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제약사이모저모] 한국MSD, 동국제약, 한국머크 바이오파마, LSK Global PS, 헬릭스미스 등 제약사 소식
  • 기사등록 2021-09-15 15:00:04
기사수정

한국MSD, 동국제약, 한국머크 바이오파마, LSK Global PS, 헬릭스미스 등 제약사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한국MSD 의학정보포털 ‘MSD 온라인’ 사용자 중심 ‘MSD 커넥트’로 새 단장
한국MSD(대표 케빈 피터스) 의학정보포털 ‘MSD온라인(MSDOnline)’을 보다 사용자 중심으로 개편한 ‘MSD커넥트(MSDConnect)’를 9월 6일 공개했다.
‘MSD 커넥트’는 보건의료전문가를 위한 환자 중심의 의학정보 포털 사이트로 한국 MSD가 집중하는 네 가지 핵심 영역(▲항암 ▲백신 ▲당뇨 ▲항생제 및 마취)에 대한 폭넓은 의학 정보를 제공한다.
이번 개편은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마케팅과 영업활동 증가를 고려, 사용자가 보다 신속하게 원하는 질환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정보 접근성 및 이용 편의성을 개선했다.
기존에 MSD온라인의 ▲웹캐스트 ▲의학 정보 요청 ▲환자 교육 자료 ▲제품 및 질환 정보 등의 서비스는 동일하게 제공된다.

새롭게 개편된 MSD 커넥트는 시작 화면에서부터 정보를 습득하는 단계에 이르기까지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클릭 한 번에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콘텐츠와 디자인을 새롭게 구성했다.
최근 온라인 강의가 많아지는 트렌드를 반영, 48시간 이내에 지난 강의를 다시 볼 수 있는 ‘웹캐스트 다시보기(Webcast Replay)’와 MSD 제품 및 질환에 대한 질문에 MSD 의학부가 직접 정보를 찾아 답변하는 ‘의학 정보 요청하기’ 기능도 제공한다.
또 ‘항암제(Oncology)’ 페이지를 리뉴얼 하면서 자사 면역항암제 ‘키트루다’의 국내 허가 적응증과 급여 현황을 비롯한 제품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됐다.
한국MSD는 이번 개편을 시작으로 의료진에게 필요한 정보와 기능을 더욱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한국MSD 커머셜 오퍼레이션스(Commercial Operations)부서에서 디지털마케팅을 이끄는 장미선 본부장은 “MSD커넥트는 향후 정보와 디지털을 기반으로 한 의료 현장과의 소통에 있어 고객에게 보다 나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의 출발점이다”며, "앞으로도 한국MSD는 업계 선도 기업으로서 변화하는 환경과 고객의 니즈에 부응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제공하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고 말했다.

◆동국제약, 전년도 전국민 재난지원금 사용내역 관련 소비자 1천명 조사결과 발표

동국제약(대표이사 오흥주)이 코리아리서치에 의뢰해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작년에 지급된 전국민 재난지원금으로, 국민 중 23.2%가 약국에서 일반의약품(OTC)를 구입하는데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그 비율은 증가하여 50대 이상에서는 28%로 나타났다. 약국에서 재난지원금을 사용하여 구입한 다빈도 일반의약품으로는 감기약, 영양제, 잇몸약 순이었고, 그 외에 상처치료제, 갱년기치료제, 정맥순환개선제 순으로 나타났다.


조사에 참여한 동국제약 마케팅 담당자는 “현재의 어려운 약국시장 환경에서 금번에 지급되는 재난지원금(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은 약국경영활성화에 있어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발표한 작년 재난지원금 사용현황 자료를 바탕으로 약국에서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품목군들에 대한 디스플레이 등 홍보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동국제약은 재난지원금의 약국 사용 홍보를 위한 포스터(사진)를 제작해 약국가에 배포하고 있으며, 부부 복용 및 정기적인 치과 진료를 받는 분들을 위한 대용량 포장의 인사돌플러스 500정을 최근 발매하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한국머크 바이오파마, 코로나 백신 접종 및 초기 치료 관련 마벤클라드 유효성 사례 발표

한국머크 바이오파마(총괄 자베드 알람)는 9월 9일 다발성 경화증 환자 치료에서의 최신 지견과 마벤클라드 환자 사례를 바탕으로 한 후향적 관찰연구 결과를 공유하는 웨비나를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이번에 진행된 ‘다발성 경화증 치료의 게임체인저 마벤클라드’는 ‘마벤 웨비나 아카데미’의 세번째 시간으로, 이스라엘 히브리대학교 신경과 디미트리오스 카루시스 박사(Dimitrios M. Karussis, MD, PhD)가 연자로 나서 팬데믹 상항 속에서 다발성 경화증 환자의 코로나 19 백신 접종 혜택과 실제 임상에서의 마벤클라드 효과 및 안전성에 대해 설명했다.


