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내유림프절 방사선치료시 유방암 7년 무병 생존율 높이고, 사망률 낮추고 - 방사선종양학임상연구회 주축, 735명 10년 이상 장기추적 비교분석 결과
  • 기사등록 2021-11-02 05:28:57
기사수정

내유림프절(Internal mammary nodes, 內乳)은 흉골 안쪽에 위치한다. 이곳에 유방암 전이가 발생하면 접근이 어려워 수술적 제거가 불가능하고 방사선치료로 제어해왔다.
문제는 방사선치료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서 이 영역에 대한 치료 포함 여부가 논란이 되어왔다.


이런 가운데 흉골 안쪽의 내유림프절을 포함해 방사선치료하면, 7년 무병 생존율은 높이고, 7년 사망률은 유의미하게 낮춘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이번 연구는 보건복지부 암정복추진연구개발사업과 국립암센터 기관고유연구사업이 지원하고, 대한방사선종양학임상연구회(Korean Radiation Oncology Group)가 주축이 되어 진행됐다. 


연구팀은 림프절 전이가 있는 유방암 환자에서 내유림프절 방사선조사가 생존율 향상에 도움이 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2008년부터 2013년까지 전국 13개 병원의 림프절 전이가 확인된 유방암 환자 747명을 등록해 7년간 추적 관찰했다.
이 중 735명(내유림프절 치료군 362명 및 비치료군 373명)의 무병생존율, 생존율, 유방암 무병생존율, 독성 등을 비교분석했다.

그 결과, 유방 안쪽이나 중앙에 있는 유방암의 경우 내유림프절 방사선치료가 생존율 향상에 크게 도움이 됐다. 치료군이 비치료군에 비해 7년 무병생존율이 10% 이상 개선되고, 7년 사망률은 5% 이상 감소했다.
이번 연구의 총괄책임자인 차의과대학 서창옥(사진 왼쪽) 교수는 “이번 연구성과는 확실한 임상적 근거가 없는 유방암의 방사선치료법에 대해 전향적 무작위 배정 후 10년 이상 장기추적하여 임상에 바로 적용 가능한 근거를 창출한 것이다”고 말했다.

김대용 암정복추진기획단장(공저자, 국립암센터 양성자치료센터 전문의)은 “향후 유방암 환자의 국제 진료 가이드라인에 반영될 중요한 임상연구 성과라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며, “암정복사업을 통해 세계 최고의 국가 암관리 및 진료역량을 확보하는 데 지속 이바지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세계적 학술지인 JAMA Oncology(영향력 지수 31.77) 온라인판 최신호에 게재됐다.
또 이번 연구는 최근 개최한 미국방사선종양학회(ASRO) 연례학술대회에서 발표된 약 2,000편의 논문 중 가장 중요한 본회의 구연발표 네 편 중 하나로 선정되기도 했다.


한편 보건복지부 암정복추진연구개발사업은 암정복추진기획단(단장 김대용)이 추진하는 국가연구개발사업이다.
국내 사망원인 1위인 암에 대한 국가 차원의 대책 마련으로 암 분야 공중보건 및 다기관 임상연구 등 다양한 연구과제를 체계적으로 지원하여 우리나라 암예방·진단·치료기술 향상 및 국가암관리사업 개선에 이바지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총 2,000개 이상의 과제를 지원해왔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588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