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내시경 역설 반응 10명 중 3명에서 재발…첫 대규모 연구 결과 - 서울대병원 강남센터 진은효, 송지현 교수팀
  • 기사등록 2022-01-20 00:41:17
기사수정

그동안 진정내시경의 역설 반응에 대한 임상적 보고는 드물지 않게 보고됐지만 이를 확인한 연구는 없었다. 

최근 국내 교수팀이 역설 반응의 재발 위험 인자를 확인하고 이를 예방할 수 있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특히 이번 연구는 미다졸람 용량이 역설 반응의 재발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최초의 대규모 연구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서울대학교병원 강남센터 소화기내과 진은효(사진 왼쪽) 교수, 송지현 교수팀은 2013년부터 2018년까지 강남센터에서 진정제(미다졸람)을 사용하여 진정 위내시경 검사를 시행한 5만 8,553명(12만 2152건)을 분석했다. 

그 결과 발생 빈도 1.51% 로 888명에서 역설 반응이 나타났다. 특히 과거 역설 반응이 있었던 수검자 361명에서는 111명이 재발하며 30.7%라는 높은 재발 빈도가 확인됐다.

교수팀은 나이, 성별, 약물사용 여부 등 다른 위험인자를 보정한 후 진정제(미다졸람)의 용량과 내시경 역설 반응을 분석했다. 

이전에 역설 반응 과거력이 있는 경우, 이전 검사에 비하여 진정제(미다졸람) 용량을 2mg 이상 줄이면 역설 반응이 현저하게 줄었다.

아직 역설 반응의 정확한 발생 기전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이번 연구를 통해 역설 반응의 재발율이 매우 높은 것이 확인됐고, 이는 역설 반응이 개인의 특성과 관련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시사한다. 


진은효 교수는 “내시경 검사에서 역설 반응이 발생하면 위험할 뿐 아니라 자세한 검사가 어렵다. 또한 본인의 행동을 기억할 수 없는 수검자에게는 큰 두려움으로 남곤 한다. 이전 검사에서 역설 반응이 있었다면 의료진에게 본인의 이력을 밝히고 진정 여부에 관하여 의료진과 미리 상의할 필요가 있다. 진정 내시경을 시행하게 되는 경우라면 의료진은 최소한의 진정제를 사용하여 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좋겠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World Journal Clinical Cases(WJCC)에 게재됐다.


한편 대부분의 사람들이 내시경 검사 중 불편감과 통증을 호소한다. 

그래서 최근에는 추가 비용이 들더라도 진정내시경 검사를 선호하는 추세다. 대한마취통증의학과에 따르면 국내 진정내시경 비율은 약 50~75%이다.

진정내시경은 미다졸람이나 프로포폴 등의 진정제를 투여해서 수검자가 잠든 사이 검사하여 불편감을 덜어주는데, 여기에도 부작용은 있다. 

대표적인 것이 역설 반응이다. 역설 반응은 잠자는 숲속의 공주가 되어야할 수검자가 헐크가 되어 난동을 부리거나 감정적으로 흥분, 불안정한 상태를 말한다. 100명 당 3~4명 정도에서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742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