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10월 25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고려대안산, 순천향대천안, 분당차, 은평성모, 대구파티마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1-10-25 23:46:08
기사수정

10월 25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고려대안산병원 ‘위드 코로나’ 대비 비대면 키오스크 증설
고려대학교 안산병원(원장 김운영)이 최신형 비대면 키오스크 17대를 추가 설치하며, 기존 코로나19 스마트 출입통제 시스템과 함께 내원객들의 편의성이 증진된 병원 환경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 병원은 총 36대의 비대면 키오스크를 통해 내원객들이 직원들을 직접 대면해야 하는 창구를 찾을 필요 없이 간단한 본인 확인만으로 ▲진료비수납 ▲영수증 재발행 ▲진료비 납입확인서 발행 ▲처방전 발행 등의 업무를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했다.
이 병원은 향후 키오스크를 통해 발급할 수 있는 제증명 범위를 확대해 ▲진료비 세부내역서 ▲외래검사사실 확인서 등도 비대면으로 즉시 발급 받을 수 있게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병원 관계자는 “‘코로나19 스마트 출입통제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운영하며 최근 코로나19로 폐쇄되었던 지하철(고잔역) 인접 본관 남문 출입구를 개방했고, 향후 별관 주차장 방향의 출입구까지 다시 개방해 차츰 코로나 이전의 상태로 정상화할 뿐만 아니라 팬데믹 이전보다 더 쾌적한 고객중심의 병원 환경을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밝혔다.


◆은평성모병원, 90세 초고령 환자 경피적 대동맥판막삽입술 성공
가톨릭대학교 은평성모병원(병원장 최승혜) 심장혈관병원 TAVI팀(순환기내과 김범준・권오성 교수, 흉부외과 강준규・김용한 교수, 마취통증의학과 정미영・전준표 교수, 영상의학과 이배영・김수호 교수)이 90세 초고령 환자의 대동맥 판막을 수술 없이 인공 판막으로 대체하는 경피적 대동맥판막치환술(Transcatheter aortic valve implantation, 이하 TAVI)에 성공해 심장혈관질환 분야 초고난도 시술 역량을 입증했다.
대동맥 판막 협착증은 나이가 들면서 대동맥 판막에 석회화가 진행하며 생기는 퇴행성 질환으로 초기에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중증 대동맥 판막 협착증으로 진행하게 되면 호흡곤란, 흉통, 실신 등의 증상을 동반하게 된다. 이러한 경우 평균 생존율이 1~2년에 불과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전신 혈액 순환에 문제가 생겨 돌연사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중증 대동맥 판막 협착증은 생명을 위협하는 매우 위험한 질환으로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지만 만성질환을 비롯해 다양한 질환을 동반한 고령에서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수술을 통한 적극적인 치료에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이번에 초고령 환자 시술을 시행한 권오성 교수는 “TAVI 시술은 수술적 치료가 어려운 고령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고위험 환자에게 적용해 비교적 적은 합병증으로 빠르게 심장 건강을 되찾게 할 수 있는 효과적인 시술법이다”며, “대동맥 판막 협착증 환자군은 대부분 초기에는 증상을 전혀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호흡곤란이나 흉통 등 증상이 나타난다면 빠른 시간 내 전문의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순천향대천안병원, 국가결핵관리 평가대회 우수의료기관상 수상
순천향대학교 부속 천안병원(병원장 이문수)이 지난 10월 22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개최된 ‘2021년 민간·공공협력 국가결핵관리사업 평가대회’에서 우수의료기관상을 수상했다.
대한결핵및호흡기학회와 질별관리청 주관으로 열린 평가대회에서 순천향대천안병원은 ▲다제 내성 결핵환자 관리 수, ▲신약신청 건수, ▲결핵환자 신환자 신고건수 등 여러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충남·세종권역을 대표해 우수 의료기관으로 선정됐다.


◆분당 차병원 유방암 다학제 300례 기념 유튜브 라이브 방송
차의과학대학교 분당 차병원(원장 김재화)이 유방암 다학제 300례를 맞아 오는 26일(화) 오후 7시 이 (병원 유튜브)를 통해 ‘유방암 치료,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온라인 라이브 방송을 진행한다.
이번 라이브 방송에는 분당 차병원 암센터 외과 김승기ㆍ이관범 교수, 방사선종양학과 신현수 교수, 혈액종양학과 문용화 교수, 성형외과 김덕열 교수 등 국내 최고 유방암 다학제팀 의료진이 출연해 유방암의 원인부터 증상, 검사, 수술, 방사선ㆍ항암 치료까지 환자들의 다양한 궁금증에 답한다. 라이브 댓글 참가자에게는 추첨을 통해 사은품을 제공한다.
김승기 교수는 “최근 유방암 발생률이 높아지고 있지만 1,2기에 발견할 경우 90% 이상의 높은 생존률과 치료 성적을 내고 있기 때문에 조기 발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차병원 유방암 다학제팀의 강좌를 통해 유방암의 치료와 예방 등 모든 궁금증을 해소하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대구파티마병원,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 리모델링 축복식
대구파티마병원(병원장 김선미 골룸바 수녀)이 10월 25일 동관 7층에서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 리모델링에 따른 축복식을 진행했다.
간호간병통합서비스 73병동은 2021년 7월 21일부터 리모델링에 착공하여 약 3개월간의 공사기간 거친 뒤 공사를 완료했으며, 리모델링을 통해 병실을 1인실 5병실과 4인실 8병실로 새롭게 구축했다.
이 병동은 동관증축동의 4인실 6병실을 포함해 총 61병상으로 새롭게 구성됐다.
기존 5인실과 6인실로 구성되어 있던 다인실을 감염관리를 위해 4인실로 변경했으며,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제공을 위해 간호스테이션, 투약준비실, 휴게실 등 공간을 효율적으로 배치했다.

각 병실 앞에는 재실현황모니터를 설치해 환자, 진료과 정보를 디지털화했으며, 각 병상마다 전자명찰을 설치하여 환자 이름과 금식, 환자안정 등 환자의 상태를 수기로 작성하지 않고 전산화했다.
김선미 병원장은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의 리모델링이 성공적으로 완료될 수 있도록 애써주신 모든분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며, “모두가 합심하여 환자중심인 양질의 진료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572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