공급, 유통, 판매 전 단계에 걸쳐 철저한 관리체계를 유지해 나간다.

▲2월 4일까지 총 686만 개 키트…전국 선별진료소, 임시선별검사소 공급

우선 2월 4일까지 총 686만 개의 키트를 전국 선별진료소 및 임시선별검사소에 공급한다. 

현재 국내 업체를 통해 자가검사용(일반용)은 하루 최대 750만 개, 전문가검사용도 850만 개의 진단키트를 생산할 수 있어 충분한 공급능력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다만 만약의 상황에 대비해 수출물량 일부의 국내공급 전환, 대용량‧벌크 포장 허용 등으로 350만 개 추가 공급, 신규 생산업체 허가 조속 추진 등을 통해 2월 중 공급량을 최대한 확충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시장동향 상시 점검 등 

약국·편의점 등에서 판매되는 키트의 유통 과정상의 불안요인을 차단하기 위해 시장동향을 상시적으로 점검하고, 매점매석, 가격교란 등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엄정하고 강력하게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즉 온라인 실시간 모니터링, 판매처 수시 현장점검, 제보접수 등을 하고, 필요 시 수급조정조치(유통관리 개선) 검토한다. 


◆검사·치료체계…동네 병·의원 중심 단계적 전환

정부는 오미크론으로 인한 확진자가 기하급수적으로 급증하는 경우, 고위험군의 진단과 치료를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검사·치료체계를 동네 병·의원 중심으로 전환했다. 

▲호흡기전담클리닉 중심 우선 시행 

‘동네 병·의원 검사·치료체계 전환’은 우선 음압시설 설치 등 감염 관리와 동선 구분이 완비된 호흡기전담클리닉(전국 호흡기전담클리닉 431개소 :의원 115, 병원 150, 종합병원 166) 중심으로 2월 3일(목)부터 전면 적용, 우선 시행한다.  

▲1월 27일부터 신청 

희망하는 동네 병·의원은 지난 1월 27일부터 신청을 받아, 설 연휴 이후 시행한다.  

정부와 의사협회 등 의료계는 서로 긴밀히 협의해 조기에 1,000개소의 동네 병의원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2월 3일부터 일반 국민…신속항원검사

PCR 우선 검사 대상(△역학적 연관성이 있거나, △의사 소견이 있는 경우, △60세 이상 또는 △자가검사키트나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결과 양성인 경우, △요양병원 등 취약시설 종사자)에 해당하지 않는 일반 국민은 2월 3일(목)부터 호흡기전담클리닉 등 지정된 동네 병·의원에서 신속항원검사를 받을 수 있다. 

호흡기전담클리닉 및 지정 병·의원 목록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 <알림<심평원정보통<코로나19진료 병의원 현황’과 ‘코로나바이러스-19 홈페이지’ 및 ‘포털사이트 지도’를 통해 2월 2일부터 확인할 수 있다.</p>

▲한 의료기관에서 코로나19 진찰부터 재택치료까지  

앞으로 한 의료기관에서 코로나19 진찰·진단검사(신속항원검사와 PCR검사)부터 먹는치료제 처방 및 재택치료까지 받을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나간다는 방침이다. 

동시에 일반 환자도 안심하고 병의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먹는 치료제 투약 기준 개선 등

정부는 코로나19 먹는 치료제의 적극적 활용을 위해 ‘코로나19 먹는 치료제 투약 개선방안’을 마련, 추진한다. 

▲치료제 투약  

우선, 노인요양시설(1.20.~)과 요양병원(1.22.~)에서 치료제 투약이 가능하도록 했다. 

감염병전담병원(1.26.)에도 치료제를 공급해 필요한 환자에게 투약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했다.

▲60세 이상 확진자, 먹는 치료제 투약 가능 

또 대상자 연령 기준을 기존 65세 이상에서 60세 이상으로 확대했다.

1월 22일부터는 60세 이상 확진자에게도 먹는 치료제를 투약할 수 있도록 했다.

▲방역·의료체계 전환 진행 

이 외에도 백신 3차 접종률 제고, 재택치료 개선 등 방역·의료체계 전환을 차근차근 진행해 왔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762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