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내 코로나19 백신 8개 기업, 치료제 16개 기업 임상시험 지원 강화방안 진행 중 - 코로나 19 치료제·백신 개발 범정부지원위원회 운영 등
  • 기사등록 2021-11-15 23:41:32
기사수정

보건복지부(본부장: 권덕철 장관)가 코로나19 백신·치료제 임상시험 지원 강화 방안을 마련, 추진한다.
현재 국내에서는 백신 8개 기업, 치료제 16개 기업(17개 후보물질)에서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정부는 코로나 19 치료제·백신 개발 범정부지원위원회를 운영 등을 통해 총력으로 국산 코로나19 백신·치료제 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임상시험 참여자 지원 강화, 임상시험 참여자 연계 제도개선 추진
정부는 신속한 임상시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임상시험 참여자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임상시험 참여자 연계 제도개선을 추진한다.
현재 백신 임상시험 3상에 참여한 경우 예방접종 증명서를 발급하고 있으며, 임상시험 참여자에 대한 공공시설 할인 등 각종 인센티브를 제공해 오고 있다.
11월부터는 임상시험 1상 및 2상에 참여한 경우 방역 패스 예외를 인정하도록 했다.
코로나19 백신 임상시험 참여자가 임상시험 참여증명서(발급주체 : 국가임상시험재단)를 보건소에 제출해 ‘접종증명 음성확인 예외 확인서’를 발급받게 된다.


◆코로나19 확진자 중 치료제 임상시험 참여희망자, 제도 개선 추진 
코로나19 확진자 중 치료제 임상시험 참여의향이 있는 경우 임상 시험에 보다 쉽게 참여가 가능하도록 제도 개선을 추진한다.
코로나19 확진시 병상배정 단계에서 임상시험 참여의향을 확인하고, 임상시험 참여를 희망하는 경우 ‘임상시험 실시기관’으로 병상을 배정받을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임상시험 실시기관’으로 배정된 임상시험 참여의향자는 담당 의료진을 통해 임상 진행에 대한 상담 및 동의 절차를 거쳐 임상시험에 참여하게 된다.


◆임상시험 실시지원기관, 제약업체 또는 임상시험 책임자와 계약 가능
신속한 임상시험 진행을 위해 외부 전문인력을 지원하는 임상시험실시 지원기관(SMO, Site Management Organization: 임상시험 코디네이터를 임상시험 실시기관에 배치하여 위임받은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관)의 업무 위임 계약을 자율적으로 수행하도록 한다.
기존에 임상시험 실시 지원기관(SMO)이 임상시험실시 기관의 장(병원장)과 계약이 이루어졌다면, 제도개선을 통해 임상시험 실시지원기관(SMO)이 제약업체 또는 임상시험 책임자와 계약이 가능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신속한 치료제·백신 개발을 위해서는 임상시험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임상시험에 대해 지속적으로 지원을 강화해 치료제·백신 개발을 끝까지 지원할 것이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615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jQuery)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