카루시스 박사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다발성 경화증 환자에서의 COVID-19 백신 접종과 관련된 후향적 관찰연구 데이터와 분석 결과를 공유하며 강의를 시작했다. 다발성 경화증 등 자가면역질환으로 면역억제 치료를 받는 환자들의 경우, 코로나19 감염에 더욱 취약하며 감염될 경우 중증으로 이환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백신 접종이 반드시 권고되는 상황이다.


카루시스 박사는 “면역억제제로 인해 면역이 저하된 경우, 백신 접종 시 코로나19 백신의 면역반응이 감소하거나 효능에도 영향이 있을 수 있어 코로나19 백신 도입과 접종시 환자와 의료진의 고민이 깊었다”며 “이번 연구는 이와 같은 상황에 놓인 다발성 경화증 환자와 의료진에게 매우 고무적인 데이터이며, 마벤클라드로 치료받은 환자의 경우 mRNA 백신 접종 시 건강한 일반인 대비 예상치 못한 안전성 문제는 발견되지 않은 점 역시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LSK Global PS, 신임 전략컨설팅 부서장에 이재형 상무이사 영입

㈜엘에스케이글로벌파마서비스(LSK Global PS)는 지난 1일 전략 컨설팅(Strategic Consulting, SC)부서의 부서장으로 제약 업계에서 20년간 신약개발과 허가 및 임상시험 전반의 업무 경험을 보유한 이재형 상무이사를 영입했다고 밝혔다.

신임 이재형 상무이사는 성균관대학교 약학대학 졸업 후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석사(MBA)를 취득하고, 신일제약과 종근당, 한올바이오파마를 거쳐 영진약품 개발실장을 지내며 국내 유수 제약사의 신약개발을 주도해 왔다.


광범위한 신약개발 전문 지식과 국내외 시장 환경 및 규제 지침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제약·바이오 기업에 제품개발, 임상개발, 인허가에 대한 전략 컨설팅을 제공하는 LSK Global PS의 SC 부서에서 이 상무이사는 인허가 전략 및 가교 전략에 대한 컨설팅, IND(임상시험 계획 승인) 신청, 제품개발 컨설팅, 임상개발 컨설팅, 신기술 검토 및 라이선싱 등 SC 부서의 허가 및 제품개발 업무를 총괄할 예정이다.


이영작 대표는 "신약개발에서 전략적인 컨설팅은 신약개발의 기회를 다각도로 모색할 수 있게 하고 효율적인 신약개발 계획을 수립하도록 돕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이재형 상무이사가 국내 제약업계에서 쌓아온 폭넓은 노하우와 역량을 통해 보다 수준 높은 자문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헬릭스미스, ‘엔젠시스(VM202)’ ALS 국내 임상 2a상 첫 환자 투약 실시

㈜헬릭스미스가 유전자치료제 ‘엔젠시스(VM202)’의 근위축성 측삭경화증(ALS, 루게릭병)에 대한 국내 임상 2a상에서 첫 환자에 대한 투약을 실시했다. 엔젠시스(VM202)는 미국 FDA로부터 ALS에 대한 희귀의약품(orphan drug)과 패스트트랙(fast track)으로 지정된 바 있다.


한양대학교병원 김승현 교수팀이 이끄는 임상시험팀은 지난 9일 ALS 임상 환자에 대한 엔젠시스(VM202) 첫 투여를 시작했다. 헬릭스미스의 ALS 임상 2a상은 미국과 한국에서 진행 중이다. 임상 2a상 규모는 총 18명으로, 이 중 30~50%의 환자가 한국에서 등록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헬릭스미스는 이번 임상시험을 통해 안전성 및 유효성 데이터를 확보할 계획이다. ALS 미국 및 국내 임상 2a상을 마친 후 결과에 따라 통계적 검정력을 확보할 수 있는 규모로 임상 2b상을 진행할 계획이다.


헬릭스미스 김선영 대표이사는 “엔젠시스(VM202)는 신경근육 질환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을 나타낸다. 미국과 국내에서 진행 중인 ALS 임상 2a상에서 엔젠시스(VM202)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입증하여, 현재까지 치료약이 없는 ALS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 옵션의 가능성을 제공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조응태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474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