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10월 18일 병원계 이모저모]고려대의료원, 국립중앙의료원, 고려대안산, 부산백, 성빈센트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1-10-18 23:51:27
기사수정

10월 18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고려대의료원, 아프간 특별기여자 대상 2차 의료지원 실시
고려대학교의료원(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김영훈)이 국내에 체류 중인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들에 대한 의료지원을 위해 지난 7일~8일 의료지원단을 충북 진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으로 파견해 진료를 했다.
이번 의료지원은 지난달에 이은 두 번째 활동이다.
이번에 파견된 의료지원단은 고려대안암병원 산부인과 홍순철 교수, 치과 최원조, 송인석 교수, 내분비내과 김지윤 교수 등을 비롯해 간호사, 치위생사, 방사선사, 사회복지사 등 16명의 전문인력으로 꾸려졌다.

이번 활동에는 고대의료원이 현대차정몽구재단의 지원으로 지난 5월 국내 최초로 도입한 CT검진버스와 동국생명과학에서 제공한 AI에 의해 즉각적으로 병소 부위가 표기되는 첨단 X-ray 장비도 투입되어 더욱 효과적으로 이루어졌다.
김영훈 의무부총장은 “타인에 아픔에 같이 공감하고 기꺼이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 초일류 기관의 진정한 품격이라 생각한다. 이역만리 타국으로 피신한 상황에 질병의 고통까지 겪고 계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줄 수 있게 되어 기쁘며, 앞으로도 인류를 향한 생명 존중 가치실현을 위해 흔들림 없이 전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국립중앙의료원, 지역거점공공병원 대상 인증 준비 교육
국립중앙의료원(원장 정기현)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가 지난 10월 14일부터 15일 지역거점공공병원 인증평가 관련 업무담당자 약 40명을 대상으로 ‘2021년 3주기 의료기관 인증 준비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의료기관 인증조사 기준과 준비 방향, 병원별 대응 사례를 공유해 3주기 인증 준비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기획됐으며, 코로나19 확산 추세가 우려되는 상황을 고려해 생중계하는 방식의 비대면 교육으로 진행됐다.
주요 교육 프로그램은 ▲3주기 인증기준 및 표준지침서 개요, ▲조사항목과 기준의 이해, ▲3주기 인증평가 준비사항 및 대응 사례,  ▲3주기 급성기병원 인증조사 Q&A 등이다.


◆성빈센트병원, 여주대에서 헌혈증 기부 받아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이 여주대학교로부터 헌혈증 1493장을 기부 받았다.
헌혈증은 여주대학교 학생들이 봉사활동의 일환으로 약 3년 동안 자발적으로 헌혈을 해 모은 것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환자들을 위해 써달라며 성빈센트병원에 전해왔다.

이번에 전달된 헌혈증은 성빈센트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들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부산백병원, 제 26회 부산국제영화제 감사패 수상
인제대학교 부산백병원(원장 이연재)이 지난 15일 영화의 전당에서 개최된 제 26회 부산국제영화제 폐막식에서 감사패를 수상했다.

이번 감사패는 부산백병원이 지난 2008년 제 13회 부산국제영화제부터 올해까지 14년간  공식지정 의료기관으로 활동하며 전담의료팀을 파견해온 공로를 인정받은 것이다.


◆고려대안산병원, 아동학대전담의료기관 업무 협약 체결
고려대학교 안산병원(병원장 김운영)이 10월 18일 안산시청 본관 2층 제1회의실에서 안산시 함께 ‘아동학대 전담의료기관 지정’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아동학대전담의료기관으로 지정된 고려대안산병원은 신속하고 체계적인 진료 시스템을 통해 학대피해아동에 대한 신체적·정신적 치료를 지원하게 됐다.
또 병원 이용객들을 대상으로 아동학대 행위가 의심되는 경우 즉시 유관기관과 소통하여 아동학대를 예방하는 등 피해아동에 대한 안전 확보를 위해 노력할 것을 약속했다.

김운영 병원장은 “고려대안산병원은 권역책임의료기관으로서 공동체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데 의료기관의 힘이 필요한 곳이라면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며,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학대피해아동의 안전 확보와 회복을 적극적으로 도와 아동들이 보호받을 수 있는 안산시를 만드는 데 일조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협약식에는 윤화섭 안산시장, 이용석 안산상록경찰서장, 이민수 안산단원경찰서장, 이준호 동안산병원장, 김은지 마음토닥 정신과의원 원장이 참석해 안산시 내 학대피해아동의 회복 지원과 피해아동의 안전 확보를 위한 민·관·경 협력 체계를 구축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555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