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022년 1월 3일 접종증명 유효기간 적용…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제) 확인 - 이용자, 접종증명서 등 제시 필수
  • 기사등록 2021-12-24 00:32:05
기사수정

2022년 1월 3일(월)부터 접종증명 유효기간(2차접종 후 14일~180일)이 적용된다.
이에 따라 중앙방역대책본부(본부장: 정은경 청장)는 “지난 7월 6일(화) 이전에 2차 접종을 한 경우 2022년 1월 3일 0시 기준으로 유효기간이 일괄 만료된다”고 밝혔다.


◆네이버, 카카오 등 2차 접종 후 경과일 확인 가능
[사진 : COOV앱 (예방접종증명서) > 2차접종 후 경과일)]

2차 접종 후 COOV앱에서 본인의 2차접종 후 경과일을 확인할 수 있다.
접종증명 유효기간이 적용되는 1월 3일부터는 네이버, 카카오 등의 전자출입명부 플랫폼에서도 2차 접종 후 경과일을 확인할 수 있다.
또 다중이용시설 이용을 위해 QR코드 스캔 시, 유효한 증명서에 한해 ‘접종완료자입니다’라는 음성안내가 되며, 유효기간이 만료된 경우 별도의 효과음을 통해 시설관리·운영자가 접종상태를 확인할 수 있도록 개편 예정이다.
음성 안내 기능은  소규모 시설 또는 사람이 몰리는 시간대 시설관리·운영자의 출입명부 운영 및 방역패스 확인에 대한 부담을 완화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만 QR코드 스캔 전 전자출입명부 플랫폼 업데이트(12월 말)가 필요하다.


종이 예방접종증명서와 예방접종스티커(신분증 부착)에는 별도 유효기간 표시가 없어 시설관리·운영자는 증명서에 표기된 2차접종일로부터 6개월(180일) 이내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질병관리청 (코로나19 예방접종누리집)에서 매일 당일 유효한 2차접종일을 안내하고 있다.
(그림)코로나19 예방접종 누리집 > 방역패스 유효기간 안내

방대본은 당초 연말까지 한시적으로 인정하기로 한 PCR 음성(陰性, negative)확인문자의 효력을 내년 1월 말까지 연장한다고 밝혔다.
이는 안정적인 전자증명서 시스템 운영과 COOV-전자출입명부 플랫폼[카카오, 네이버, 토스, PASS앱(SKT, KT, LG)]의 연계를 위해 PCR 음성확인 전자증명서 도입 일정이 1월 말로 조정됨에 따른 조치이다.
PCR 음성확인 전자증명서 도입 전까지 현행 PCR 음성확인문자의 효력이 인정된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식당·카페 등의 관리·운영자 및 이용자의 방역패스 제시·확인 협조에 감사드린다”며, “시설관리·운영자는 시설별 방역수칙·방역패스 안내 포스터 등을 부착해 이용자가 시설 이용 시 접종증명서 등을 제시할 수 있도록 안내해달라”고 밝혔다.
또 “시설 이용자는 사전에 COOV앱 또는 전자출입명부 플랫폼에 본인의 접종정보를 현행화해 보다 편리하게 출입명부 작성 및 접종완료 증명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691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