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화이자 코로나19 백신 접종완료 4개월부터 항체가·중화항체가 급감 확인 - 명지병원 조동호·김광남 연구팀
  • 기사등록 2021-10-14 23:51:20
기사수정

화이자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생성된 항체가와 중화항체가가 접종 완료 4개월부터 급감하는 것으로 확인돼 화이자 백신 접종자의 부스터 샷 필요성이 제기됐다. 
명지병원 MJ백신연구소 조동호(사진 왼쪽)·김광남 연구팀이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화이자 접종완료 2주 후에 1893.0U/mL를 기록했던 항체가가 4개월이 지난 후 851.7U/mL로 절반 이하 수준으로 급감했다.

중화항체가도 1차 접종 후 54.5%에서 접종완료 2주후 84.5%까지 치솟았지만, 4개월 후에는 82.6%로 통계적 유의미한 감소를 보였다.
이같은 연구 결과는 백신 접종 완료 4개월부터 항체와 중화항체가 감소하기 시작하기 때문에 인플루엔자(독감)백신과 같이 향후 추가적인 접종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하며, 부스터샷 필요시점과 정기적인 접종의 간격을 알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이번 연구는 화이자 백신을 접종한 명지병원 직원 중 104명이 참여, 동일한 참여군을 지속적으로 추적한 연구라는 특징도 있다.
성별과 나이에 따른 비교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부스터 샷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MJ백신연구소 김광남 소장은 “연구소 출범 약 2개월만에 거둔 백신 연구 성과이다”며, “코로나 백신의 면역 반응 기전을 알고 부스터 접종 및 정기적 백신 접종 간격을 정하기 위해서는 장기간의 추적 연구를 계속할 것이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 저명 저널 ‘Vaccines(IF=4.422)’에 ‘BNT162b2 백신 접종 후 4개월 이내에 SARS-CoV-2 항체가 급격히 감소(Rapidly Declining SARS‐CoV‐2 Antibody Titers within 4 Months after BNT162b2 Vaccination)’라는 제목으로 발표됐다.


한편 이번 연구는 한국에서 실시한 화이자 백신 접종 후의 항체 지속연구 중 국제 학술지에 게재된 최초의 논문이다.
이를 통해 시간 경과에 따른 항체가 감소와 돌파감염의 추세를 지켜보면 백신접종 간격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정책적 단초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546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