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식약처-17개 지자체, 설 성수식품 등 위생관리 실태 집중 점검 예고 - 1월 10일부터 14일까지 약 2,800곳 대상 진행
  • 기사등록 2022-01-06 00:53:20
기사수정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가 17개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1월 10일부터 14일까지 설 성수식품 등의 위생관리 실태를 집중 점검한다.
이번 점검은 설 명절 선물‧제수용으로 소비가 많은 가공식품(주류 포함), 건강기능식품, 축산물 등의 제조가공‧수입업체, 유통‧조리‧판매업체 약 2,800곳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주요점검 내용
주요점검 내용은 ▲무등록‧무신고 제조·판매 ▲유통기한 경과제품 판매 ▲냉동고기를 냉장육으로 속여 판매하는 행위 ▲식품의 위생적 취급 여부 ▲코로나19 방역수칙 준수여부 등이다.
또 명절 전 선물‧제수용 식품 등의 온라인 구매와 수입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선물‧제수용 식품 등에 대한 검사도 강화한다.


◆온라인 판매 식품
온라인 판매 식품에 대해서는 온라인 쇼핑몰 등을 중심으로 비대면 수거‧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한과, 사과, 굴비, 주류, 건강기능식품 등을 수거(1,900여건)해 잔류농약, 중금속, 식중독균 등의 항목을 집중 검사한다.


◆수입식품 등
수입식품 등에 대해서는 1월 6일부터 1월 14일까지 통관 단계에서 ▲과채가공품·식물성유지류 등 가공식품(16품목) ▲고사리·명태·부세‧양념육 등 농·축·수산물(21품목) ▲프로바이오틱스·EPA 및 DHA함유유지 등 건강기능식품(4품목)을 대상으로 위해항목(잔류농약, 납, 카드뮴, 총 아플라톡신, 타르색소, 벤조피렌 등)에 대한 정밀검사를 강화한다.
점검 결과 위반업체에 대해서는 관련 법령에 따라 행정처분하고 부적합 제품에 대해서는 회수‧폐기(수입식품의 경우 수출국 반송 또는 폐기) 등 조치한다. 고의적인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형사고발도 병행한다는 방침이다.


식약처는 “이번 점검으로 설 명절에 국민들이 보다 안전한 식품을 이용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특정 시기에 소비가 증가하는 식품 등에 대한 사전 점검을 실시해 식품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또 “소비자들이 식품 관련 불법 행위를 목격한 경우 불량식품 신고전화(1399)로 신고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716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