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11월 15일 병원계 이모저모②]경상국립대, 고신대, 경상국립대, 경북대, 춘천성심, 분당차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1-11-16 00:10:57
기사수정

11월 15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세브란스병원, 대한민국 하이스트 브랜드 10년 연속 수상
세브란스병원이 ‘2021 대한민국 하이스트 브랜드’에서 대형병원 부문 1위를 차지했다. 세브란스병원은 10년 연속으로 대한민국 하이스트 브랜드를 수상했다.
세브란스병원은 환자 중심의 의료서비스 제공, 로봇 수술과 같은 의료 트렌드 선도 등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세브란스병원은 환자들에게 최선의 진료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퇴원 환자 만족도 조사를 통해 얻은 환자 목소리를 산하 전문병원, 진료과, 병동 등에 공유해 서비스 개선에 힘쓰고 있다.
마이 세브란스(My Severance)앱을 통해서는 간편 예약, 직불 결제, 진료·검사 후 진료비를 일괄 결제하는 하이패스 서비스와 국내 최초 실손보험 청구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또 입원 환자들의 숙면을 응원하는 ‘꿀잠 프로젝트’, 수술이나 시술을 앞둔 환자의 금식 시간을 최소한으로 줄여 불안감을 줄이는 동시에 빠른 회복을 이끄는 ‘공복탈출 프로젝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환자 만족도 이끌어 내고 있다.

환자와 보호자들이 궁금증을 게시판에 부착하면 의료진이 회진 시에 답변하는 회진 게시판,  환자 프라이버시를 존중하기 위해 병실 커튼에 표지를 설치해 의료진이 커튼을 열기 전에 환자 동의를 구하는 시스템도 호평을 얻고 있다.
하종원 병원장은 “이번 수상은 환자로부터 가장 신뢰받는 병원이 되기 위해 다양한 고민을 하고 실천으로 옮긴 성과이다”며, “빠르게 변화하는 의료 환경에서 브랜드 퀄리티를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접점에서 환자와의 소통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로 16회를 맞이하는 대한민국 하이스트 브랜드는 브랜드스탁이 연세대 경영연구소와 공동으로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브랜드 관리로 올해 최고의 경영 성과를 보여준 브랜드를 선정∙발표하는 인증제도이다. 각 산업 부문별로 브랜드의 선호도, 구입 가능성, 차별성, 트렌드 선도력, 가치 혁신성 등을 평가한다.


◆경북대병원-건강보험심사평가원, 업무협약 체결
경북대병원(원장 김용림)이 지난 12일 대구·경북 권역 공공보건의료 발전을 위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선민)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데이터 연계활용 등을 위한 실무진 간담회도 가졌다.
이번 업무협약은 상호 정보·자료 및 연구물의 교류, 공공의료 및 기초·응용·정책 연구 등의 공동 수행과 자문을 통해 대구·경북 권역의 공공보건의료의 발전에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양 기관은 향후 공공보건의료 발전을 위한 과제를 발굴하고, 보건의료 인력의 교류 및 교육과 학술행사 공동개최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김용림 병원장은 “이번 양 기관의 협약으로 다양한 정보 공유와 협력을 통해 경북대학교병원이 지역사회 주민들의 취약한 의료 환경에 보다 실제적으로 접근하여 공공보건의료 정책의 실현에 선도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권역책임의료기관으로서 더욱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춘천성심병원, 아이스팩 재활용 봉사활동
한림대학교춘천성심병원 봄시내 봉사단이 지난 11일 새마을운동 춘천시지회에서 아이스팩 재사용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새마을운동 춘천시지회는 한번 사용 후 버려지는 양호한 상태의 아이스팩을 깨끗하게 세척해 재사용하는 자원순환 활동을 하고 있다.
봄시내 봉사단은 새마을운동 춘천시지회를 방문해 아이스팩 세척·건조·소독 작업을 했다. 봉사단이 이날 재사용 가능한 아이스팩으로 만든 것은 약 4,000개이다.
봄시내봉사단과 새마을운동 춘천시지회는 재사용 가능한 아이스팩을 전통시장, 식당, 정육점 등 약 50개 소상공인 업체에 전달한다는 계획이다.

그동안 봄시내 봉사단은 아이스팩 재사용에 앞장서 왔다. 지난 9월부터 한림대춘천성심병원 내 아이스팩 수거함을 설치해 누구나 재사용 가능한 아이스팩을 배출할 수 있도록 했으며, 아이스팩 수거량을 높이기 위해 원내서 여러 이벤트를 진행해왔다.
봄시내 봉사단 민경하 단장은 “아이스팩 재사용은 자원절약과 환경보전은 물론 지역 소상공인을 도울 수도 있다”며, “춘천성심병원 봄시내 봉사단은 더 따뜻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봉사 활동을 이어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고신대복음병원, 부산국제의료관광컨벤션 13년 연속 참여
고신대병원(병원장 오경승)이 제13회 부산국제의료관광컨벤션에 참여했다.
부산권의료산업협의회 김진수 대표이사장은 “부산국제의료관광컨벤션이 13년째 이어지는 것은 부산시와 각 병원, 의료인들의 협조 덕분이다. 코로나19로 인해 힘든 시기지만, 올해 온오프라인으로 함께 열리는 이 행사가 부산 의료관광의 새 문을 여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행사에서 고신대병원 국제진료센터는 러시아와 몽골 헬시 라이프, 사우디 알림인터네셔널 등과의 비대면 강의와 회의를 함께 진행했으며, 러시아 사하공화국 1번 병원 국립의학센터와는 회의도중 의료관광 활성화를 위한 양해각서를 함께 체결하기도 했다.


◆경상국립대병원‘감염병 특화 개방형 실험실’업무 협약 체결
경상국립대학교병원(병원장 윤철호)이 감염병 특화 개방형 실험실(단장 이상일)과 입주기업인 디보(대표 강양제), 의료법인 김취열기념의료재단 프라임병원(이하 프라임병원)(이사장 김태욱)간에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경상국립대병원 개방형 실험실과 입주기업인 디보와 프라임병원은 인공지능 기반 환자 진료 시스템인 닥터 로그를 지원하고, 프라임병원 스마트 재활 시스템 구축에 적극적으로 협력한다는 방침이다.
경상국립대병원 개방형 실험실 유준일 부단장은 “지역을 대표하는 거점 국립대학병원으로서, 환자들을 수술부터 재활까지 만족할 수 있는 의료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분당차병원, 가봉 환아 구개누공 무료 치료
차 의과학대학교 분당차병원(원장 김재화)이 ‘사랑의 메신저 운동’ 일환으로 구개열로 인한 구개누공을 앓고 있던 가봉 환아 에머라우드 조세핀(EMERAUDE JOSEPHINE, 11세)을 초청해 나눔 의료를 실천했다.
이번 무료 수술과 치료는 분당차병원과 오퍼레이션 스마일 코리아, 보건산업진흥원이 공동으로 진행했다.

성형외과 김석화 교수는 “입천장의 구멍을 막아주는 수술은 잘 마쳤다. 코로나로 인해 어렵게 한국까지 왔지만 수술 후 밝게 웃는 아이와 어머니의 얼굴을 보니 기쁘다. 가봉에 돌아가서 평범한 일상생활을 하며 건강하고 밝게 자라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구순구개열을 포함한 얼굴 기형 환자들에게 미소를 찾아주는 일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615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